-
-
인구 변화가 부의 지도를 바꾼다
홍춘욱 지음 / 원앤원북스 / 2006년 9월
평점 :
절판
인구는 여러가지 요인에 의하여 변화되어갈것입니다. 그러나 국가적 큰 이변이 생기는 경우에는 그 변화가 급격하기 마련이지요. 그것은 우리가 관심있어하는 미국, 중국, 일본의 경우에도 뚜렸합니다. 그렇다면 그런 인구의 변화는 자산시장에 어떤 영향을 주었을까요? 그 영향은 과연 통계적으로 신뢰할만한 데이터가 될 수 있을까요? 그리고 더 나아가 앞으로의 저산시장의 흐름을 가늠할 수 있는 유의미가 될어질 수 있을까요? 이 책의 저자는 경제분석학자답게 예리한 시선으로 인구 변화 한가지만으로 제법 설득력있는 논리를 펼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토록 어렵다는 미래 예측을 조금은 가늠할 수 있는 안목을 제시해주고 있습니다.
책 속에는 정말이지 그래프가 많아 이러한 저자의 논리가 어떻게 타당성을 갖게 하는지 말해주고 있으며, 어떻게 이런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지도 경험하게 해주는 좋은 경험이 되었습니다. 미국발 금융위가를 거쳐 유럽발 재정위기까지 정말이지 우리는 급격한 변화속에서 시시각각 변화하는 뉴스들 속에 숨죽여 있는 모양입니다. 그만큼 우린 이런 변화에 익숙하지 않은 것이지요. 그만큼 경제를 분석하고 그 분석을 통해 미래를 예측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 되어버렸습니다. 그만큼 우리는 이전 보다 더 신중해질 필요가 있으며, 어떤 면에서는 현인들만 소유할 수 있는 통찰력이 필요한 시점이 아닐 수 없습니다.
결국 우리는 경제 현안에 대하여 관심을 기울이면서 동시에 자기가 가지고 있는 자산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효과적으로 관리할지에 대해 관심을 기울여야갰습니다. 이 번 책은 그런 의미에서 경각심을 일깨워주었고 제가 존경하고 배우기를 원하였던 홍춘욱 이코노미스트의 이 책은 큰 도움이 되었다고 말하지 아니할 수 없습니다.
더불어 시시각각 변화하는 세계정세가 또 얼마나 우리의 예측을 무력하게 하는지 배우는 계기도 되었기에 덤으로 얻은 교훈도 적지 않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