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우돌리노 - 상
움베르토 에코 지음, 이현경 옮김 / 열린책들 / 200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움베르토 에코의 소설은 좀 어렵다는 편견을 없애준 책이다. 책의 두께만을 보고 지루하다고 생각한다면 큰 오산, 책을 피는순간부터 나는 바우돌리노의 진실인지 거짓인지 분간할 수 없는 놀라운 이야기 속으로 빠져들었다. 이 소설의 주인공 바우돌리노는 우리가 상상하는, 우리가 우리의 마음 속에 품고 있는 괴물이 아닐까. 그의 생각과 말로 인해 역사가 쓰여지고, 한 도시, 한 나라의 운명이 결정지어진다.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유명한 왕, 재상들이 아닌 그 뒤에서 조용히 역사를 만들어내는 숨겨진 인물이 풀어놓는 이야기는 지금까지 내가 갖고 있던 지식을 신뢰하지 못하게 하고 만다. 그의 이야기가 진실인가, 내 머리 속에 있는, 역사책 안에 있는 이야기가 진실인가.. 이야기가 끝날 때 까지 나의 머리는 혼란 속에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