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블 이슈 40 - 성경을 관통하는 40가지 핵심주제
홍광석 지음 / 홈앤에듀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정말 대박책이 나왔어요.

호기심에 신청한 서평에서 이런 책을 만나다니 감사할 따름입니다.

목차를 읽고 첫장을 펴는 순간! 아 이 책 정말 잘 만났다! 라는 생각을 했어요.

 

목차부터 보면 창세기부터 요한 계시록까지 성경을 아우르는 내용들이랍니다.

제목들만 보면 그냥 성경 내용들 같지만, 자세히 읽어보면 그 시대의 문화, 풍습 등이 잘 나와 있어서 내가 미처 이해하지 못한, 혹은 인지하지못했던 의문들이 풀린답니다.


이 책안에서 예를 들어볼까요?

예수님의 지파는 유다지파입니다.

그런데 그 유다라는 사람은 며느리 다말에게서 아들을 낳게 되죠. 아니, 거룩한 예수님의 계보가?!?

완전 콩가루.. 라고 생각하겠지만 이때는 이 시대의 풍습이 있었어요.

이 당시에 대를 잇는 것이 중요했는데요, 다말은 유다의 첫째 아들의 아내였습니다. 그러나 첫째아들이 악하여 죽고, 둘째도 결국 죽고 셋째는 너무 어렸어요. 시아버지 유다는 어린셋째까지 다말에게 줄 수 없었고( 주기 싫었고), 결국 이런식으로 자식을 통해 대를 잇지 못하게 되는 상황이 되면 그 다음차례는 시아버지가 된다고 하네요. 그래서 다말이 유다 몰래 놀라운 일을 꾸미죠~


 


그리고 여기,

제가 사랑하는 연대표가 나와 있어요.

사실 저는 성경을 볼때 이런 연대표를 좋아한답니다.

제가 어릴적에는 이런 연대표.. 흔하지 않았었어요.ㅠ


연대표를 보면 많은 생각을 해볼수 있죠~

개인적으로, 이런 류의 책들이 앞으로 더 발간되었으면 좋겠어요. 이미 많은 신학자들은 알고 있지만 일반 성도들에게는 익숙지 않은 이야기나 의문들을 다룬 책이요.





각 복음서마다 특징들을 잘 소개 해 놓았어요.

그리고 각 이슈들이 끝나면 위의 사진처럼 저자가 강조하고 싶은 포인트를 표시해 두어서 저자가 무엇을 말하고 싶었는지 한번 더 알 수 있답니다.



 


저는 이 책이 어렵다고 느껴지기보다 술술 읽혀졌었어요.

우리와 동떨어진 지리적, 역사적, 문화적 내용들을 이해하고 나니 내 속의 많은 의문들이 풀렸다고나 할까요?

성경을 읽어서 내용은 알고 있지만 그 배경을 알고 보면 또 다르더라구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