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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나는 너를 사랑하는가 (양장)
알랭 드 보통 지음, 정영목 옮김 / 청미래 / 2007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270페이지 가량의 두꺼운 로맨스 소설+철학서(?)이다. 너무나 유명하지만 처음 읽어보는 작가이며, 얇지 않지만 그의 글은 새벽 내내 집중하여 완독할 정도였다. (원서를 번역한 역자의 솜씨도 더해졌겠지만,) 원서를 읽어보고 싶을 만큼, 확실히 드 보통은 내게 궁금한 작가가 되었다.
우리는 우리가 사랑하게 된 사람이 누구인지 잘 모르는 상태에서 사랑에 빠질 수밖에 없는 것 같다. 최초의 꿈틀거림은 필연적으로 무지에 근거할 수밖에 없다. _p.26 「이상화」
소설의 주인공이면서 동시에 서술자인 ‘나’는 연인 클로이와의 ‘사랑’을 대상으로 둔 총 스물네 가지 주제(낭만적 운명론, 이상화, 정신과 육체, 사랑과 자유주의, 회의주의와 신앙 등)에 고찰한다. 로맨스 소설이라 달콤한 이야기만 적힌 줄 알았더니, 주인공은 오히려 의심이 가득한 눈으로 사랑을 뜯어봤다. 터무니없는 낙관과 답 없는 회의 사이의 균형을 지키려 애쓰면서 말이다.
너는 내가 잃어버릴 수도 있는 모든 것을 벗어버린 나를 사랑하는가? 내가 영원히 가지고 있을 것들 때문에 나를 사랑하는가? _p.192 「수축」
그 생각을 하면 외로워졌다. 하나의 단어에서도, 언어에 현학적인 사람들 앞에서 펼치는 주장이 아니라 연인들이 서로를 이해시키려는 연인들에게 간절히 중요한 하나의 단어에서도 오류가 발견될 수 있다는 생각. _p.109 「사랑을 말하기」
그러나 주인공도 인간이라 이성을 지키고 싶지만, 비합리적으로 되는 건 마찬가지였다. 운명을 믿었고, 마르크스주의에 빠져 상대의 사랑을 의심했고, 자신과 다른 점을 사랑하다가도 부딪힘에 오는 불협화음을 견딜 수 없어 하기도 했다. 클로이와 헤어지고 나서 그의 비합리성은 극단에 치달았다. 나는 이 남자가 경험한 사랑의 시작과 끝을 읽으면서, 멍청하다고 여기기도 했으며, 속수무책으로 공감하기도 했다.
한편에는 여자를 천사와 동일시하는 남자가 있었고, 다른 한편에는 사랑을 병과 거의 동일시하는 천사가 있었다. _p.200 「수축」
나는 책의 제목을 비틀어 ‘왜 인간은 인간을 사랑하는가’라는 질문을 던졌다. 명확한 해답을 기대했으나, ‘인간이니까’라는 가벼우면서도, 우주를 담은 특이점 같은 대답만이 돌아왔다. 그러나 연인 관계에 고민이 있을 때마다 읽을 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했다. 바보같이 미련한 주인공을 보면서, 나와 타인의 관계를 제삼자의 눈에서 바라볼 기회가 아닐까. 더운 여름밤 시원한 맥주를 옆에 두고 읽기에 좋은 책이었다. 뜨겁고도 단숨에 차게 식어버리는 로맨스라 그런가. 오래간만에 재밌게 읽은 소설책이었다.
증오는 사랑이라는 편지 안에 감추어진 글자들이며, 하나의 기초 위에 그 대립물과 함께 서 있다. … 마치 사랑의 끝은 그 시작 안에 이미 포함되어 있는 것 같다. 사랑의 붕괴의 요소들은 그 창조의 요소들 안에서 이미 괴괴하게 전조를 드러내고 있는 것 같다. _196 「수축」
가르시아 로르카의 연극에서 누군가 하늘이 흐리고 어둡고 잿빛이라고 말하면, 그것은 순수한 기상학적 관찰이 아니라 심리적 상태의 상징이다. 인생은 우리에게 그런 손쉬운 표지들을 제공하지 않는다. _p.254-255 「생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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