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멜표류기 - 조선과 유럽의 운명적 만남, 난선제주도난파기 그리고 책 읽어드립니다
헨드릭 하멜 지음, 신동운 옮김 / 스타북스 / 2020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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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여러분들을 일본에 보낼 수 도 없고,
또 나와 같이 본토로 데려갈 수도 없어 매우 안타깝다.
그러나 내가 국왕에게 가면 여러분들을 석방해든지
즉시 서울로 데려오든지 내 힘 닿는데까지 노력하겠다."
하멜 일행이 제주도 연변에 도착했을때
제주도의 이원진 목사가 한 말이다.

조선을 최초로 서양에 알린 13년의 기록이 된 책이다. 네덜란드 사람으로서 조선으로 오게될때 1653년 8월 16일 스페르베르호를 탔지만 5일간 계속된 폭풍우를 만나 난파되었다. 선원 64명중에 36명이라는 선원만 중상을 입은채 제주도 연변에 도착하게 되었는데 바로 그 순간 조선과 유럽의 운명적 만남, 난선제주도난파기를 다뤘다. 또 조선의 온돌이 오븐이라 생각한 이방인의 눈에 비쳐진 17세기의 조선 모습을 볼수도 있다.그때의 조선에 온돌을 오븐으로 생각할 수도 있구나 옛날의 생각에 아하 그럴수있지 싶었다. 외국 즉 이방인 눈으로 바라보는 조선 시대의 생활도 엿볼 수 있는 기회가 담겨있는 이 하멜표류기는 tvN요즘 책방 책을 읽어드립니다라는 프로그램에 나왔다. 지난 2월 4일 열여덟번째 도서로 방송에 소개된 스타북스의 하멜표류기 책이기도 하다.


🔖p.21
"다들 들어라. 마스트를 끊어 버리고 하느님께 기도하라.
다시는 이런 파도가 한두번 더 덮쳐오면
우리들은 물귀신이 된다. 이제는 별 더리가 없다!"

🔖p.45
"그런 작은 배를 타고 음료수도 없이 빵 몇조각 가지고
갈 수 있다고 생각하는가?"
그들은 대답 했습니다.
"이런 대우를 받는다면 차라리 죽어 버리는 것이 낫습니다."

🔖p.94
"저 배는 저희들 것이 아닐뿐더러,
만일 저희들이 실패하게 되면 국왕께서는
저희들을 탈주한 죄로서만 다스리지 않고
절도죄로서도 벌하실 것이 아닙니까."

🔖p.97
모든 사람들은 쌀을 숨겨놓고 다음 수확때까지
충분히 먹거 살 수 있는 양식을 준비해 놓았습니다.
이것은 타타르인이 국토를 점령했을때도 그러한
현상이 일어났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아직도 거기에 대한 공포심이 남아있습니다.
저희들은 만나는 사람마다 그 사람이 신분이
높은 사람이건 아니건, 당신 나라에서는
어떻게 생각하는가 하고 질문을 받았습니다.
저희들은 이것은 천벌이 내린다는 징조인데
흔히 전쟁이 일어나든가, 흉년이 들든가,
나쁜 병 유행하게 된다고 말했습니다.
이런 질문에 대해서는 그들도 저희들과
같은 생각을 가지고 있었던 것입니다.

🔖p.107
구걸하여 되도록 많은 물건을 구하여,
아무리 비싸더라도 배를 살 수 있도록
온갖 노력을 다 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앞으로 고생할 것이 뻔했기 때문입니다.
⠀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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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의 욕구 바깥바람 12
폴 디엘 지음, 하정희 옮김 / 바람의아이들 / 2020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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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의 욕구📖

