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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주 희미한 빛으로도
최은영 지음 / 문학동네 / 2023년 8월
평점 :
*네이버 독서카페 가치독서에서 같이 읽었습니다.*
슬픈 책이다.
대놓고 슬픈 이야기를 하는 것도 아니라 그냥 요즘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하고 있을 뿐인데,
그 이야기가 너무나 사실적이서 슬펐고, 그 슬픔을 느낄 줄 아는 나 자신이 슬펐다.
소설 속의 한 문장처럼, 타인의 상처에 깊이 공감하는, 쓸모없고 해가 되는 재능.
[아주 희미한 빛으로도]
대학 강사와 나의 이야기.
용산 참사가 이 소설의 주제는 아니었지만,
난 이 작품을 읽고 나서야 용산 참사에 대해 자세히 찾아보았고, 가슴이 먹먹해졌다.
내가 살던 동네가 사라지는 경험, 단순히 사라지는 데서 그치지 않고 그 과정에서 사망자까지 발생하는 경험.
그러니까 추억이 피로 물드는 그런 경험을 한 사람들의 이야기로, (비약이 심하긴 하지만...)
그 경험을 어떻게 해석하고 받아들이는지에 대한 이야기로 읽었다.
"나도 모르는 거 아니야. 난 희원씨가 세상 탓하면서 해소되지도 않을 억울함 느끼는 것 바라지 않아.
나도 모르는 거 아니야. 난 희원씨가 어린 여자라는 이유로 무례하게 대하는 사람들, 그냥 무시해버렸으면 좋겠어.
나도 모르는 거 아니야. 난 희원씨가 상처의 원인을 헤집으면서 스스로를 더 괴롭게 하지 않았으면 좋겠어."
억울해도 세상 탓 하지 않고 오롯이 내 책임으로 돌리며, 스스로를 좀 더 채찍질하며 살아가면 좀 덜 억울하려나.
[몫]
앞의 작품과 연작소설처럼 느껴지기도 하는, 대학 편집부의 이야기.
[일 년]
정규직과 계약직 인턴의 이야기
[답신]
형부를 폭행하고 감옥에 수감 중인 동생의 이야기.
이 작품을 읽고는 눈물이 났다.
언니의 삶도, 그 언니의 삶을 구하고 싶어했지만 끝내 가해자로 낙인찍히며 피해자가 된 동생의 이야기가 너무 안타까웠다.
하지만 마지막 부분에서는 머리를 한 대 얹어맞은 느낌이었는데..
나 역시도 언니를 피고인석에 앉혀놓고, 언니의 삶을 틀리다고 판단하며 쭉 읽어왔다는 사실 때문이었다.
언니는 소설 속에서 아무 말도 하지 않는다. 언니가 지키고자 했던 게 무엇인지 독자는 전혀 알 수 없다. 그럼에도 나는 왜 언니를 비난하고 있었을까...
[파종]
그나마 희망적인 결론을 보이는 소설. 유일하게 남성(오빠)이 악하게 그려지지 않는 소설.
[이모에게]
엄마와 나이 차이가 많이 나는 이모의 이야기.
독신 여성으로 살아가며 조카를 돌봐주는 이모는, 어떤 마음으로 살을 살았을까.
[사라지는, 사라지지 않는]
홍콩에 살고 있는 딸과. 엄마의 이야기.
친엄마보다 시어머니를 더 가깝게 느끼는 딸의 마음을 알 것도 같은데,
아이를 낳고 보니 벌써부터 그 마음이 슬프고 서운하다.
엄마에게는 최선이었을 모든 상황들이 딸에게는 그렇지 않았던 거겠지.
상대방이 원하는 것을 충족시켜 주는 게 사랑이라고 생각해왔는데,
이런 단편적인 마음만 가지고는 아이를 키울 수 없을 것이다
아이가 원하지 않아도 해야만 하는 것들이 엄마의 입장에서는 있을텐데.
아직 거기까지는 경험해보지 않아서, 일방적인 (딸의) 입장만 지니고 있다.
나중에 읽으면 좀 더 풍부한 감정을 느낄 수 있을 것 같은 작품이었다.
남자의 삶과 여자의 삶이 따로 있다고 생각하지 않았었는데.
이제 조금은 알 것 같다. 아직까지는 여성에게만 부과하는 불편한 무게들을.
그래도 남성 등장인물들을 다 나쁜 사람처럼 묘사한 건 좀 너무하지 않았나. ㅎㅎㅎ
며칠 만에 후루룩 읽어버렸는데, 이렇게 읽고 끝내기엔 너무나 아까운 작품들로 가득하다.
두고두고 아껴서 자주 꺼내 읽어야지.
그녀는 타인의 상처에 대해 깊이 공감했고, 상처의 조건에 대한 직관을 지니고 있었다.
글쓰기에서는 빛날 수 있으나 삶에서는 쓸모없고 도리어 해가 되는 재능이었다.
나도 모르는 거 아니야. 난 희원씨가 세상 탓하면서 해소되지도 않을 억울함 느끼는 것 바라지 않아.
나도 모르는 거 아니야. 난 희원씨가 어린 여자라는 이유로 무례하게 대하는 사람들, 그냥 무시해버렸으면 좋겠어.
나도 모르는 거 아니야. 난 희원씨가 상처의 원인을 헤집으면서 스스로를 더 괴롭게 하지 않았으면 좋겠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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