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YouTube - 콘텐츠로 스타 되고 광고로 수익 얻는
유튜브 연구회 지음, 정재훈 감수 / 길벗 / 2014년 6월
평점 :
절판




유튜브 관련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전에 필요한 사전 정보를 얻고자 국내 최초로 출판된 유튜브 관련 서적을 읽고 필요한 내용을 정리한 내용이다.

단시간에 광고를 통해 돈을 벌기는 힘들어 보이며, 어느 정도 (1년정도) 운영하면서 노하우와 독자(팬)를 형성하는게 관건인 것 같다.

 

책 내용중이 필요한 부분을 정리하였으며, 그 내용은 아래와 같다.

1. 영상안에 링크 걸기

2. 하루전 비공개 업로드 (유튜브 자체 영상 변환작업 고려)

3. 동영상 광고를 보고 나면 일정 시간 동안 동영상 광고가 아닌 배너 광고 등이 나오도록 설계

4. 최소 30초 이상이 되어야 광고비 지급

5. MCN(Multi-Channel Networks) : 중간 유통 업자

6. 동영상 게시후에 수정은 정보는 가능하나 영상수정은 불가능하니 게시전 수정 필요

7. 퍼기기 기능 여부

8.맞춤 인터넷 주소 설정 필요

9.채널간 데이터 이동 불가

10. 채널 생성후 구글+ 페이지 자동 생성 및 연결

11. 구글+ 서클 기능으로 게시전 테스트 진행

12. 한글과 영문을 고르게 사용

13. 인비디오(배너광고) : 영상자막과 겹쳐지는 영역 파악하여 자막 위치 조정
14. 수익창출 단계 : 수익창출 계약, 애드센스 가입, 동영상 수익 창출
15. 트루뷰 광고가 가장 수익이 높음 (30초이상 볼 경우가 많고 광고단가가 높음)

16. 타이틀 : 중요제목, 순서, 브랜딩 순서로 타이틀 꾸밈

17. 설명 : 상위 3줄 (소개, 웹주소, 채널주소, 영상 재생목록, 구독 요청), 하위 (비디오 설명, 외국어), 링크 및 색인(분:초)

18. 태그 : 공백 " " 처리 필요, 관련된 모든 키워드 삽입

19. 반복적인 메타 정보는 미리 설정 가능 (채널 기본설정)

20. 미리보기 이미지 : 선택의 중요요소, 브랜드 홍보 (1280*720, 16:9 영상비, 2M 이하)

21. 채널 아이콘 : 정사각형, 800*800

22. 채널 아트 : 2560*1440

22. 채널 형태 : 피드와 탐색, 탐색 권장 (피드는 제한적 기능)

23. 섹션 : 동영상, 재생목록, 기타(태그, 최근)

23. 재생 목록 : 자동 재생, 주제별 앨범, 큐레이션 (기존 영상으로 콘텐츠 생성), 재생목록 작성 방법(재생목록, 동영상 재생 후, 동영상 관리자), 공식시리즈 재생목록 활용으로 클릭 유도, 미리보기 이미지 추가, 하이라이트 기능

24. 자막 : SubRip(.srt), SubViewer(.sbv, .sub), MPsub(.mpsub), LRC(.lrc), Videotron Kambda(.cap)

25. 콜투액션 : 특정 영역 링크 (인비디오(일괄,All Device), 특수효과(개별, PC)), 워터마크, 동영상/재생목록 추천 기능

26. 엔드카드 : 동영상내의 구독 메시지를 넣는 방법, 동영상 재생 후 구독 메시지 버튼을 넣는 방법

27. 피드 편성 : 업로드 소식이 피드를 통해서 구독자들의 로그인 홈페이지에 전달되므로 반복적인 활동이 중요

28. 광고 유형 : 옥션 디스플레이 광고, 예약된 디스플레이 광고, 입찰 예약된 표준 인스트림 광고, 예약된 표준 인스트림 광고, 입찰 TrueView 인스트림

29. 팬 설정 및 관리 방법

30. 최소 1년이상 투자되어야 유튜브의 결과가 나옴



아래는 통계 분석툴을 이용하여 팬 확보 및 참여도를 높이는 방안에 대해 정리한 내용이다.


참고) 통계 분석 이용법

 1) 더 많은 팬을 확보할 수 있는 통계 분석 이용법

   1-1. 내 영상을 누가 보는지를 분석

     - 분석틀 

      - 조회수 보고서에서 국가별 조회수 분포 이용

      - 인구 통계 보고서에서 인구통계학적 분석 이용 ('구독자 조회수만 표시'를 눌러 가장 핵심 팬층의 통계학적 분포 참고)