💓심리학자이자 철학자인 폴 디엘!
프로이트와 아들러의 이론을 접하고 자기 자신만의 연구분야를 만든 심리학자이자 철학자인 폴 디엘은 교육에 관한사랑의 욕구 책을 지었다. 사랑의 욕구는 4가지 단어로 나타낼 수 있다. "사랑, 존중, 권위 그리고 교육"이다. 폴 디엘은 감정적 얽힘과 반응적 얽힘의 개념 그리고 이 두개 개념의 기반인 잠재의식적 동기 형성에 대한 분석을 통해 우리 사회의 개인적,집단적 갈등이 실마리와 해법을 제시해준다.
🔖교육은 개인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일이다. 교육의 문제점들은 그 시대를 잘못된 방향으로 이끄는 주범이다. 라고 폴 디엘은 말한다. 따라서 개인과 사회의 정신 건강은 교육 문제의 해결에 달려있다. p.20

💓미래는 정신의 역량에 달려있다!
인류의 미래는 정신의 역량에 달려있고, 정신은 그 자체적으로 형성의 법칙과 왜곡의 법칙을 만든다. 따라서 인류의 진화를 위해서는 정신 구조에 관한 학문이 체계화 되어야한다. 예를 들어 엄마의 정신적 왜곡이 정서불안을 유발하면서 내분비계에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다. 내분비계의 불균형은 혈액의 영양 공급을 방해하서 태아의 자율 신경 체계가 형성되는데 영향을 끼친다.

💓4장. 못된아이 (사례연구)
사랑의 욕구 책을 조금 더 수월하고 친근하게 접근 하는 방법은 4장 못된아이부터 읽으라고 폴 디엘은 제안한다. 못된 아이는 만 다섯살 여자아이를 두달동안 관찰한 잔 디엘의 사례 연구이다. 이 아이는 표현 그대로 못된 아이라 표현한다. 이 못된 아이는 왜 이뤃게 되었는지 아이가 출생하기 전의 태내 환경에서부터 이야기한다.
🔖아이를 지나치게 이상화하는 것은 큰 오류일 뿐더러 인간에게는 저마다 부적절한 동기 형성과 부적절한 의도가 선천적으로 내재돼 있다는 사실을 망각해서도 안된다. 아동의 경우는 부적절한 의도는 부적절한 행동을 통해 시작되며, 부모가 교육적으로 부적절하게 개입하게 되면 이 행동은 습관으로 고착될 위험이 있다. 부모가 미숙하거나 바쁜 경우에는 특히 그렇다. p.170

🐯이 세상에는 못된 아이는 없다!
10년넘게 교육쪽을 하면서 느낀 하나는 못된아이는 없다는 것이다. 아이가 차별을 받지 않고 또래와 함께 적합한 교육을 받고, 외적으로 아이 특성에 맞는 적절한 부모의 애정과 사랑 그리고 관심을 받는다면 달라질 것이다. 교육중심이 아닌 우선 아이 중심이 된다면 이 세상의 아이는 망가지거나 삐뚤어지거나 못된아이가 되지 않는다. 사실상 미국사회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건 인권이고, 어느 나라던 아이들은 어렸을때 제일 중재적 효과가 크기 때문에 아이때의 시간이 중요하다. 우리나라는 초중고등 교육을 받는 시간만 12년동안 대략 12660차시의 수업을 듣는다. 이 시간동안 아이들은 노력과 의지로는 변화시킬 수 없는게 존재한다는걸 알게 되고 학습된 무기력에 빠진다. 현 우리사회의 교육에는 비판하고싶은 부분이 많다고 지적하고싶다. 제일 큰 문제는 우리 사회 문화에서는 왠지 공부를 잘 하는 학생은 인생을 더 잘 살 것 같고, 도덕적 수준도 높고, 인성도 바를 것 같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또 성적으로 성공자와 실패자를 차별하도 닥달한다.아직 나 역시 닫혀있는 틀을 갖고있다보니 생각의 폭을 넓히려고 교육 및 심리쪽을 읽고 있는뎅 이 책은 논문 5편을 읽은듯한 프로이드와 아들러 그리고 폴 디엘 교육심리의 지침서 느낌이였다. 사랑의 욕구에 총 5파트가 있는데 한파트들마다 인덱스를 30개 넘게 붙이면서 읽을정도로 만족스러운 책이였는데 나에게도 좀 어려웠다. 현재 학교교육을 배우는 중인 나에게 착한 아이던 못된 아이던 모든 아이에게 동일한 교육의 배움을 해주고싶다는 다짐과, 향후 나만의 교육방향에 대한 탐색을 해보게된 거 같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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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의 평안과 성공을 위한 4가지 신성한 비밀
프리타지.크리슈나지 지음, 추미란 옮김 / 김영사 / 202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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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은 행복한 사람이 되겠습니까,
불행한 사람이 되겠습니까?
진실을 보기 바랍니다.

