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상미의 고민사전 : 청소년.학부모편 - 나를 믿어야 꿈을 이룬다 특서 청소년 인문교양 5
박상미 지음 / 특별한서재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음 근육이 튼튼한 사람은 어떤 힘든 일을 당해도 잘 이겨내. 의지하고 도움 받을 사람을 찾기 전에 내가 나의 마음을 지키고 보살필 줄 알아야 해. 내 마음을 보호하려면 마음 근육을 길러야 한단다. 나의 마음 근육이 튼튼하면 기댈 사람을 찾아서 헤매지 않아도 된단다. 외로움, 소외감, 열등감 같이 우리를 힘들게 만드는 감정에서도 자유로워진단다. 내 감정의 주인이 되어서 내 감정과 대화를 나눌 수 있을 때, 타인의 감정에도 공감할 수 있고 내 마음을 보호할 수 있어.

-서문에서


'우리 때는 그러지 않았는데 너는 왜 그래.'라든지 '엄마 친구 아들은 그러지 않는데 너는 왜 그래.'처럼 내 마음처럼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때 아이들에게 하는 말들이 있다. 그렇게 말을 들어왔고 들을 때는 화가 나는 일이라도 나도 그들처럼 같은 말을 하고 있는 것을 발견했을 때 이런 조언의 책을 읽어야 할 필요성을 느낀다. 조언이라는 것은 조언도 해 본 사람이 한다고 함부로 나서면 꼰대소리를 듣는지도 모른다. 아무것도 모르면서 훈계나 한다고 말이다. 그래서 아이들은 상처를 받고 그래서 더욱 고민사전처럼 다양한 경험이 필요하다. 작가는 자신과 같은 처지에 처한 친구들에게 낚시대를 주면서 물고기를 잡는 법을 알려주려고 한다. 혼자 스스로 마음의 근육을 키우게 하고 노력하게 한다. 나도 아이들에게 이런 말들을해줄 수 있을까? 작가 본인이 회복한 경험을 토대로 아픈 마음을 치유하는 글을 쓰고 다큐영화를 찍는다. 주제는 치유, 회복, 공감, 소통이다. 이 책은 이런 상담의 내용을 정리한 책이다.


경험은 한정적이고 가지고 있는 지식은 나의 경험 밖에서는 나올수 없지만 아이들은 언제나 나의 예상 밖에서 경험하고 체험하고 있다. 그 나이때의 경험이 축적되어 이뤄졌다고 해도 그때의 환경과 지금의 환경은 달라질 수도 있다. 무엇보다 경험보다 더 깊은 조언은 애정이 바탕이 되어 있어야 하고 나는 알게 모르게 나쁜 버릇이 아이를 망칠지 모른다는 생각도 있다. 어느 정도 아이도 공감가는 말들이 담겨 있는 것 같다. 상황에 따라 아이의 성장에 도움이 되면서도 상처를 받지 않는 두 마리의 토끼를 동시에 잡고 싶다면 한번 읽어보기를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