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야의 티키타카 경제왕 1 : 아빠, 나도 돈을 벌고 싶어요. - 어린이 금융 습관 기르기 프로젝트 호야의 티키타카 경제왕 1
주언규 기획, 박종호 그림, 달콤팩토리 글 / 아울북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녕하세요. 초등맘 비설입니다.

이번에 소개해 드릴 도서는 경제분야에 대한 학습만화 도서이네요. 상당히 깔끔한 스타일의 만화 스토리도 괜찮고, 아주 쉽게 알려주는 경제 개념이 마음에 들더라고요.

그런데 우선 이 책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 도서의 저자가 어떤 분인지부터 아는 게 필요합니다. 전 신사임당 <주언규>라는 분은 현재 경제 인플루언서 유튜버로 유명한 분이네요. 월급 180만 원에서 유튜브로 100억 수익을 이뤄낸 분이라고 합니다. 확실히 이 분의 영향력을 보니 경험한 바를 바탕으로 아이들에게 어떤 경제 이야기를 해줄지는 궁금해집니다.

 

 

"어린이들이 이 책을 통해 돈의 소중한 가치를 알고, 스스로 경제관념을 배워 나가길 바랍니다."

라는 메시지와 함께 사인을 남겨주셨네요.

 

개인적으로도 아이가 우수한 재능으로 많은 인기를 얻고 대단한 사람으로 성장하라고 하기 싫은 걸 강요하기보다는 저는 저희 아이가 경제 개념 하나는 제대로 알고, 스스로 밥 벌어먹고 사는 사람으로 성장하기를 바라긴 합니다. 타인에게 피해를 주지 않고 한 사람의 몫으로 몸과 마음이 건강한 사람이야말로 정말 존중받아 마땅한 사람이라고 생각을 하기 때문이에요.

 

 

깔끔 그 자체의 아주 쉬운 호야의 티키타카 도전하는 학습만화가 괜찮은지 아이가 유심히 보네요.  이젠 곧 쉬운 학습만화는 단계를 넘어갈 시기이지만 가끔 이렇게 편히 읽는 도서도 재미있게 읽게 됩니다.

 

 

<호야의 티키타카 경제왕> 스토리

아이돌이 꿈인 호야는 열심히 춤 연습도 하고선 오디션에 참가를 합니다. 그런데 사람들이 너무나 잘하니 떨어질 수밖에 없었는데요. 우승을 한 선배가 알려 준 개인 트레이너 수업을 들으려면 500만 원이라는 돈이 필요합니다. 물론, 집에서는 반대를 하게 되죠. 결국 호야는 포기를 하려다가 반려묘 꼬리의 남긴 메시지에 용기를 내게 됩니다. 그렇게 저금통에 있던 용돈 백구십만 원을 확인하고 할 수 있다는 희망을 얻습니다. 그렇게 노력하는 호야를 친구들이 함께 도움을 주네요. 처음에는 공병을 팔아보다가 하나씩 경제 개념에 대해서 배우고, 판매/수익 등 구조도 이해를 하게 됩니다.

호야와 함께 하는 친구들이 하나둘 늘어나더니 어느새 3명의 친구들이 함께 돈을 벌 수 있는 고민을 나누네요. 하루는 새로운 외국인 전학생의 집에서 녹화한 회의 내용을 자신의 유튜브에 올리게 되는데요. 밤새 울리는 구독자 알림 소리. 

과연 꿈을 향해서 경제공부를 시작한 호야와 친구들에게 어떤 일들이 생길까요?

 

 

요즘 대한민국에는 재능이 많은 친구들이 너무나 많습니다.

이런 친구들 사이에서 오디션에 뽑힌다는 게 참 쉽지 않지요.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호야는 개인 레슨을 받기 위해서 직접 돈을 벌어보자고 결심합니다.

 

 

물론, 힘든 순간순간 자신을 응원하는 반려묘 꼬리(?)의 응원 덕분에 용기를 내기도 하죠.

(사실 호야의 편지는 몰래 아버지가 보고서 응원한다는 사실은 비밀)

 

 

처음에는 이 초등이라는 어린 나이에 할 수 있는 돈을 버는 수단은 일단 공병을 모아 파는 거였어요. 그런데 이미 이런 일은 정말 생활 자체가 힘든 분들이 생계를 위해서 하는 일이기 때문에 그 자리를 빼앗을 수는 없지요. 이 친구들이 스스로 돈을 벌어보겠다는 모습에 주변의 어른들도 응원을 하고 그날의 공병은 팔 수 있게 도움을 주네요. 그렇게 호야는 난생처음으로 돈이라는 걸 벌어보았답니다. (얼마나 뿌듯해하는지 느껴지네요)

이런 벅찬 감동은 졸업 후 첫 직장에서 월급을 받는 친구들이 느끼는 감정과 같겠죠?

 


아이들에게는 어려운 경제 개념에 대해서는 이렇게 수준을 낮춰서 대화식으로 풀어주네요. 가격의 변동은 수요와 공급이 만나 결정되는 부분이랍니다. 쉬운데 꼭 필요한 경제 개념과 지식을 알려주네요.

 

한편, 반에서 똑똑한 반장까지 합류하여 직접 도매상에서 클레이를 사 와, 마진을 붙어 팔기로 했는데요. 이런 비가 오는 바람에 클레이가 반은 못 쓰게 되었네요. 사업을 하다 보면 정말 온갖 어려움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수익이 나는 날도 있지만, 손해를 보는 경우도 있죠.

 

 

이렇게 큰 어려움이 생겼을 때 포기하지 않고 어떻게 해결 방법을 모색할지 그 방법과 해결법을 찾는 법을 보여주고 있네요. 또한 반의 다른 친구의 도움으로 클레이는 멀쩡한 것부터 망가진 것까지 손해를 봤지만 팔 수는 있게 됩니다.

 

 

작은 스토리가 끝나면서 배우게 되는 경제 용어에 대해서도 어렵지 않게 설명을 해줍니다. 이런 지식 관련 페이지가 정말 짤막하기 때문에 좀 더 깊이 배우고 싶은 친구는 다른 도서로 확장 독서하기를 권장해요.

 

함께 읽기 좋은 도서 추천

열두 살에 부자가 된 키라 , 키라시리즈

 

 

부모님 몰래 레슨비를 벌어보려고 했던 호야는 거짓말을 하는 것도 부담스러워 결국 부모님께 말씀드리게 되네요. 너무나 어린 나이에 돈을 벌려고 고생하는 모습이 안타까운 엄마는 반대하는 편인데요. 모든 사실을 알던 아빠는 호야를 응원을 하네요. 더불어 현재 가지고 있는 현금은 보관이 위험하니 은행에 맡겨 이자를 받는 방법도 알려줍니다. 이렇게 호야와 호야 친구들은 스스로 해보고 경험하면서 경제란 어떤 구조인지 배워나가게 됩니다. 아들!! 너도 해볼 수 있을까? 직접 하고자 하는 도전 정신과 포기하지 않는 끈기가 꼭 필요하단다.

 

내 아이가 재미있게 독서를 통해서 경제 개념을 배우고, 

어떤 사회적인 경제 구조인지 이해하기를 ~

오늘도 아이에게 책 선물을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