당연히 위에 질문에 행복한 사람이 되고싶다고 대답할 것이다. 행복한 사람이 되려면 난 우선 ~하면 안되. 이걸 내가 잘하지 않음 혼날거야. 내가 갖고있는 틀도 깨뜨려야하고 내적으로 불안한 요소를 조금씩 없애야 행복한 사람이 되려는 길에 출발선위에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들었다. 신성한 비밀과 함께 살아갈때 우리 삶의 모든 측면이 어느정도 비범함을 발휘하게 된다는데 아직 나에게는 낯설게 다가왔다. 모태신앙 기독교이면서도 여전히 영적이라는 의미가 잘 와닿지 않는다. 영적 비전이라는 단어는 다른 알고있는 단어들과 다르게 스스로 정의내리고 설명하지 못할 정도이다. 책에서 말하는 영적비전이란, 삶에 기본적인 두가지 측면이 있는데 바로 행위doing와 존재being이다. 하지만 누구나 알고있듯 나도 점차 잘 느끼는거처럼 세상은 존재보다 겉으로 보여지는 행위(스펙, 성적, 사회적경력, 모습)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당신은 행위를 설명하는 동사가 아닌 존재를 묘사하는 형용사에 진정한 열정이 있는가? 매일 어떤 상태에사 살고 싶은가? 어떤 상태로 운명을 만들어 가고 싶은가?" 라는 질문이 있었다. 읽으면서 이런 질문이 그동안 은근 혼자 내적으로 갈증나던 질문이였다. 그러다보니 책을 읽다가 중간중간 멍도 때리고 나만의 정답을 찾으려고 생각도 많이 하는 시간을 가졌던거 같다.

🏹구하는 답을 찾으리라. 필요한 해결책을 발견하리라. 내 인생이 아름다워지리라. p.26

🏹매일 2분이라도 영적 비전에 깊이 집중하여 고통을 해소하고 아름다운 상태에 있을 수 있다면 곧바로 뇌, 특히 전측 대상회와 전두엽에 공급되는 혈액량이 증가하고, 그럼 불필요한 감정적 수다가 줄어들 것 이다. p.43

🏹진정한 변화는 내면의 진실과 함께하는 삶에서만 가능하다. p.79 내면의 진실은 알아차림이고 알아차림 그 이상이다. 내면의 진실은 당신안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을 판단럾이 관찰하는 것이다. p.84

🏹
첫번째 원칙.
영적으로 올바른 행동은 내면의 갈등을 해소한 후에만 가능하다.
갈등을 겪고 있다면 영적으로 올바른 행동을 할 수 없다.

두번째 원칙.
영적으로 올바른 행동은 아름다운 의식 상태에서 나온다.

세번째 원칙.
영적으로 올바른 행동은 이상을 따르는 것이 아니다.

