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는 만큼 성장하는 아이 - 자기주도형 인재육성 프로젝트
나오미 알도트 지음, 이영 옮김 / 북로그컴퍼니 / 201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믿는 만큼 성장하는 아이...

표지의 화분을 든 아이의 모습이 좀 불안해보이기도 하지만...조심조심하는 아이의 모습을 긴장하고 쳐다보고 있다가 잘 내려놓고 뿌듯해하는 표정으로 엄마를 바라볼때 아주 잘 했구나..칭찬해주고 싶어져요...

이 책을 읽으면서 지금이라도 읽게 되어서 정말 다행이다..내가 그동안 뭘 잘못한거구나...느낄 수 있었습니다...

직장맘으로 아이와 함께 하는 절대적인 시간이 길지 않아서 같이 있을때는 화내지 않고 아이와 즐거운 시간들을 보내려고 노력해왔지만...내 의도와는 다르게 움직이고 사고치면 화내고 하는 제 모습에서 이러면 안되는데.

내가 아이한테 어떻게 해야하는건지 알고 싶었는데...정말 제가 알고 싶은 부분에 대한 답을 들었습니다....

표지의 아랫 부분에 나와있는 것처럼...

신보다 아이를 믿는 것이 더 어렵다?! 하지만 부모가 아이를 있는 그래도 사랑하고 믿는다면 아이는 자신의 마법같은 능력을 펼쳐보일 것 이다.

아이가 하는 행동이 미더워서 아니면 엄마아빠가 생각하는 바가 아니라고 하지 못하게 했던것들도 아이를 믿고 맡겨주니 의외로 조심조심 잘 하는 모습에서 감격하고 기특하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부모가 가르치는 것을 포기하고 배우려한다면 육아를 통해 같이 성장할 수 있다는 말도 여러번 나오는데 ..이 말도 참 와 닿았습니다..

아이에게 부모가 항상 가르치고 올바른 모습으로 하길 기대하는 건 오히려 잘못된 모습이고 아이의 모습 행동 그대로를 바라보면 우리가 오리혀 배울 모습들이 참 많더라구요..

파트 1. 아이를 치유하는 대화에서 보여주는 SALVE 대화법은 정말 제게 유익한 방법이었어요..
S( Silent self talk) 부모가 자신의 탐색을 통해 자신을 아이의 행동과감정해서 분리하는 것
A (Attentiion) 아이에게 집중
L(Listen) 아이의 말과 행동에 귀 기울이기
V ( Validate) 아이의 모습 그대로 인정.
E (Empower) 아이 스스로 본인을 믿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시켜주기.
 전 아이의 행동이나 모습으로 화가 나면 제 감정을 먼저 아이에게 표출하고 뭐가 원인이었는지 제 대로 살펴보지 않고 막 하는 경험이 많았는데...그렇게 욱하면 안되겠구나...많은 반성을 했답니다..
책을 읽고 나서는 아이에게 욱하고 화내는 모습이 많이 줄어서 정말 다행이에요..
연우와의 관계가 더 좋아진것 같아 작가님에게도 넘 감사하구요.

아이가 집을 엉망으로 해놓고 했을때도 그게 사고치려고 일부러 그러는게 아니라 아이도 자기 나름대로 엄마아빠를 돕고 싶어서 엄마아빠를 위해서 뭔가를 열심히 한 거였다는 것을 느끼면 그 모습이 얼마나 사랑스러운지..
아이의 행동을 어른의 관점에서 바라보면 안되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파트 2 아이를 크게 하는 무조건적인 사랑
- 스킨쉽을 통해 강한 애정을 표현해주고 아이가 원하는 방식으로 사랑을 해줘야겠다는 생각도 들었구요..사랑 받은 사람만이 사랑을 줄 수 있다고... 사랑의 경험이 아이를 성장하게 한다는 중요한 사실과 내 아이지만 무조건적인 사랑을 줄 수 없는 부모의 모습들도 보여줘서 내가 아이를 사랑하는 방법에 있어 잘못된 모습을 반성할 수도 있었답니다..

파트 3 에서는 '아이의 감정 폭발'이라는 내용을 다루면서 아이도 부모도 감정을 올바르게 표출하는 방법들을 보여주고
파트 4 아이의 진심 / 파트 5 아이의 자기 주도력 /파트 6 아이의 자신감 을 통해 아이가 진심을 표현하고 자기 주도력과 자신감을 키울 수 있도록 부모가 도와줄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서 보여주었답니다..

글을 끝맺으며 마지막의 칼릴지브란의 예언자 중의 한 구절을 적어주신 것도 넘 와닿았습니다..

나를 통해 왔지만..나로부터 온게 아니라살아이있는 화살인 아이가 앞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활이 되어야겠어요..

아이와 함께 하는 시간들이 어려운 초보부모들에게 참 중요한 가르침을 주는 책이고..아이가 아이답게 행복하게 커갈수 있도록 많은 부모들이 읽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