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럴수록 요리 - 슬퍼도 배는 고프고 내일은 어김없이 찾아온다
네코자와 에미 지음, 최서희 옮김 / 언폴드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럴수록 요리

네코자와 에미

언폴드

 

 


뮤지션이자 칼럼니스트, 생활 요리인 

네코자와 에미가 선사하는

마음을 채워주는 행복 레시피


 

 


속 커버는 무척 깔끔하다. 겉 커버와 다른 커버라 색다른 기분이 든다

 

 

 

내가 요리를 좋아하는 걸 좋아하는 이유는 ‘사라지는 것’이기 때문이라고 작가는 말한다. 그러나 사랑하는 가족을 떠나보내고나니, 그 요리는 사라지지만 먹은 사람의 혀와 마음에 남아 행복한 기억으로 남아있기에 결국 ‘사라지지 않는 것’이라는 작가님의 인생철학과 만나볼 수 있는 요리 에세이 #그럴수록요리

 

따뜻한 마음을 채워주는 인생이야기와 추억의 요리 레시피가 담겨있는 이 에세이를 사랑하지 않을 수 없었다.

7가지 이야기와 어울리는 작가님의 요리 레시피가 담겨져 있어 무척 즐겁게 읽었다. 또 귀여운 반려묘 3마리까지 만나볼 수 있어서 예쁘게 읽어내려갔다.

오랜만에 북테이프를 이렇게 많이 붙여본다 싶을만큼 작가님의 인생철학이 내가 바라던 삶의 모습이어서 읽으면서 공감이 많이 됐다.

 

 

그럴 때 있가 있다.

너무 지치고 힘들었을 때, 달콤한 디저트나 좋아하는 매운 떡볶이를 먹는 순간의 기분.

“인생 뭐 있어!” 하는 괜한 반항심으로 이글거리는 내 마음을 음식으로 마구 씹어먹어버린다.

어렸을 땐, 먹지 않고 끙끙 앓고 지내는 시간이 꽤나 멋있게 보이기도 했을테다.

그런데 이젠 밤심이 없으면 도저히 내일을 살아갈 힘이 생겨나지 않는 나를 발견한다.

나이를 한 살 한 살 먹을수록 체력과 정신은 점점 약해지는 걸 체감하는 요즘이다. 하루 한끼라도 건강하게 먹고자 하는 나의 바람은 늘 어긋나버리지만, 그래도 그 바람에 조금씩 나아가려고 노력하는 나를 발견한다.

 

“인생의 고비를 맞는 순간에도 특별할 것 없는 평범한 날에도 어김없이 배는 고파오고 내일은 분명 찾아온다.”

작가님의 이야기 한구절이 힘들게 살아온 오늘의 우리들에게 ‘주저하지 말고, 맛있는 음식을 먹으며 더 나은 내일을 만나자!’ 라고 응원해주는 것 같다.

 

 

 


 

 

위에 소개되었듯, 뮤지션이자 칼럼리스트로 활동하면서 2002년 프랑스에 건너가 다양한 예술 활동을 한다. 그러다 병을 얻게 되어 장기간 휴식을 취하면서 사랑하던 사람과 이별을 하고, 파리에서 같이 살던 반려묘 피키도 무지개 다리를 건너고 만다.

결국 모든 걸 접고 바닥으로 한없이 내려가며 지내던 힘든 시간들. 이젠 오를 일만 남았다는 생각으로 자존심을 버리고 잘하던 일에 집중하지 않고 좋아하는 음식을 만들고 싶은 마음으로 도시락 가게를 시작한다.

내가 잘하는 일에 집중하기 보다 엉뚱한 일을 시작하는 당찬 작가님의 이야기가 시작부터 왠지모르게 나에게도 “할 수 있어. 무엇이든!” 이라고 지지해주는 기분이 들었다.