🏹너무 많은 기대와 신념들이 서로 갈등을 일으켜 아주 작은 행동조차 힘든 일이 되어버리고 만다. p.1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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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당신의 평온을 깼다면
패티 유미 코트렐 지음, 이원경 옮김 / 비채 / 202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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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당신의 평온을 깼다면📚
Sorry to Disrupt the peace

🔖녀석의 죽음, 나를 괴롭히는 죽음
동생의 자살 경위와 살아갈 의지를 잃은 까닥을 조사하고,
단서가 당연히 있을 것이다.
여기저기 단서와 실마리가 감춰져있을 것이다.
그 패턴의 수수께끼를 풀고, 죽음의 비밀을 파헤쳐야한다.

🔖생의 철학자 니체
'삶이란 성쟁해려는 본능, 생존하려는 본능,
힘을 축적하려는 본능이다.'라고 말했다.
내가 하려는 일은 아주 도덕적일 뿐만 아니라
반드시 필요한 일이다.
약간의 자각은 아주 생산적인 도구이다.

🖍내 뇌가 두개골 안에서 아주 열심히 작동했다. 조사에 대한 기대가 이미 뇌 안쪽에 뿌리내렸다.

🖍이론적으로 나는 늘 윤리적 행위에 관심이 많았다. 이를테면 어떻게 살 것 인가, 무엇을 할 것 인가. 나는 내가 뭔가에 관심을 가짐으로써 재능과 소질을 개발했다고 생각하는데 애초에 재능이나 소질따위을 갖고 태어나지 않았기 때문이다. 나는 작고 볼품없는 아기로 태어났지만 길고 평범한 세월을 지나 고결한 여자가 되어 선량한 존재로 변모했다.

🖍너희 둘 다 재미있는 놀이를 만들 능력이 있단다. 두 사람은 우리에게 말했다. 상상력만 있으면 돼.

🖍뭔가에 너무 몰두하면, 같은 일만 계속 반복하다 보면, 결국 길을 벗어나 완전히 이탈 할 수도 있어.

양부모와의 관계에서 짜증이 나던 헬렌. 유년기 내내 또 성인이 된 후로도 왜 행복하지않냐고 물어보는 양부모는 가족을 항상 부끄러워한다고 거짓말 하지 말라하고, 늘 극적으로 과장하는 재주가 있다. 그래서 대학에 갔다고 무엇보다 대학에 간 이유조차 과장하는 재주를 갈고 닦으려고 갔다 생각하는 양부모. 어떻게 양부모라는 사람이 이런 가치관과 생각을 가질수 있는 건지 유년기 시절때부터 얼마나 삶이 무의미하고 우울했는지 간접적으로 책 한권 읽는 내내 느껴질 수 있었다. 헬렌의 양부모 같은 부모라는 자격 없는 존재가 사실 생각보다 꽤 존재한다는 점을 현실적으로 직시하고있고 매년 경험하는 내 입장에선 안타까운 현실이라 생각이든다. 헬렌의 생명력은 밀물과 썰물, 밀물과 썰물이 되풀이 하는 삶이였을 것 같다. 죽으면 인간으로 사는 삶도 끝인데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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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능의 함정 - 똑똑한 당신이 어리석은 실수를 하는 이유와 지혜의 기술
데이비드 롭슨 지음, 이창신 옮김 / 김영사 / 202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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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능의 함정 The Intelligence Trap🕵️‍♂️

🔖머리 좋은 사람이 왜 어리석은 행동을 하고,
왜 평균적인 사람보다 실수를 더 많이 하는가?

실수 중 대다수가 지식 부족이나 경험 부족으로는 설명이 안된다. 그보다는 지능이나 학력, 전문성이 높을때 생기는 특정한 정신 습관의 문제로 보인다. 마찬가지로 지능이 높으면 학습에 도움이 되고, 어떤 사실을 기억해내기도 좋고, 복잡한 정보를 더 빨리 처리 할 수 있지만, 그 두뇌력을 올바로 사용하려면 적절한 견제와 균형이 필요하다. 지능이 높을수록 생각은 더 편향 될 수 있다. 지능의 함정에 빠지지 않기 위해 필요한 중요한 특성에는 인지 성찰 말고도 지적 겸손, 적극적 열린 사고, 호기심, 정확한 감정 인지, 성장형 사고방식 같은 것들이 있다. 똑같은 실수를 되풀이 하지 않기 위해 모두가 사용 할 수 있는 전략적인 이야기이다.

