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변신도사 전우치 나가신다! - 전우치전 ㅣ 처음부터 제대로 우리 고전 2
김은중 지음, 왕지성 그림 / 키위북스(어린이) / 2020년 3월
평점 :
우리고전 전우치전 처음부터제대로 '변신도사 전우치 나가신다!'
영화로 처음 만났던 '전우치' 도사
자연조화의 도술을 부리면서 못된 탐관오리들을 혼내주는 한국도사 '전우치'에 대해서는 이미 그 존재 자체로도 흥미로웠는데요
그 옛날이야기가 아이들이 읽는 책
그중 처음부터제대로 _ 우리고전 에서는 어떻게 표현되었을지 궁금하여 읽어보았습니다.
이 책은 초등 4~6학년 정도 되는 아이들이라면
옛말 표현의 어려움을 경험하지 않고
편안하게 내리읽어갈 수 있는 수준으로 잘 이야기가 되어 있네요.
어려운 한자어 등에 대한 표현이 거의 없이,
전우치의 에피소드를 각 사건별로 이야기를 나눠서 들려주며,
그러면서 그 이야기의 흐름이 끊어지지 않도록 자연스럽게 서술이 되어 있었습니다.
책 좋아하는 초등 저학년 친구들도 잘 읽을 수 있을 거라 예상했던 책인데
역시 직접 아이랑 함께 읽어보니
조금은 느리지만 재미있게 읽는 아이의 모습에 예상이 맞았다는 걸 알게 됩니다.

상상능력자 전우치 이야기에 대한 작가말도 실려있네요.
어떤 마음으로 이 처음부터제대로 _ 우리고전 '전우치편'을 쓰게 되었는지 알게 되니 더 재미가 있습니다.
'전우치전' 처음 이야기는 극중 주인공이 우연한 계기로 나쁜 구미호를 만나게 되고,
자신을 헤치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던 구미호를 물리치는 방법을 스승에게 듣고 그대로 따라 하다가
구미호의 공격으로 목숨이 위태하고 구미호의 구슬을 뺏길 거 같아 그 구미호의 구슬을 삼키게 된 이야기가 담겨있어요.
그리고 구미호가 잔꾀로 내놓은 '천서'라는 책을 익히게 되면서 도술의 방법을 알게 되었다는 이야기로 넘어갑니다.

그렇게 구미호의 구슬을 삼키고 천서 3권 중 1권을 익히면서
전우치는 평범한 사람이 아닌 도술을 익힐 수 있는 사람이 되어 도술 공부를 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 도술의 힘을 어머니의 조언에 따라서 정말 필요한 사람을 위해서 사용하기로 하지만,
세상은 나쁜 탐관오리가 넘쳐나는 시기라서 그런지 전우치는 벼슬아치들을 혼내는 일을 반복하게 됩니다. 이로 인하여 나라의 임금은 전우치의 힘이 무서워 벼슬을 주고, 전우치를 재능을 이용하면서 통제하려고 하네요.

전우치는 전국을 돌아다니면서 살생은 금하고 어려움에 처한 사람들을 도왔습니다.
그런 과정 중 임금의 창고의 재물을 쓰게 되다 보니 아무래도 추포령은 당연히 내려지게 된 거 같네요.
결국 전우치 또한 자신에게 벼슬을 내리고자 했던 임금의 속마음을 알고자
스스로 임금 앞에 가서 죄를 청하고 열심히 일하겠다고 약조를 하네요
전우치는 자신의 능력을 이용하여 도적들도 물리치고,
이로운 사람이 될 수 있는 사람에게는 다시 한 번 더 기회를 주는 등 도술을 잘 활용하여 성실히 일을 합니다.

하지만, 뛰어난 자가 있으면 이를 불안해하는 자가 있듯이
전우치를 역모를 꾀한 수장이라는 억울한 누명을 씌우고 죽이려고 하네요.
그래서 전우치는 임금과 그들의 신하 앞에서 마지막 길에 그림을 그릴 수 있게 해달라 청하고
이내 그림을 그려 그 그림을 이용하여 도망을 갑니다.
그리고 역시 자신에게 역모의 죄를 씌운 벼슬아치를 혼내주면서 속세에서 떠나게 되네요
속세의 삶에서는 벗어났지만,
사람들과의 만남의 인연은 이어지듯이,
자신보다 도술이 높은 자를 만나면서 더 많은 걸 배우고 싶은 전우치는
도술과 인망으로 유명한 도사 서화담을 찾아 나서게 됩니다.
그리고 서화담을 통해서 자신이 실력을 알게 되고,
서화담을 스승으로 도술공부를 더하게 되었다고 하네요.
사람들이 살아가는 속세에서 벗어난 한국 도사 전우치의 일대기라고 할 수 있는 전우치전
상당히 흥미롭고 재미있게 편안한 시간 동안 독서를 하게 하는 묘한 매력이 있는 책이었습니다.
저희 초등 3학년 아들도 이제는 글밥이 있는 재미난 스토리의 책을 독서해야 하는 단계로 넘어가는데요. 이 처음부터 제대로 우리고전 책으로 그림이 거의 없는 책도 재미있게 읽을 수 있다는 걸 하나하나씩 체감해 갑니다.

재미있는 옛날이야기 전우치전을 읽다 보면 궁금한 점도 생길 텐데요.
아이들이 궁금해할 '전우치는 왜 벼슬을 안 하고 도술을 익혔을까?'에 대한 이야기도 담겨있습니다.
더불어 우리고전 중 영웅에 대한 이야기가 있는 고전에 대한 소개도 있네요.

전우치와 서화담은 실제 인물일까??
우리나라에도 하늘을 날아다니는 도사님이 실존했을까?라는 질문입니다.
궁금한 부분인데 잘 이야기를 해주니 참 좋습니다 ^^

초등학생 읽기 좋은 우리고전 책
흥미로운 한국 도사 '전우치전'을 처음부터제대로 읽을 수 있도록 책 선물해 준 선택! GOO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