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 태어난 마이 홈 인테리어 - 300일의 피 땀 눈물, 불량 시공 극복기
장보라 지음 / 라이프앤페이지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새로 태어난 마이 홈 인테리어 

(300일의 피 땀 눈물, 불량 시공 극복기)

장보라

라이프앤페이지

 

 


 

요즘 나는 ‘오늘의 집’ 어플을 열어 랜선집들이를 구경하며 지내고 있다. 

상상 이상의 집들을 핸드폰 속 너머로 보면서 나도 나만의 스윗한 집을 꿈을 꾸고 있지만, 현실은 생각보다 모르는 것들 투성이었다. 입주 전 사전점검을 하면서 많은 하자들을 만났고, 또 해결하지 못하는 부분들은 어쩔 수 없으니.. 라고 넘겨버리게 되었다.

내가 집에 있으면 편안해지고 더 애정을 갖고 싶은 집을 만들고 싶은 것은 모두의 마음이지만 바라는 꿈의 집으로 바꾸는 과정은 정말 어렵기만 하다.

‘어떻게 집을 꾸며야할까? 나 정말 신경안쓰는 건가?’ 하고 고민하고 있던 시기에 라이프앤페이지 출판사 신간으로 새로태어난마이홈인테리어 가 출간되어 감사하게 책을 만나게 되었다.

 




 

이 책의 저자는, 집을 꾸미고 돌보는 것이 취미이자 특기로 생각할 만큼 집을 애정하는 분이었다. 1년간 집을 구하고, 멋지고 예쁜 집을 꾸미기 위해 자신이 생각한 집의 모습을 직접 그리고 세세한 부분까지 체크해가며 신중하게 인테리어를 시작한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신중하게 선택했던 인테리어 업체는 예상과 다른 전개로 안식처가 될 ‘집’ 을 형편없는 ‘불량시공’으로 마주하게 됐다.

 

 


 

 

이렇게 심각하게 해놓으셨는지.. 불량 시공 사진들을 보면서 놀라움을 금치못했다.

인테리어 업체의 실력도 문제이겠지만, 그분들의 커리어를 생각하여 믿고 맡겼을텐데 집 입구에서 눈을 찌푸릴만큼의 악취와 아이와 살 수 없는 집을 만들었다는 것은 어떤 보상을 해주더라도 가슴 아플 일이다.

들어가야하는 집에 당장 들어가지 못하는 힘든 시기를 겪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토록 꿈에 그리던 집을 위해 다시 복구를 시작하게 된다. 그리고 길다면 긴 2년간 증거를 수집하며 하나하나 책임을 가려가며 법정까지 가게 되고, 끝내 보상을 받아 어느집보다도 가치있고 귀한 집을 만날 수 있었다는 이야기가 뭉클해진다.

 

 

 


 

- 처음부터 이런 일이 생기지 않았다면 좋았겠지만 이미 일은 벌어졌다. 그리고 이 경험으로 인해 나의 집, 우리집은 그 어떤 집보다 귀하고 가치 있어졌다 .  P.192

 

인테리어를 시작하기 전이나, 비슷한 경험으로 어떻게 해야할지 막막한 분들에게 용기를 전해주고 싶고, 도움을 주고싶다는 작가님의 애정이 담긴 메세지들이 가슴깊이 와닿았던 책이다.

나는 이번 새집으로 이사하면서 큰 공사를 들이지 않고 들어가지만, 생각보다 자잘한 하자들이 많다보니 ‘나도 새로 인테리어를 해보고 싶다.’ 라는 생각이 들었지만, 나름의 최선을 다하여 내 취향을 담은 집을 만들어보고 싶어졌다.

