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석과 주얼리 빛깔있는책들 - 즐거운 생활 274
안동연 지음, 패션 스쿨 모다랩 사진 / 대원사 / 201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보석(Jewel, Gem, Gemstone, Stone), 이것은 아주 단단하고 빛깔과 광택이 아름다우며 희귀한 광물(Mineral)이다. 광물은 자연에서 산출되는 균일한 무기질로, 특정한 내부 원자 배열을 가진 결정질과 일정한 화학 성분을 간직한 고체 형태다. 전세계 지구상에서 3000여 종의 광물이 발견된 이래 현재 보석으로 불릴 수 있는 것은 이 중 100여 종뿐이다. 이 중에서도 약 30여 종 정도만이 양이나 질적으로 적합해 실질적으로 거래되고 있다. 그러나 지금 이 순간에도 새롭게 발견되는 아름다운 보석들이 목록에 추가되면서 그 종류는 계속 늘어나고 있다. 물론 반대로 고갈되어 더 이상 산출되지 않는 보석들도 있다. - P8

보석도 광물의 일종이기 때문에 거대한 암석 속에서 생성된다. 무기질 보석(광물)의 경우 생성 원인에 따라 화성암, 퇴적암, 변성암 등 세 가지로 분류된다.
화성암, 가장 많은 종류의 보석 광물이 여기에 해당된다. 이러한 광물과 암석의기원은 용융된 뜨거운 용암(마그마)이 지하에서 식으면서(냉각) 굳어지는 과정에서 생기는 것으로, 대부분의 보석은 고열 고압의 용암이 있던 자리에 녹은 수많은입자(원자)들이 냉각되면서 아름다운 보결정으로 형성된다. 이것이 지표로 상승해서 분출하면 화산이 되고, 지표 가까운 곳에 응고된 마그마는 화성암이 된다. 이 과정에서 생성되는 보석이 바로 다이아몬드(Diamond)‘ 인데, 상대적으로 열보다 압력이 높을 때 형성된다.
기 시리 교미드신 브디고 묵어 - P9

다이아몬드가 그 어떤 보석들에 비해 희소가치가 특별히 높은 이유는 1캐럿(ct)의 다이아몬드를 얻기 위해서는 250톤의 흙을 파헤쳐야 하기 때문이다. 다이아몬드의 작은 알갱이 하나가 일반 소비자의 손에 들어오기까지 수많은 공정과 노동력과 그리고 시간이 포함되는 것이다.
전 세계에서 이렇게 얻어진 다이아몬드는 그 중 단 20%만이 보석으로서 가치가있다. 나머지 80%는 공업용으로, 다른 용도 및 보석의 연마제로 사용된다. 연마된다이아몬드라 할지라도 전체 다이아몬드 중 1캐럿이 넘는 비율은 약 1000개당 1개꼴로밖에 나오지 않는다. 어쨌든 이 모든 사실을 떠나더라도 다이아몬드는 절대아름다움과 영원함을 상징하는 여성들의 로망이다. - P1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