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유형 초등 수학 3-1 (2021년용) - 진단부터 치료까지 유형 클리닉 초등 닥터유형 수학 (2021년)
최용준 지음 / 천재교육 / 2019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안녕하세요. 초등아이를 키우고 있는 학부모입니다.

앞으로 극난이도로 확 올라가는 초등수학에 대비하여 아이가 어렵지 않게 적응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초등수학에 대한 연산문제집도 살펴보았고, 개념수학도 살펴보고 있는데요 ~

1~2학년 초등수학문제집을 보아도 문제는 정말 다양한 유형으로 나오더라고요.

수학개념, 연산도 필요하지만, 아핫.. 국어독해문제를 풀듯

문제유형에 따라 아이가 핵심을 좀 더 빠르게 파악하기 위해서는 초등 문제들의 유형도 알아야겠다는 생각에 이번에 천재교육의 '닥터유형 초등수학 문제집'을 먼저 만나보게 되었습니다.

 

4단계 유형 클리닉 시스템을 적용한 천재교육 수학문제집 '닥터유형'

1단계 개념별 유형(교과서 & 익힘책 유형)

2단계 꼬리를 무는 유형

3단계 수학 독해력 유형

4단계 사고력 플러스 유형

이렇게 4단계로 나뉘어 개념 유형을 먼저 배운 다음에 다양한 유형의 문제를 배우는 과정으로 풀어주고 있습니다.

 

 

이 닥터 유형 문제집은 전국의 현직 학원 원장님과 강사분들의 검토를 통해서 완성을 했다고 하네요. 문제집은 나왔으니 저희 아들이 실제 활용하는 과정만 남았네요

 


수학 기본을 다져본 뒤에 수학 유형을 클리어하기 위한 수학문제집

닥터유형은 바로 이런 목적으로 만들어진 초등아이들 수학문제집입니다.

 

 

 


오~ 닥터유형 초등수학 시작하기 전부터 주옥같은 위인의 명언을 넣어주셨네요

-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

'인생을 살아가는 데는 오직 두 가지 방법밖에 없다.

하나는 아무것도 기적이 아닌 것처럼 사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모든 것이 기적인 것처럼 사는 것이다.'

 

 

 

그리고 3학년 1학기 초등아이가 배울 수학의 범위를 알려주고 있습니다.

덧셈과 뺄셈, 평면도형, 나눗셈, 곱셈, 길이와 시간, 분수와 소수

 

다시 보는 초등 3학년 수학 범위 저희 아들도 만만치 않은 난이도로 느낄 거 같네요.

고로~~ 어쩔 수 없이 이번 겨울방학에는 구구단 복습을 시작으로

3학년 수학문제집을 통해서 선행학습은 필수적으로 해줘야 할거 같아요.

 

 

'닥터유형' 구성과 특장

 

닥터유형 처음은 바로 단원 도입 부분인데요

재미있는 만화를 통해서 유형에 대한 풀이 방법을 먼저 눈으로 볼 수 있게 처방을 해주네요

단원에서 중요한 핵심 개념이나 자주 틀리는 유형에 대해 재미있는 스토리로 엮어 풀어주는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그리고 이어서 아이의 흥미를 바로 기초개념을 잡아주는 개념학습으로 이끌어줍니다.

즉, 이런 문제를 만나게 되면 이렇게 풀 수 있다는 기초적인 풀이 방법을 알려준다고 생각하면 될 거 같아요. 그리고 교과서에 실리는 문제들을 직접 풀어보면서 기초개념을 아이가 연습을 하는 구성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 기초적인 개념별 유형은 기초를 쌓는 과정이기 때문인지 문제는 적지만

개념을 잡을 수 있게 개념과 플러스 개념으로 꽤 정성스럽게 나열이 되어 있습니다.

 

개념을 배웠으면 이제는 연산·이해 기초 문제를 반복연습할 수 있는 '기초적 집중연습' 문제들이 나옵니다. 여기까지는 기초 수학 개념을 익히고, 연산연습 및 문제 이해를 위한 반복적인 문제풀이라고 보시면 될 거 같아요.

 

 

이어서 '유형 진단 테스트'

개념별 유형 중 핵심 유형을 경험할 수 있는 문제들입니다.

여러 가지 형태의 수학 문제 유형을 살짝 경험할 수 있게 되겠네요.

 

 

기초개념을 배우고 연산·이해 단계까지 연습을 했다면

이번에는 <꼬리를 무는 유형>을 통해서 폭넓은 수학 문제 유형을 접하게 됩니다.

 

기본 → 변형 → 문장제 → 실생활 유형

형식으로 꼬리는 무는 유형처럼 이어서 풀어보는 과정이 담겨있습니다.

 

 

 

이번 수학 문제 유형은 <수학 독해력 유형>

What(무엇을) → How(어떻게) → Solve (풀어야 하나) 단계로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하는 연습 과정이 들어 있네요.

 

 

하나의 유형을 반복해서 연습한 후에는

<사고력 플러스 유형>을 통해서 변형된 어려운 유형도 함께 배울 수 있게 합니다.

오 이 단계까지 오면 아이에게도 쉽지 않겠네요.

저희 아들은 어느 단계까지 쉽게 풀이를 하게 될지 저도 기대가 됩니다.

 

 

유형테스트를 통해서 아이가 이제까지 배운 수학문제유형을 다시 공부를 할 수 있게 되네요.

 

 

한 단원의 수학공부를 마무리하기 전, <앞 단원 유형 다시보기>를 통해서

대표적인 수학문제유형을 다시 복습하는 페이지도 제공이 되고 있습니다.

음, 수학도 역시 반복학습이 중요하다는 점도 여기에서 다시금 깨닫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특강> 란을 통해서

재미있는 창의 융합, 코딩 문항이나 이야기를 접해 볼 수 있는 문제가 수록되어 있습니다.

아이에게도 아주 특별한 문제 방식을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되겠네요.

 

저희는 겨울방학 마지막주부터 봄방학 학기초부터 기초개념 문제집과 이 유형문제집을 혼합으로 선행학습을 진행하려고 해요 ^^ 아이가 잘 이해하고 배우면 참 좋겠습니다.  좋은 결과는 있겠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