 

 

30대 후반에 몇 차례 큰 수술을 받고 혼자가 되고, 내 주변 지인들의 가족들이 화복한 모습을 보면서 따스함을 느끼지만, 혼자가 되었다고 느끼는 외로움은 결국 자신의 선택이기에 슬퍼하지 않는다는 강인한 내면의 모습을 보면서 나도 이렇게 단단한 사람으로 살아가고 싶다.

 

 


 

아침 해가 뜨고 괭이갈매기가 우는, 사랑하는 고양이 세 마리가 평온하게 누워있는 이 집에서 나는 오늘도 부엌에 선다. 혼자라고 대충 만들지 않고 익숙한 솜씨로 채소를 튀겨 차례로 절임물에 넣는다.    P.23

 



 

 

파리 생활을 오래 해온 작가님의 마인드가 어느 일본인답지 않았다. 자유로운 자신을 사랑하며 가꿀줄 안다. 내 곁에 사랑하는 가족이 없지만, 돌아가신 부모님이 생명을 나눠주고 간 것이라고 믿으며 키우는 반려모 ‘이오’와 나머지 ‘스’ 와 ‘유부’

반려묘 3마리라면 더이상 외롭지 않을테다. 오히려 작가님은 반려묘의 느긋한 행동을 바라보며 그들이 우아하고 품위 있는 모습을 배운다고 한다. 고양이와 함께 느긋하게 보낼 수 있는 그 시간들을 우리에게도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소개해주신 요리 중에 파리에서 먹었던 음식들이 신선했던 것 같다. 내가 접해보지 못한 식재료를 사용하여 만든 요리는 어떤 맛일지 궁금함과 동시에 추억과 그시절이 몽글몽글 떠오를 작가님의 마음을 어느정도 이해할 수 있었다.

최근 나와 내 딸은 ‘낫또’를 무척 즐겨 먹는다. 일본에서 돈이 없어 사먹었던 낫또를 처음 먹어보았을 당시에 냄새와 향이 너무 안좋아 바로 버린 기억이 난다. 그런데 그 음식이 내가 추억을 살려줄 음식이 되었다. 그곳이 그립고 그리울 땐 이 음식이 떠오른다. 손쉽게 구입할 수 있어 감사함을 느낀다. 그런데 나보다 더 잘먹는 딸아이를 보면서 놀라기도 한다.

사소한 음식이라도 에피소드가 들어가면 어떤 음식보다 풍성해진다는 걸 느낀다.

 

 

1인가구가 늘어가고 있는 요즘.

작가님의 인생관을 전해듣다보면 나도 조금더 나를 사랑하는 반법을 찾아내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된다. 그리고 나를 위한 한끼를 정성스레 만들어가는 과정을 나를 만나는 시간이라 생각해보고 싶다.

삶의 태도를 바르게 정돈하다보니 사람과의 관계도 유언해질 수 있었다는 이야기가 내가 살아갈 앞으로의 삶의 태도를 다시 점검해볼 수 있을 것 같다.

 




 

타인에게 어리광을 부리는 것은 어린애 같아서 꼴불견이라고 생각한다. 이럴 때야말로 별다른 노력 없이 간단히 요리할 수 있는 음식이라도 제대로 만들어 먹고 활짝 웃는 얼굴로 서있고 싶다.    p.43

 

 

마음을 풀 길이 없는 밤이면 나는 과자룰 구웠다. 살아가기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고는 할 수 없는, 과자를 만드는 시간은 마음의 위안을 얻는 시간이었다. 밀가루를 반죽하며 부드러운 감촉이 고양이와 비슷하구나, 하고 진지하게 생각한다. 마름이 심란하면 섬세한 반죽은 어수선한 움직임을 간파해 바로 마무리 만듦새가 나빠진다. 그런 부분도 고양이와 닮아있다.    p.132

 

 

 

 

<이 도서는 해당 출판사로부터 도서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그럴수록요리 #언폴드 #요리에세이 #요리 #에세이 #네코자와에미 #고양이 #반려묘

#인생이야기 #일상 #책 #신간 #책추천 #서평단 #도서제공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