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의 지도를 바꾼 회계의 세계사
다나카 야스히로 지음, 황선종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리버풀 항구에서 신대륙으로 떠나는 젊은이아일랜드 사람들이 신천지로 떠나갈 수밖에 없었던 이유는 다름 아닌 감자기근 때문이었다.
감자가 까맣게 썩는 병이 유행해서 대기근이 발생하자 아일랜드사람들은 생사의 기로에 서게 되었다. 오랫동안 영국의 프로테스탄트와 대립했던 아일랜드의 가톨릭 교도들은 혹독하게 탄압을 받은끝에 토지를 빼앗기고, 황량한 서쪽 땅으로 쫓겨났다. 그들이 믿고의지했던 것은 메마른 땅에서도 주렁주렁 열리는 감자뿐이었다. 이제 그 감자를 캘 수 없게 되었으니 신대륙 미국으로 건너가는 것 외에는 달리 뾰족한 수가 없었다.
시게이 중 한 - P16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