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데이터 지향 프로그래밍 - 불필요한 복잡도를 낮추는 설계 원칙의 발견 ㅣ 에이콘 프로그래밍 언어 시리즈
예호나탄 샤르빗 지음, 박성철 옮김 / 에이콘출판 / 2024년 10월
평점 :
DOP(Data-Oriented Programming)라는 방법론을 다루는 책입니다. 핵심은 데이터와 코드를 분리하고, 클래스 대신 Dict(Hashmap) 같은 범용 자료구조를 사용하며, 불변성을 유지하자는 것입니다.
이 방법론이 왜 필요한지, 기존 객체지향 방식과 어떻게 다른지 등장인물 간의 대화 형식으로 구체적인 예시(도서관 서비스)와 함께 설명해줍니다. 이 방식으로 데이터 처리 파이프라인을 만들면 JSON을 입력받아서 순수함수로 변환하고 다시 JSON으로 출력하는 함수들을 연결하는 식이 될 겁니다.
다만 완전히 새로운 개념은 아닙니다. Clojure 언어나 함수형 프로그래밍에 익숙하다면 "아, 이걸 정리한 거구나 (딱히 새로운 내용은 없네)" 하실 수도 있어요. 하지만 자바스크립트 같은 주류 언어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보여준다는 점에서 가치가 있습니다.
읽어볼 만한 분들: 복잡한 객체지향 코드베이스 때문에 고민인 개발자, 데이터 변환 중심의 아키텍처에 관심 있는 개발자, 새로운 설계 방법론을 찾고 있는 개발자에게 특히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어떤 면에서, 이 책은 클로저의 기본 원리와 이를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에 적용하는 방법을 형식화한 결과다. - P58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