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설민석의 세계사 대모험 14 - 그리스 편 : 소크라테스의 변명 ㅣ 설민석의 세계사 대모험 14
설민석.김정욱 지음, 박성일 그림, 안광복 감수 / 단꿈아이 / 2022년 9월
평점 :

<설민석의 세계사 대모험 14권> 이번 편은 지난 13권과 이어지는 이야기입니다.
지난 편에서 설쌤과 램프 원정대는 '신들이 다스리던 나라에서 가장 무지하지만 가장 현명한 자의 신념을 가져와라!'라는 데이지의 약재를 찾아야만 하는데요. 도통 감을 잡지를 못하네요. 또한, 사람들의 무지를 일깨우기 위한 소크라테스는 자꾸만 주변 사람들과 부딪히게 되는데요. 결국 아니토스에 의해서 고발을 당하게 됩니다. 그런데 그 과정 중 설쌤은 소크라테스를 구하기 위해서 직접 정치가 아니토스측에 서서 소크라테스를 함께 고발하게 됩니다. (맞아요. 지난 편에 잘못 도착한 시간대에서 보았던 소크라테스를 고발한 그 설쌤의 모습이랍니다.)
민주주의를 추구하던 그리스 아테네에서 과연 어떤 어떤 일들이 생겼는지 이젠 학습만화 그림으로도 볼까요?

현재의 올림픽의 기원이 되었던 그리스의 '올림피아 제전'은 4년마다 최고의 신 제우스를 위해 제사를 지내고 운동 경기를 하던 고대 그리스의 행사였다고 합니다. 그래서 지금의 올림픽도 4년마다 개최하는 이유이기도 하네요. 오!!! 올림픽의 발생 기원에 대해서 알게 되니 참 신기합니다.
그리고 이 장소가 바로 법정이 열리는 장소이기도 합니다. <시민 참여형 시민 배심원 제도>
#설민석의세계사대모험14

때로는 사람들의 무지를 너무나 팩트로 말해버려서 감정적인 화가 나게 만들던 소크라테스는 본래 펠로폰네소스 전쟁에도 참여했던 용감한 전사이기도 했다고 하네요. 그 뒤 평화로운 민주주의 그리스에서 '썩은 물이 되려고 하는 사람의 생각'을 일깨워주고자 자꾸만 그 사람에게 '그게 맞는가?'라는 논쟁의 단서를 던져주곤 했다네요. 그런데 이런 소크라테스의 방식은 정치가에게는 사람들의 무지를 일깨워주기 때문에 자신의 정치적인 신념과 세력에 영향이 크다 보니 견제를 하게 되었답니다. 그리고 견제를 넘어 결국 소크라테스를 없애려고 하는 응모를 꾸미게 됩니다.
[설쌤TV 유튜브]
세계 4대 성인 '소크라테스'의 재판 현장이 궁금하다면 영상으로도 만날 수 있어요.
https://youtu.be/XjsiDA5iUBo

결국 시민 법정에 서게 된 소크라테스는 자신의 변론을 시작하게 되는데요. 고발의 내용과 고집스러운 소크라테스의 변론은 팽팽하게 진행이 되었으며, 소크라테스를 살리고자 설쌤이 열심히 나서지만 오히려 안 좋은 분위기로 흘러가기만 했답니다. 그리고 램프원정대는 데이지의 약재는 바로 '소크라테스의 변론'을 기록한 기록지라는걸 알아내고 열심히 데이지와 알라딘이 소크라테스의 변론의 말을 작성하였답니다.

결국, 소크라테스는 자신의 신념을 죽어서도 남기기 위해서 자신의 신념이 담긴 변론의 말을 남기고 법정에서 사형선고를 받게 되었네요. '너 자신을 알라'라는 명언을 남긴 소크라테스 . 램프원정대는 바꿀 수 없는 역사 속 소크라테스의 죽음을 지켜보면서 눈물만 흘리게 됩니다. 그렇게 살아서는 많은 그리스의 청년들에게 스승이 되었던 소크라테스는 '명언'을 남겨 오늘에까지 사람들의 무지를 일깨워주는 '세계의 성인'이 되었답니다.

아차!! <설민석의 세계사 대모험 14권> 처음 페이지에서는 우연히 만났던 아킬레우스에 대한 이야기가 잠시 나왔답니다.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아킬레우스의 가장 치명적인 약점이 생긴 스토리를 아주 짧게 이야기를 해주네요.
(아킬레우스에 대한 이야기는 설민석의 세계사 대모험 4권에 있답니다.)
설쌤앱을 설치했다면 '설렘 코드'도 잊지 말아야죠.
이번에는 레드 카심 캐릭터 아바타를 받을 수 있다고 해요,

오~~~~ 설민석 시리즈의 새 신간 소식도 담겨있었네요.
설민석의 그리스로마신화 대모험도 새로 만들어진다고 합니다.!!! 잠깐 보여주는 그림체 제 스타일입니다. 설민석의 세계사 대모험 15권은 대몽골의 전사 칸이 등장할 예정이네요. 다음 이야기도 궁금해지니 출간을 기다려 봅니다.

초등 전 아이들부터 읽기 시작한다는 설민석의 시리즈의 인기에 정말 놀랬던 설민석 선생님의 사인회가 기억나는 소식인데요. 이제는 아이들이 더 가깝고 쉽고 세계사를 만날 수 있는 새로운 채널이 생겼네요.
U+ 아이들 나라 IPTV와 앱에서 <설민석의 세계사 대모험>을 무빙툰 방식으로 쉽게 만날 수 있게 되었네요. U+를 본래 보고 계시는 분들은 IPTV를 통해서 큰 화면으로 평소에 보여준다면 아이들의 세계사 상식이 자연스럽게 늘어나는 효과가 생긴답니다.
저같이 이용하지 않는 사람은 '아이들나라' 앱을 다운로드한 뒤 다양한 콘텐츠 중 '설민석의 세계사'로 검색하면 앱으로 만날 수 있어요. (단, 무빙툰을 이용하시기 위해서는 회원가입(로그인)이 필요하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