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 형질은 훨씬 더 복잡하다. 모든 행동에는 수천 개의 관련 유전자가 상호작용한다. 행동 변이가 일어날 때 유전자 하나의 역할은 아주 작은 부분에 지나지 않는다." 유전자지도가 완성된 지금조차도 인간의 유전자 연결망에서 어느 부분이 어느 행동 유형과 연관되는지는 전혀 밝혀내지 못하고 있다. 그러므로우리가 선택하고자 하는 유형의 친화력을 유발하는 유전자를지닌 사람을 찾아내기란 불가능한 일이다. 의도적으로 친화력을 강화하기 위한 번식은 확실한 성공을 보장할 수가 없다. - P231

과학기술을 선한 힘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사람이 가진 최고의 미덕과 최악의 본성을 함께 예측하고 개발해야 하는데 그런 경우는 거의 없다. 더 다정하고 친화적인 미래를 위한 해결책에는 새로운 기술이 필요하겠지만, 그것만으로는 우리의 어두운 본성을 길들일 수 없을 것이다. 사회적으로 야기된 문제에는사회적 해법이 필요할 것이다. - P234

사회지배 성향과 우파 권위주의 성향을 가진 극단에 속하는 사람들에게는 "오늘날 민주주의 사회에서 살아가는 일이 결코 편안하지 않을 것이다".3" 민주주의란 권력의 집중이 아닌분산을 추진하고, 유사함이 아닌 다름을 찬양하며, 만인의 평등한 권리를 추구하기 때문이다. 한 나라에 살면서 자기가 속한집단이 더 우월하다고 여기거나 다름이 전체의 하나됨을 위협한다고 여긴다면, 다름을 찬양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 P251

하지만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난 뒤 학자들은 집단 간 갈등을감소시킬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 접촉이라고 생각하게 되었다.
갈등을 완화하는 최상의 방법은 서로를 위협으로 느끼지 않게하는 것이었다. 불안이 낮은 상황에서 여러 집단이 함께할 수있다면 학자들은 처음 만나는 사람들도 서로에게 공감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리라고 생각했다. 이 불안을 감소시키는 것이야말로 집단 간 갈등을 감소시키는 핵심 요소 가운데 하나였다. 위협받는다는 느낌이 우리 뇌에서 마음이론 신경망의 활동을 꺼버린다면, 위협 없는 접촉은 이 스위치를 다시 켤 수 있을것으로 보였다.
대부분 정책은 태도의 변화가 행동의 변화를 가져오리라는가정을 전제로 설계된다. 하지만 집단 간 갈등의 경우에는 접촉의 형태로 이루어지는 행동의 변화가 태도의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260 - P2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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