     - 액션 플랜

      - 채널 디자인, 미리보기 이미지, 동영상 스타일/내용 등을 핵심 팬층의 구미에 맞도록 변경

      - 동영상이 많이 소비되는 국가에 맞춰 제목/설명/태그 메타데이터 언어를 추가하고 해당 언어의 자막 추가

      - 동영상 스타일에 따라 핵심 팬층이 어떻게 변하는지에 대해 지속적으로 추적

   1-2. 내 영상을 어떻게 보는지를 분석

     - 분석틀

      - 재생 위치 보고서 이용

      - 트래픽 소스 보고서 이용

     - 액션 플랜

      - 검색어, 추천 동영상 등을 이용해서 검색, 추천이 잘 될 수 있는 제목/설명/태그 정보로 변경

      - 정기적으로 동영상을 업로드하고 피드 기능을 이용해서 구독자들의 유튜브 가이드를 이용해 동영상 노출 극대화

      - 트래픽을 많이 가져오는 외부 사이트나 추천 동영상으로 많이 게재되는 외부 동영상을 파악하고 해당 채널이나 사이트와 협업할 수 있는 방법 모색

   1-3. 내 영상에 어떤 부분이 사람들에게 흥미들 끄는지, 혹은 흥미를 떨어뜨리는지를 분석

     - 분석틀

      - 개별 동영상의 절대적 잠재고객 보유 보고서 이용

      - 개별 동영상의 상대적 잠재고객 보유 보고서 이용

     - 액션 플랜

      - 절대적 잠재고객 보유 보고서의 상승 곡선은 사용자들이 그 지점을 골라서 보고 있다는 것이며, 골짜기처럼 떨어졌다 상승하는 지점에서는 사용자들이 빨리 넘겨보고 있다는 것이므로 영상 내 어떤 요소가 흥미를 끄는지에 대한 고찰이 필요

      - 특히 처음 5초 ~ 10초 내에 급격히 하락하는 곡선은 사용자들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한다는 것을 보여 주며, 미리보기 이미지, 제목, 설명 등을 동영상에 맞게 수정해서 사용자들이 동영상을 보기 전에 정확이 내용을 짐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

      - 잠재고객 보유 보고서를 참고하여 동영상의 주제, 스타일, 이야기 속도, 전체 길이 등이 적절한 수준을 찾아 향후 동영상 제작 계획에 반영

   1-4. 기존 팬들의 반응을 분석

     - 분석틀

      - 전체적인 조회수 경향과 이런 경향을 주도하는 동영사을 알기 위한 조회수 보고서(다선형 그래프 이용)

      - 전체적인 조회수 경향과 고유한 쿠키를 측정항목 비교를 통해 비교한 조회수 보고서(한 사람당 얼마나 많은 비디오를 보는지에 대한 대략적인 경향을 알 수 있음)

     - 액션 플랜

      - 사용자들의 활동이 가장 활발한 요일/날짜를 찾아보고 지속적으로 같은 경향이 반복된다면 정규적으로 동영상을 업로드하는 시점을 이 날에 맞추어 효과를 극대화하는 것이 필요

      - 사용자 1인당 조회수를 나타내는 고유한 쿠키 1회당 조회수를 늘리기 위해 사용자들이 동영상을 적절하게 추천 받도록 재생 목록을 적절하게 생성, 수정하고, 콜투액션 효과를 추가하고 엔드카드 사용 가능

      - 어느 정도 조회수가 증가하고 특정한 비디오가 인기를 얻고 있다면 충성도 높은 구독자 커뮤니티를 만들기 위한 구독 유도를 위한 특수효과의 추가가 가능


 2) 팬들의 참여도를 높일 수 있는 통계 분석 이용법

   2-1. 구독을 유인하는 요인을 분석

     - 분석틀

      - 어떤 동영상이 구독자를 유인하는지, 어떤 동영상이 구독 취소를 가져오는지 보여 주는 구독자 보고서

      - 조회수와 구독자 순증가를 측정항목 비교를 통해 비교하는 조회수 보고서

     - 액션 플랜

      - 구독 증가를 가져왔던 특정 날짜 혹은 특정 비디오를 알아내서 구독자들이 왜 구독을 했는지 그 동기 분석

      - 가장 많은 구독자를 유인한 동영상을 분석하여 향후 동영상 제작 방향 설정

      - 구독자를 많이 유인하는 동영상에 특수효과, 콜투액션, 설명, 인비디오 편성을 통해 구독을 독려하는 내용 삽입

      - 조회수와 구독자 순증가를 비교해서 동영상 시청자를 충성도 있는 구독자로 전환시키는 전환율 평가

   2-2. 특수효과의 효과성을 분석

     - 분석틀

      - 특수효과에 대해서 클릭율과 닫기 비율을 보여 주는 특수효과 보고서

     - 액션 플랜

      - 특수효과의 클릭율은 높이면서도 닫기 비율은 낮게 하는 최적의 특수효과 사용 방법 습득

      - 닫기 비율이 높을 경우 사용자들이 특수효과가 유용하지 못하다고 판단하는 것이므로 특수효과에 대한 재점검 필요

      - 엔드카드 내에 사용된 미리보기 이미지와 클릭율을 비교하여 클릭을 유도하는 미리보기 이미지의 스타일 분석

   2-3. 동영상에 대해 어떻게 반응하고 서로 소통하는지를 분석

     - 분석틀

      - 좋아요 및 싫어요 보고서

      - 댓글 보고서

      - 공유 보고서

     - 액션 플랜

      - 조회당 몇 개의 좋아요 및 싫어요가 나타나는지를 분석하여 사용자들의 활발한 소통을 유도하는 동영상 제작

      - 댓글을 참고하여 동영상 제작 시 팬들의 요구 반영

      - 가장 공유가 많이 된 동영상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인비디오 편성 등으로 더 많은 공유 유도



많은 사람들이 유튜브를 통해 자신의 비디오를 올리고 있으며, 그 틈새에서 기업 또는 개인이 광고를 통해 수익을 얻고 있다. 좋은 컨텐츠나 컨텐츠를 일반 사용자들이 만들어 낼 수 있는 아이디어가 있다면 유튜브를 활용해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