까라마조프 씨네 형제들 - 하 도스토예프스키 전집 18
도스또예프스끼 지음, 이대우 옮김 / 열린책들 / 2007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드디어, 다 읽은 까라마조프씨네 형제들.
이 책은 세워둘 수 있을 정도의 두께감을 자랑하고 있다. 게다가 그런 책이 두 권이다.
저 두께만으로도 읽고 싶은 마음이 싹 사라질 정도이다.
내가 이 책을 좋아하는 이유는 단 한가지, 까라마조프씨네 형제 중 첫째인 드미뜨리 표도로비치 까라마조프때문이다. 
도스토는 책 시작에서 우리의 주인공으로 알렉세이 표도로비치 까라마조프를 언급하고 있다. 
물론 도스토가 말하고자 하는 바(사실 나는 잘은 모르겠고 책이 끝난 후 뒷쪽에 방대한 양의 논문과도 같은 책해설에 실린바에 의하면)에 따르자면 알렉세이가 주인공이라는 것에 토를 달 수 없을 것이다.
나는 드미뜨리표도로비치까라마조프라는 인물이 굉장히 매력적인 인물이라고 생각한다.
그는 욕망의 결정체이면서도 순수함이 존재하고 또한 섬세하고 가녀리고 자존심이 있다.
그에 반해 이반은 뭔가 구린 사람같고 알렉세이는 너무나 천사다. 
하지만 끝에 가서 이반은 정말로 불쌍해졌다.
나는 도스토가 이 책을 어떤식으로 썼는지 몹시도 궁금하다. 
어떻게 하면 이렇게 방대한 양의 책을 쓸 수가 있는지 어떻게 하면 인물의 가장 밑바닥까지 내려가서 정말로 완벽한 하나의 존재로 창조해낼 수 있는지 말이다.
특히나 스메르자꼬프같은 인물은 정말이지 소름이 끼칠 정도이다.
이 책은 각각의 장과 에피소드들이 마치 단편처럼 엮여 있다.특히 조시마 장로에 대한 부분은 뭐 다른 이야기라고 해도 좋을 정도이다. 
그래서 그런지 내가 예전에 읽었던 까라마조프가의 형제들이란 제목의 책에서는 조시마장로의 이야기가 빠져서 편집되어 있었다. 물론 두께도 이책의 절반 정도로 두 권이었다.
도스토의 책을 읽으면 무감각해있는 나에게 도스토가 채찍질을 가하고 있는 것 같다. 
 인간으로서의 욕망에 대해 한번 더 곰곰이 생각해보라고 말이다. 과연 인간이 어떤 존재인가.하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