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 로마 신화 : 신들의 사생활 - 판도라의 항아리를 열다! 그리스 로마 신화 : 신들의 사생활 1
<그리스 로마 신화 - 신들의 사생활> 제작팀 지음 / 단꿈아이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도서는 아이보다는 어쩌면 어른들이 더 읽기에 재미있는 소재가 담긴 도서입니다. 바로 <그리스 로마 신화 _ 신들의 사생활> 이라는 도서인데요. 이 도서의 특징은 바로 MBN 화제의 프로그램 '그리스 로마 신화_ 신들의 사생활' 인문학 방송의 내용을 잘 요약하여 읽기 편하게 도서로 편찬되었다는 점입니다. 스토리텔링으로 방송을 이끄는 설민석 쌤과 인문학적인 전문가의 시선으로 신화를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지 그 의미를 보다 포괄적이고 확장하여 생각할 화두를 던져주는 김헌 교수님, 여기에 한젬마 선생님의 명화에 대한 설명이 가미되니 그 방송시간이 지루할 틈이 없었는데요. 그 내용이 도서로 나왔다니 너무나 반갑더라고요.

 


물론, 좋은 도서가 출간되었으니 저희 아이에게도 추천을 해서 보여줬는데요. 아직은 인문학 과정까지 의미를 확장하기에는 아이의 공부가 부족한 모양입니다. 나중에 MBN '그로신_신들의사생활' 방송 다시보기와 함께 독서를 하기로 하고 이 책은 제가 먼저 읽어봅니다. 아이들을 위한 책으로는 설민석의 그리스 로마 신화 학습만화 도서로 나왔으니 저희 아이는 그 책을 통해서 기초부터 쌓기로 해요.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뭉치니 그 시너지 효과가 어마어마하던데요. 저도 지금은 주말이고 바빠서 방송 볼 틈이 없다 보니 방송을 요즘 거의 놓치고 사는데요. 이 방송은 꼭 보시는 걸 추천드려요. 아이 대상의 방송과는 다른 한 단계 수준이 높은 인문학 방송을 접하게 되실 겁니다.

그리고 전 이 책을 만나는 순간, 그동안 보면서도 다 담지 못한 인문학 내용이나, 아예 보지 못한 방송 내용을 시간 틈틈 책으로 읽을 수 있다는 점에서 상당히 반가웠습니다.

 


 

<그리스 로마 신화_ 신들의 사생활> 책에는 총 8가지의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제가 본 방송이 1편~4편까지였네요. 그다음 인간 세상에서 탄생하는 영웅에 대한 내용이 궁금했었는데 말이죠.

 

 

그리스 로마 신화를 왜 이름도 어려운데 알아야 할까?

맞아요. 알면 재미있지만 꼭 그렇다고 다 이해가 되는 건 아니죠? 그런데 말이에요. 세상에서 표기되는 수많은 용어에는 그리스 로마 신화에서 파생된 이름들이 수없이 많답니다. 즉, 그 신화 이야기를 알고 있다면 용어의 뜻을 보다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되지요. 이건 별자리, 행성 이름에서도 신화 속 이름에서 유래된 명칭이 많기 때문에 과학 분야에서도 꼭 알아야 하는 부분입니다.

그러니 이왕 알아야 하는 그리스 로마 신화 이야기라면 좀 더 재미있게 배우는 게 좋겠죠?

 

 

 

실제 방송 내용을 보면 설민석 쌤이 스토리텔링으로 정말 재미있게 신화적인 이야기를 들려준답니다. 연극을 하듯이 스토리를 이야기하니, 김헌/한젬마 전문가분들까지도 몰입해서 듣고 계시더라고요.

 

 

이렇게 재미있게 풀어 준 그리스 로마 신화에 대한 내용을 알게 된다면, 이를 인문학적으로 전문적인 지식을 풀어주시는 분이 바로 김헌 교수입니다. 실제 인문학에서 보는 그리스 로마 신화에 대한 정확한 지식 전달 및 단순히 재미있는 신화이야기가 아닌 어떻게 해석을 하고 당시의 역사적인 시야로 풀어서 이해를 해야 하는지도 들려준답니다. 더 나아가 이 신화적인 내용을 통해서 우리네가 지금 해야 할 부분도 알려주네요.

 

 

예로 그리스 로마 신화에서 제우스는 올림푸스를 세운 신들의 왕이기도 하면서 동시에 바람둥이로도 표현이 되는데요. 아내가 있음에도 수많은 여자를 만나 아이를 낳은 희대의 바람둥이로 보면 정말 이해가 안 되고 화가 나기도 하는 신화 속 인물이죠. 그런데 과거의 역사의 시점으로 돌아가서 이 부분을 다시 본다면 색다른 해석이 가능해진답니다. 바로 영토를 확장하면서 왕권을 유지하기 위해서 왕들은 무엇을 했을까요?

네. 맞아요. 결혼을 통해서 지배를 해야 할 권력구도를 통합하기 위한 정치적인 수단으로도 사용되기도 했지요. 이는 동서양을 막론하고 과거 역사에서 수없이 이뤄졌던 권력을 유지하기 위한 수단으로 확인이 됩니다. 제우스의 바람기도 이렇게 해석하면 다르게 보이긴 하네요.

 

 

 

그리스 로마 신화 이야기는 유럽 서양 역사 속에서도 거대한 영향력을 끼쳐왔는데요. 이 이야기들은 예술가들에게는 최고의 소재가 되어주는 소재이기도 했기에 수많은 예술작품들이 만들어지고 지금까지 명화작품들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명화 작품을 보다 쉽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리스 로마 신화'를 알고 있는 게 큰 도움이 된답니다. 한젬마 선생님이 명화 속에서 명화가 담고 있는 신화이야기를 상징적인 그림들을 해석하면서 풀어주니 정말 명화 이해하기가 이렇게 쉬운 거였나? 싶었습니다. 정말 재미있었어요.

https://youtu.be/OPiO9GfAgJQ

 


그리스로마신화신들의사생활 그로신

앞에서 설민석 쌤이 스토리텔링으로 흥미와 주제의 스토리를 들려줬다면, 

김헌 교수님이 전문가적인 해석으로 시야를 넓혀주며,

한젬마 선생님이 이 명화 속에서도 숨은그림찾기 하듯이 재미있게 찾아보고

해석할 수 있는 즐거움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 도서는 정말 소장하고 싶은 도서이네요. 

아이가 어른이 되어서도 읽기 좋은 도서로 찜콩!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