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민석의 세계사 대모험 17 - 일본 편 : 전국 통일을 향하여 설민석의 세계사 대모험 17
설민석.김정욱 지음, 박성일 그림, 박삼헌 감수 / 단꿈아이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나라도 참 평범한 역사만 있는 게 아닌데, 알면 알수록 더욱 이해가 안 되는 이웃국가의 생각과 생활모습 등은 알쏭달쏭할 때가 참 많은데요. 코앞의 바다만 건너가면 맞닿아있는 정말 가까운 이웃나라의 너무나도 다른 모습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나라의 역사를 살펴보는 것도 방법이 된답니다. 이번 <설민석의 세계사 대모험 17권>에서는 가깝지만 너무나 먼 이웃나라 '일본'에 대해서 담고 있네요.




<설민석의 세계사 대모험> 시리즈 활용방법도 매 권마다 표기되어 있어요. 해당 국가의 기본적인 세계사 지식도 쌓고, 역사는 스토리를 통해서 흥미롭게 관심을 갖게 된다면 더욱 자세한 역사체크 및 역사토크를 통해서 제대로 배우게 된답니다. 배운 지식은 한국사와 비교를 해보면 당시의 세계정세도 이해할 수 있게 된답니다. 세계사도 역사의 흐름을 읽어라!!




태평양을 향하여 방파제처럼 자리를 잡고 있는 화산섬 일본의 지도와 수도, 국기, 인사말 등 기초적인 지식을 알려줍니다.




설쌤과 알라딘 일행이 과거 일본의 역사 속으로 시간여행을 가기 전, 흑마법사의 행동을 보이던 슈리님이 도망을 가고 자꾸만 수상한 행동을 보이는 오즈마를 설쌤은 유심히 살펴보게 되는데요. 과연 데이지 공주에게 흑마법의 저주를 걸은 흑마법사는 과연 누구일까요?




한편, 설쌤과 램프 원정대는 일본에 함께 가자는 오즈마와 함께 과거 일본 전국시대로 시간여행을 시작합니다. 일본에 도착해서 조사도 하는 도중 슈리님으로 의심되는 사람의 소문을 알게 됩니다. 한편, 이 시대의 일본을 알아야 하니 먼저 세계사 속 '오다 노부나가'에 대해서 알아보기 시작합니다.

(설민석의 역사 시리즈는 이렇게 저자의 책을 이야기 속에 등장시키는 장면이 종종 나와서 웃음 짓게 되네요.)






어라!! 그런데 닌자처럼 생긴 복면인들이 나타나 설쌤일행을 납치해가네요.

먼 일이고.. .





납치당하는 사람들을 지켜보던 시선이 있던데요. 실제 역사에서 납치당한 도쿠가와 이에야스 인물이 등장을 합니다.




한반도에서 내륙전쟁이 있던 삼국시대가 있다면 일본의 혼란기 전국시대가 있었답니다. 이 시대는 칼의 전생 시기인 만큼 무술과 칼 솜씨에 따라 유명한 무장들이 권력과 무리를 이끌고 패권을 다투던 시기이기도 합니다. 일본의 역사는 중국에 비해 짧은 편이라지만 교토 수도의 역사는 천 년 수도로 칭해질 정도로 그들만의 역사를 간직하고 있네요.



한편, 설쌤은 도쿠가와 이에야스와 너무나 닮은 외모 때문에 납치를 당했던 모양인데요. 그냥 그 사람인척 기지를 발휘하여 오다 노부나가의 마음에 들게 되었네요. 하지만 무슨 생각을 하는지 알 수 없는 오다 노부나가의 행동이 참 묘하기만 하네요. "나 이외에 누구도 믿지 않는다"라는 오다 노부나가는 그래도 이야기 속에서는 설쌤을 아끼고 그의 말에 귀를 기울이는 듯합니다.




한편, 이마가와 요시모토가 대규모 병력을 이끌고 오면서 가문과의 전쟁이 시작되었네요.



한편, 설쌤은 진짜 도쿠가와 이에야스와 서로 정보를 주고받으면서 두 가문 사이에서 상황을 지켜보고 있었나 봅니다. 이 사실을 몰랐던 알라딘은 서운해하는데요. .에쿠 평소에 너무 가볍게 말을 하니.. 중대한 일에서는 배제가 되어 섭섭했나 봅니다. ^^:



1960년, 오케하자마 전투 중 너무나 큰 병력차이로 이마가와 요시모토 측에서는 휴전을 하자는 의견도 나왔는데요. 그런데 무엇인가를 기다리는 듯한 이마가와 요시모토는 드디어 출전을 하게 되네요. 아핫, 하늘의 흐름을 읽어 폭우를 이용한 전력을 활용하고 있었네요. 정말 똑똑한 사람이었나 봅니다. 이 사람은 이 전략을 통해서 큰 병력 차이에도 압도적으로 승리를 하게 된답니다. 한편, 설쌤에게 의미심장한 말을 건네는 그의 속마음은 과연 어떤 마음이 담겨있을까요?



그런데 일본에 도착하자마자 모습을 감춘 오즈마가 악당 카심과 만나고 있네요. 이들은 램프원정대보다 먼저 슈리를 찾으려고 하는데요. 과연 이들의 목적은 무엇일까요?? 오즈마의 감춰진 목적과 데이지에게 걸린 저주의 흑막을 찾을 수 있을까요? 흑마법사에 대한 정확한 내용은 아마도 설쌤이 들려주는 세계사 이야기가 끝이 될 즈음에 드러날 거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설민석의 세계사 대모험> 책의 맨 뒤 페이지에 보면 설렘코드가 있답니다. 설쌤 앱은 다운로드 후에 회원가입을 해야 이용이 가능하답니다. 아이들이 설민석 선생님과 더욱 가까워질 수 있는 설쌤 앱 활용을 제대로 한다면 아이들이 역사에 더욱 깊은 관심을 보일 거예요.



설렘코드는 My페이지에서 설렘코드등록을 이용하시면 된답니다. 이번 <설민석의 세계사 대보험> 일본편에서는 '일본 복장을 하고 있는 데이지 캐릭터 아바타'를 받을 수 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