 

- 여러 번의 시행착오를 거쳐 인테리어의 시작점은 내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아는 것이라고 판단했다. 인테리어 시공 전, 반드시 필요한 밑작업이 바로 취향 탐색이다.  P.25

 

- 나의 취향을 알아차리면 집을 꾸미는 일이 쉬워지는 것은 물론, 오래 쓸 가구를 고르거나, 필요한 가전의 항목을 정하는 일 또한 아주 수월해진다.  p.26

 

인테리어 뿐만 아니라 어떤 일을 시작하기에 앞서 철저한 탐색 및 공부를 해야하는 것 같다.

내가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확고히 알아내는 것과 생각지 못한 일들 앞에,  물러나지 않을 수 있는 힘을 기를 수 있기 때문이다.

 

내가 살 집을 바쁘다는 이유로 무턱대고 업체에 맡겨버리는 것보다, 애정을 갖고 집이 완성하기까지의 과정에 참여하고 공부가 필요하다고 저자는 조언한다.

정말 맞는 말이다. 하나씩 고민해가면서 해결점을 찾고 더 나은 집으로 만들기까지 집 주인 자신이 관여하지 않는다면 집을 애정하는 마음이 크지 않을 것이다.

물건이 고장나더라도 덜 신경쓰게 되고, 덜 가꾸게 되는 것처럼 말이다.

 

 


 

좋아하는 홈 인테리어를 만들기 위해서, 내가 원하는 집을 생각해보고 종이에 적어보면 어떨까.

이 책을 읽으면서 오랜만에 펜을 들어 내 취향의 집을 떠올리며 적어보았다.

안방이나 거실 창가쪽에 일인 체어와 테이블을 두고, 창문에는 여행지에서 사온 풍등을 달아 바람에 흔들리는 풍등 소리를 듣고 싶다. 거실엔 최대한 짐을 적게 두어 화사하게 분위기를 내어주며, 집 전체적으로 화이트와 우드의 컬러를 적절하게 가구와 소품들을 채워 따뜻한 집을 꾸미고 싶다.

이렇게 적어보니, 정말 내가 원하는 취향이 무엇인지 확실히 알 수 있으니 원하는 홈 인테리어를 남의 손에 맡기더라도 세심하고 꼼꼼하게 참여할 수 있을 것 같다.

 

 

인테리어에 앞서 원하는 집의 취향과 인테리어 업체를 잘 선정하기 위한 팁, 자잘한 인테리어 팁까지 담겨져있어 이제 집을 꾸미고자 하는 분들, 인테리어에 관심이 있는 모든 분들에게 힘이 될 책이 될 것 같다.

 

이번에 나도 결혼 후, 9년만에 첫 이사를 앞두면서 어려웠던 인테리어와 새집 하자에 대해 그냥 넘어가는 것이 아니라 다시 한번 체크하고 불이익이 발생하지 않는 방향으로 노력해보고자 다짐하게 되었다. 그리고 내가 살아갈 집을 애착갖고 살아가기 위한 태도도 생각해볼 수 있었던 감사한 책이다.

 -



 

간단한 인테리어 팁!

  • 문짝 시공이 잘못 되었을 때는 소리가 나고, 바람에 쉽게 흐늘리고 작은 힘에도 ‘쾅’ 닫힌다.
  • 누수 위험을 체크할 때, 하부장 연결된 수도 밸브 주변에 휴지를 감아두고 하룻밤 놔두어 휴지가 젖었는지 체크한다.
  • 수전은 웬만하면 국산 제품을 추천. 국산이 튼튼하고 내구성이 좋다.
  • 샤워기에 녹이나 곰팡이가 생긴 경우는 노후화나 손상 되었기 때문에 새것 교체해야 한다.
  • 가구는 E0 등급으로 사용한다.

 

 

 

 

<이 도서는 해당 출판사로부터 도서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새로태어난마이홈인테리어 #장보라 #라이프앤페이지 #홈인테리어 #인테리어 #집꾸미기 #오늘의집 #집 #셀프인테리어 #신간 #책추천 #도서 #라이프 #기록 #독서 #도서제공 #서평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