♟똑똑한 사람이 어리석은 행동을 하는 이유를 설명하려면 우선 우리가 지능을 왜 그런 식으로 정의하게 되었으며, 그 정의가 포착하는 능력은 무엇이고, 그 정의가 놓친 부분은 무엇인지 이해해야한다. 그 중요한 부분은 창의력에도 현실 문제 해결에도 모두 필수적이지만 우리 교육체계에서는 철저히 무시된 능력이다. 이를 이해해야 지능의 함정이 애초에 어떻게 생겼고 어떻게 그 함정을 피할 수 있는지 깊이 고민할 수 있다. p.25

♟일반 지능이 문제 해결능력과 학습능력에 직결된다고 본다면 플린효과 Flynn Effect를 설명하기 어렵다. 플린효과는 지난 수십년간 IQ가 계속 올라간 기이한 현상을 말한다. p.39

♟우리는 지능의 정의가 어떻게 현실적 추론과 창의적 추론을 포함하는 영역으로 확장될 수 있지만 그런 이론은 합리성을 드러내놓고 살펴보지는 않았다. 여기서 합리성이란 우리가 가진 자원으로 목표 달성에 필요한 최적의 결정을 내리고 증거와 논리와 건전한 추론에 기초해 믿음을 형성하는 능력으로 정의한다. p.63

책 표지에 안나 로슬링 륀룬드는 '내가 정말 좋아하는 책. 특히 머리 좋은 사람들이 반드시 읽어야한다. 겸손과 호기심의 힘을 강조하는 아주 훌륭하고 중요한책. 이라고 했는데 책을 한번 읽고 느낀점은 "아오 이해하기 어렵다 였다." 2번 읽었는데도 어렵다. 이사하고 다시 한번 또 읽고 내용을 내 것으로 만들고싶은 오기가 생긴 2020년 첫 책이 된거같다.

책의 한 예시를 들다면...
Q. '믿음 편향'을 알아보는 문제다. 아래에 제시된 두 전제만을 기초로 논리적 결론에 도달했는지 살펴보라. 타당한 결론인가?

모든 생물은 물이 필요하다.
장미는 물이 필요하다.
따라서 장미는 생물이다.

내가 지금까지 10년간 교육쪽에서 일하고임용공부하고 선생님이라는 위치에 있는 입장에서 바라보고 생각하는 지능&교육&평가요소들을 비교할때 가치관과 다른점도 많고 같은 부분도 있었다. 물론 IQ 평가는 한 사람의 문제해결능력을 알아보고 객관적인 평가의 잣대이다. IQ는 양면성을 가지고 있지만 우선 내 주관적인 생각으로는 평가의 기준으로 교섭되면서 점차 성립되어 변화하면서 유치원때부터 사람은 IQ로 분류되기도 한다. IQ로 인해 구별되는거도 중요하지만... 개인의 인격 완성과 합리적 발달등이 더 우선시 되야되지않나 생각이 든다. IQ가 높아지려면 상호실천적으로 교육이 기본베이스가되야하기때문이다. 그 교육이란걸 내 개념으로 정의하자면 교육은 삶을 영위하는데 필요한 모든 행위를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이며 수단인데, 교육이란건 개개인의 차이를 인정하고 다양성을 존중하는 특징으로 인해 다양한 교육 가치관을 통해 잠재적 교육을 하면서 재능과 적성으로 미래를 열어주는 열쇠가 되어줘야하니까 IQ가 높아지려면 상호실천적으로 교육이 우선적으로 중요하다 주장하고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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