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일약국 갑시다 - 무일푼 약사출신 CEO의 독창적 경영 노하우, 나는 4.5평 가게에서 비즈니스의 모든 것을 배웠다!
김성오 지음 / 21세기북스 / 2007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섬김의 비즈니스’가 진정한 리더십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지만 그것을 삶에서 실천하는 사람은 매우 적은 것 같다. 그러기에 그런 모습을 보고 배울 수 없는 기회가 적음으로 인해 아쉽기도 하다. 그러던 참에 너무도 유쾌하고 진솔한 이야기를 담은 ‘육일약국 갑시다’는 나에게 큰 감명을 준 것이 틀림없다.  

 

  보통 CEO라면 권위적이고 비인간적인 경우가 많은 것 같다. 기업이라면 이익추구가 기본적인 가치라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 하지만 기업도 결국 사람이 살아가는 곳이 아닌가. 우리는 때로 행복한 삶과 동떨어진 그런 안타까운 일들을 자주 접하고 살아간다. 그런 형국에 이런 진기한 스토리를 접하니 가슴이 훈훈하다.

   성공스토리 ‘육일약국’의 출발은 초라하기 그지없다. 약국으로서는 전국에서 제일 작은 4.5평의 공간에서 출발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육일약국에는 남다른 경영철학이 있었다. 그것은 어제보다 발전한 오늘을 만들자는 것이었다. 저자는 그런 부분에 남다른 열정이 있었던 것 같다. 작고 하찮게 여겨지는 작은 변화라고 할지라도 그의 손을 거치면 의미 있는 것이었고 성공의 디딤돌이었다. 또한 고객을 ‘돈’이 아닌 ‘사람’으로 대했다. 그야말로 고객 입장에서는 신선한 공기를 만난것 같은 느낌 이었을것 같다. 사람을 사람답게 대우하려는 저자의 모습이 고객에겐 사랑이 더해진 친절이었던 것이었다. 그런 저자의 인격적인 모습에 마산의 작은 촌구석 교방동의 약방엔 손님들이 붐볐다.

   이것이 진정한 CEO의 모습이 아닐까 하고 생각한다. 저자는 신뢰와 믿음으로 사람들을 배려했다. 이것이 그로 하여금 사람을 남기는 CEO라는 별명을 붙여주었다고 생각한다.

  이 책은 분명 경영서적임에 틀림없다. 그러나 이 책에서 제시하는 ‘섬김의 비즈니스’는 내가 만나는 삶의 여러 부분에 적용할만한 것이었다. 약고 미약할지 모를 나의 작은 실천이라도 실천으로 매듭지어 가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