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을 살리는 교사화법
이창덕.민병곤.박창균.이정우.김주영 지음 / 테크빌교육 / 2010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좋은 수업의 기초는 발문이 매우 중요하다는 이야기를 항상 들었다. 이런 발문에는 구체적인 답변을 요하는 발문도 있지만 자연스럽게 학생들과 의사소통이 이루어지기 위해 대화 화법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아직까지 좋은 수업을 위한 대화화법에 대한 체계적인 책을 만나본적이 없었다. 막연히 고민을 하던 중 수업을 살리는 교사 화법이라는 책을 만나게 되었다.
이책에는 훌륭한 교사상, 좋은 수업의 조건, 수업관찰 기법, 수업대화, 좋은 수업 전개를 위한 화법에 관한 기초 이론을 먼저 설명함으로써 나름 이론적인 기법을 정리할 수 있었다.
또한 구체적으로 동기유발 시 사용할 수 있는 화법과 칭찬과 꾸중에 대한 화법이 인상적이었는데 교사들이 실제 상황에서 꼭 필요한 내용들을 담고 있어 많은 도움이 되었다.
똑같은 자료를 제시해도 어떤 화법으로 소개하고 질문하느냐에 따라 학생들의 사고와 반응이 매우 달라 질 수 있다고 느끼니 더욱 교사의 화법의 중요성을 느낄 수 있게 되었다.
특히 나는 수업을 하다보면 할 이야기가 많아서인지 주제에서 이탈해 삼천포로 수업이 빠지는 경우가 많이 있었는데 이때 다시 원점으로 되돌리는 예가 인상깊었다.
이책을 통해 수업속에서 교사의 대화 화법이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한번 깨닫게 되었고 내가 수업하는 장면을 녹화해 비교 분석해 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