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이 02 - 김사과 소설집
김사과 지음 / 창비 / 201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실 내가 무시당하는 것은 내가 무시당할 만한 인간이기 때문이다. 이게 바로 객관적 자아인식이다. 하지만 다니엘라 호킨슨씨의 생각은 다르다. 다니엘라 호킨슨씨는 얼마전에 읽은 <8주의 기적-자아존중감 회복 프로그램>의 저자이다. 그 사람의 말에 따르면, 내가 이렇게 무시당하는 건 내가 무시당할 만한 사람이라서가 아니라 내가 나를 무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내가 날 무시하는 것을 피하려면 스스로를 소중히 여기고 날 소중히 여기지 않는 사람들과의 관계를 단호하게 끊어야 한다는 것이다. 감동적이다. 하지만 날 소중히 여기지 않는 사람들과의 관계를 끊으려면 온 세상 모든 사람들과의 관계를 끊어야 하는데 난 외로움을 많이 타기 때문에 그럴 수가 없다. 난 외로워서 죽어버리고 말 거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