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트] 병자호란 1~2 세트 - 전2권 - 역사평설 병자호란
한명기 지음 / 푸른역사 / 201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전파의 말은 실천 불가능한 정의였으며, 주화파의 말은 실천 가능한 치욕이었다.”
 그해 겨울은 일찍 와서 오래 머물렀다. 강들은 먼 하류까지 옥빛으로 얼어붙었고, 언 강이 터지면서 골짜기가 울렸다. ...... 주린 노루들이 마을로 내려오다가 눈구덩이에 빠져서 얼어 죽었다. 새들은 돌멩이처럼 나무에서 떨어졌고, 물고기들은 강바닥의 뻘 속으로 파고들었다. 사람 피와 말 피가 눈에 스며 얼었고, 그 위에 또 눈이 내렸다. 임금은 남한산성에 있었다.                                                                                          <남한산성,김훈 中>

 

 1592년 임진왜란

 1597년 재유정란

 1627년 정묘호란

 1636년 병자호란

 

 유성룡의 징비록은 임진왜란에서 정유재란까지 7년전쟁의 회고록이다. 일본침입 원인을 침략국 당사자만의 문제로 본 것이 아니라, '우리내부에는 문제가 없는가?'하는 자기반성 의식이 이었다. 또, 만주족 굴기에 대한 염려도 있었다. <징비록,김시덕역 참조>

 

 결국 7년간 그렇게 당하고도 30년만에 정묘호란, 10년 후 병자호란이 일어났던 것이다. 이책은 임진왜란 후 명과 청사이에 무슨일 일어나고 있었는지, 선조 광해군 인조의 우리조종은 어떻게 돌아가고 있었는지 알게해주는 명저이다. 읽는내내 오늘을 생각해보았다. 

 

 1905년 을사조약

 1910년 경술국치

 1945년 815 해방

 1950년 625전쟁

 1953년 정전협정

 

 한반도를 중심으로 권력이동이 일어날때, 우리땅에서는 소위 새우등이 떠지고 있었다.  16세기를  전후하여 만주족이 일어날때와, 21세기 힘의 중심이 미소에서 미중으로 넘어가고 있는 것을 보면 유사한 점들이 많다. 한반도를 중심으로 권력이동이 다시 일어나고 있다.

  

 지금 우리는 분단,국방,안보,평화,민주,복지,경제,실업,부패등 수많은 시간폭탄들이 돌아가고 있다. 폭탄제거를 위해 한명기의 병자호란은 좋은 메뉴얼이 될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