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인의 생각 훔치기 - 기억에 남고 발상이 신선해 한눈에 꽂히는 광고 만드는 법
김종섭 지음 / 라온북 / 2019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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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사람은 모두 광고인으로 태어난다

사실 우리는 누구나 광고인으로 태어났다. 어제 태어난 아기도, 오늘 태어난 아기도 광고인이 될 예정이다. (...) 의사는 병원으로, 농부는 논밭으로, 운동선수는 경기장으로, 각자의 일터로 출근해서 자신들이 광고인이라는 사실을 자각하지 못한다. 모든 다른 직장에서 일하는 그들이 어떻게 광고인이 되었을까?

광고인이 된 변호사

변호사는 의사보다 더 심하다. 광고인으로 더 자주 변신한다. 변호사는 직업의 특성상 설득하는 역할이 강한 직업군이다. 재판 때 혼신의 힘을 다해 판사를 설득하는 모습은 마치 강고회사의 AE(ACCOUNT EXECUTIVE: 광고주와 커뮤니케이션을 담당하고 광고 계획을 수립하는 사람)을 연상시킨다. 재판정에서만큼은 판사는 클라이언트라는 생각으로 배석 판사들을 설득하는 변호사야말로 광고주와 광고대행사를 대변하는 AE와 흡사하기 때문이다. 이뿐만이 아니다. 같은 사건이라도 말 한마디로 결과가 달라지는 만큼 카피라이터로서의 능력도 반드시 요구된다.

아이디어 그 이상의 것이 필요하다

이렇듯 우리 모드는 광고인으로서 인생을 살아간다. 세상에 세일즈를 하지 않는 사람은 없다. (...) 그저 그런 아이디어는 경쟁자도 가지고 있다. 그런 아이디어를 내는 순간 자신의 브랜드는 세상에 널린 많고 많은 것들 중 하나가 되고 만다. 명심하자. 지금 자신에게 필요한 것은 슈퍼 빅아이디어다. 기존 아이디어의 차원을 뛰어넘는 한 단계 고차원적인 아이디어가 필요하다

나는 새로운 책을 먼저 읽어보고 서평을 쓰는 취미를 가졌다. 이 책도 출판사에서 하는 이벤트에 당첨이 되어 읽고 있다. 게다가 서평 쓰기를 시작하면서 알게 된 독서마라톤이 있다. 그것은 하루에 몇 페이지를 읽고 기록을 남기는 것이다. 왜 그들이 독서마라톤을 달리는 지는 여러 가지 다양한 이유가 있겠지만 자신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려는 노력이라 생각한다. 같은 책을 읽더라도 경쟁하는 사람보다 자사의 글이 뒤처지면 답답하고 막막하다. 읽어주는 분들이 내 마음을 잘 알아줬으면 하지만 특별히 인기있는 글은 따로 있다. 우리는 알게 모르게 메시지 전달력을 최대로 높이는 광고전략에 관심이 있었던 것이다. 우리 삶의 곳곳에도 똑같은 노력을 들인 것 같은데 가치를 알아주지 않는 기획서나 보고서 등을 경험하게 된다. 기존 아이디어의 차원을 뛰어넘는 한 단계 고차원적인 아이디어는 어디에서 나오는 것일까? 우리는 지금부터 광고인처럼 생각하고 그들이 아이디어를 구하는 방법을 익혀 아이디어를 잘 내는 사람으로 거듭성장해보자. 중심 내용은 늘 1장에 요약되어 있는 것 같다.

브랜드는 고객과의 소통이다

자신만의 브랜드를 어떻게 만들까?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

나는 기록한다. 고로 광고한다

지나고 나서 생각하니 광고였던 것

광고 아닌 광고의 효과

작가는 탁월한 재능을 타고나지 않아도 상관없다고 말하고 있다. 어떻게 ‘슈퍼 빅 아이디어’를 구했는지 자신의 경험담을 통해서 알려주고 있다. 4장 아이디어는 어디서 오는가?에서는 슈퍼 빅아이디어 발상법을 구체적인 예시를 통해 설명해주고 있다. 아이디어로 세상을 바꾼 사나이가 되고 싶다면, 또는 자신의 삶을 이롭게 기록하고 싶다면 좋은 책인 것 같다. 어느 것을 먼저 설명하느냐에 따라 이 책은 광고인을 위한 책일수도 있겠지만 이 책은 삶을 살아가는 모든 사람이 광고인으로 태어났으므로 자기계발서라고도 할 수 있겠다.

지구는 그야말로 광고로 가득 차 있다. 인스타그램에 올리는 사진 한 장도 광고가 된 시대다. 브런치에 올리는 짧은 글도 광고가 된 세상이다. 우리의 움직임, 행동, 숨 쉬는 것까지 광고인 시대에 우리는 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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