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적의 맞춤법 띄어쓰기 1권 : 기초편 - 초등학생 99%가 틀리는 한글 맞춤법 완전 정복 프로젝트 기적의 맞춤법 1
엄은경.권민희 지음 / 길벗스쿨 / 2016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적의 맞춤법 띄어쓰기로 초등국어공부 꾸준히 하고 있네요.

 

 

이제는 어느정도 쓰기가 된다고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

맞춤법에 오류가 제법나오고 같은 실수를 계속해서 반복하는 모습을 보이네요.

 

그래서 초등학새 99%가 틀리는 오류를 모아서

문제로 재구성한 '기적의 맞춤법 띄어쓰기'를 시작해 보았답니다. 

 

 

 

 

 

 

올해부터 국어수업시간이 아주 많이 늘어났다고 하죠,

그리고 엄마의 욕심에도 한글을 좀 더 잘썼으면 하는 욕심이 생기네요.

 

매일 4쪽씩 꾸준히 공부하다가 보면 소리와 모양의 연관관계를 이해하고

소리나는 대로 쓰는 습관도 바로잡으면서 맞춤법을 익힐 수 있을 것 같아서 좋은데요.

 

 

 

 

 

 

 

  

받침이 뒤로 넘어가서 소리나는 말과 받침이 대표 소리로 나는 말

그리고 헷갈리기 쉬운 낱말과 뜻에 맞게 구별해서 써야 하는 말등을 잘 정리해 놓았더라구요.

 

그리고 아이들이 가장 많이 틀린다는 '문제', '때문에', "갖고오기'등은

우리아이도 문재, 때무네, 갇고오기등으로 쓰더라구요.

 

 

이번에 정말로 확실하게 고칠수 있도록 그 기본부터 시켜야겠어요. ㅋㅋㅋ

 

 

 

 

 

 

  

그리고 어른들도 많이 틀리는 맞춤법 실수를 보면서 어의상실?? 했던 이유는~~~

저도 '어이'대신에 '어의'라고 썼던거 같기도 하고 ㅠㅜ

 

맞춤법도 제대로 안되어 있는 글을 보면 참 그사람의 수준?이 의심스러울때가,

네넨, 엄마도 아이와 함께 열심히 공부할게요.

 

 

 

 

 

  

한글수업이 늘어난 만큼 한글자모음, 기본부터 공부를 시킨하고 하네요.

 

"이거 누가 몰라?" 할 수도 있겠지만

한자씩 적어보면서 그 소리도 같이 익혀두면 좋을 것 같아요.

 

 

 

 

 

 

첫 단락은 소리와 모양이 다른 '받침이 뒤로 넘어가서 소리나는 말'을 연습해 보는데요.

'ㄱ받침'에서 'ㅆ받침'까지 그 유형별로 확실하게 배울 수 있을 것 같아요.

 

목이(모기) 아파요., 돈을(도늘) 주웠어요., 문을 닫아(다다)주세요.,

낮에(나제) 보러 가자, 꽃이(꼬지) 피었대, 맛이 있어서(이써서)등 제대도 알게되고 말이죠.

 

 

 

 

 

 

 

그리고 또하나 중요한 띄어쓰기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나옵니다.

요즘 스맛폰등 SNS를 자주 사용하다보니 생략하고 줄이기는 기본이라,

띄어쓰기도 무시하고 주루룩 쓸때가 많은 게 사실이네요.

요즘아이들이 더 좋지 않은 환경에 놓여있는 것 같죠. ㅠㅜ

 

글을 쓸때는 뜻이 잘 전달될 수 있도록

바르게 또박또박 띄어 써야 되는 이유를 확실히 알려주고 싶네요.

 

 

 

 

 

 

 

  

2단원 '받침이 대표 소리로 나는 말'에서는 소리와 모양이 다른 유형들이 등장하는데요.

대표소리 ㄱ, ㄴ, ㄷ 별로 다양한 예시를 싣고 있더라구요,

 

저녁, 새벽녘과 밖까지 열심히 연습하면

기초가 탄탄해지면서 쓰기에도 자신감이 생길 것 같아요.

 

 

 

 

 

 

 

그리고 아이도 정말로 헷갈려하는 'ㅐ', 'ㅔ' 의 예시등

힘내새요, 사이좋개등 우리아이도 여전히 실수가 잦답니다.

이건 초등국어공부를 꾸준히 하다보면 금방 좋아질 수 있을 거라고 믿어요. ^^

 

 

 

 

 
 
 

 

 

 

3단원에 나오는 '된소리가 나는 말'부분은 연습을 많이 한 탓인지

국수, 숟가락, 접시, 눈사람등 'ㅆ'과 'ㄲ'을 많이 썼는데 이제는 제법 교정이 된것 같아요.

 

 

 

 

 

 

 

  

연필잡는 손도 제법 야무져지고 쓰기에도 자신감이 충만하여

재미있고 신나게 적어내려 가 봅니다.

 

소리나는 대로 쓰지말고 원래 글자를 생각해서 쓰라고 몇번을 강조해 주었네요. ^^

 

 

 

 

 

 

 

 

'실력이 쑥쑥' 편에서는 그림이 너무 재미있어서 키득거리는 등

더 재미있게 문제를 풀더라구요.

 

얼마전까지 자기도 빈번하게 하던 실수였는데 다 잊어버리고는

"엄마, 밥쏱이래, 저녁빱, 미역꾹이래~ " 하면서 말이쥬~ ㅋㅋㅋ 

 

 

 

 

 

 종합평가는 헷갈려하면서도 재미있게 풀기도 하고

지금까지는 무난하게 잘 풀어주고 있어서 참 기특하네요

무엇보다도 손가락 끝에 힘이 생겨서 오랜동안 연필을 쥐고 있어도

예전보다 많이 힘들어하지 않더라구요.

 

 

 

 

 

 

그리고 단원마다 등장하는 '말놀이'는 아이가 제일 좋아하는 미로가 들어있어서

미리 그 부분만 다 풀어버리기도 했네요. ㅋㅋㅋ

 

 

기적의 맞춤법 띄어쓰기 1,2권만 잘 마치면

초등국어공부 1-3년까지는 든든하게 보낼 수 있을 것 같아요.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