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고 싶다는 농담 - 허지웅 에세이
허지웅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살고 싶다는 농담

허지웅

웅진지식하우스

 

 


우리의 삶은 남들만큼 비범하고, 남들의 삶은 우리만큼 초라하다.

천장과 바닥 사이에서 자신의 삶을 감당하고 살아가기로 했다면, 

잘 살아가야한다.


 

 

 

살고 싶다는 마음. 

우리는 ‘죽음’ 이라는 단어를 떠올리면 이전의 나와 다른 마음가짐을 갖기 마련이다. 예전부터 읽어보고 싶었던 #살고싶다는농담  웅답하라1기 서포터즈를 통해 읽을 수 있는 기회를 주셔서 너무나 감사하다.

이 책은 악성림프종으로 병과 사투를 벌이다 완치를 받고난 이후 많은 심경의 변화를 겪으며 이전의 삶과 다른 삶을 살고자 하는 작가님의 이야기들이 담겨져 있다.

작가님의 컬럼이나 글을 읽어본 적이 없어서 비교할 순 없겠지만, 날이 선 글들보다 젊은이들이 건강하고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는 조력자의 역할을 하고 싶다는 작가님의 진심이 담긴 마음들을 이 책을 읽는 내내 느껴져서 무척 위로를 받을 수 있었다.

책 후반부에서는 작가님이 읽었던 책과 영화의 이야기들을 토대로 그래도 살아가야 하는 이유를 명확히 제시해주어 무겁게 느껴질 법한 이야기를 부드럽게 전해받을 수 있었다.

 

 

허지웅 작가님은 과거 수많은 시련과 아픔, 상처들을 겪으며 누구보다 자기 자신을 지켜내고자 노력했다고 한다. 아무도 나를 챙겨주는 사람도 없었기에 내 앞에 방패를 세워둔 채 날카로운 시선과 가시들과 싸웠을 것이 틀림없다. 이전부터 방송으로 ‘독신주의’를 누누이 이야기했던 작가님이 완치 이후, ‘결혼을 해야겠다.’ 라는 마음을 갖게 되었다는 것은 어떤 이유때문일까?

어쩌면, 사람에게 상처받고 살아왔던 사람도 ‘죽음’ 같은 어마무시한 위협으로부터 싸우고 지켜낼 수 있는 힘은 사람이라는 것을 작가님도 깨닫게 된 것은 아닐까.

나 혼자서는 해결할 수 없는 것이 존재한다는 것을..

 

우리는 살아가면서 수많은 경험을 토대로 성장한다.

타인과 비교되는 초라한 내 삶일지라도, 다양한 경험을 쌓아가는 것. 즉 이기는 경험을 토대로 내 삶을 비관하지 않고 그래도 다시 잘 살아가자 라고 할 수 있는 힘이 생긴다는 말이 인상깊었다.

즉, 다양한 경험을 통해 불행에 대처할 수 있는 힘을 기른다면, 현재의 삶이 소중하고 귀하다는 것을 깨닫고 잘 살아야겠다는 농담같은 진심을 만날 수 있을 것이다.

내가 처한 상황이 남들보다 더 고통스럽다는 생각으로 삶을 포기하는 ‘피해자’로 살지 않기를 바란다는 작가님의 따끔한 조언을 들으니, 오늘의 내 사소한 고민들이 바람처럼 스쳐지나가버리고 말았다.

 

오직 살아야 한다는 그 이유를 모든이들에게 전해주고 싶었던 작가님의 힘있는 메세지.

죽는날까지 더 열심히 살아야겠다는 각오를 심어주었던 고마운 책이다.

힘이 들때, #살고싶다는농담 #허지웅 작가님의 에세이를 한번씩 꺼내 읽어봐야겠다.

 

- 불행에 집착하지 않도록 불행을 수월하게 수습하고 앞으로 나아가자.

- 내 결점을 이해하고 인내하는 태도는 반드시 삶에서 빛을 발한다.

- 자신이 피해자라는 코스프레를 벗어나 객관화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

 

 

 

결론에 사로잡혀 있으면 정말 중요한 것들이 사소해진다. 결론에 매달려 있으면 속과 결이 복잡한 현실을 억지로 단순하게 조작해서 자기 결론에 끼워 맞추게 된다.  p.23

 

 

이와 같은 경험을 축척해서 쌓아나가는 일은 중요하다. 이기는 경험을 쌓으면 패배해도 주저않아 비관하지 않고 다시 한번, 이라고 말할 수 있다.   p.34

 

 

찾을 수 없는 원인을 찾아가며 무언가를 탓하느라 시간을 낭비하는 대신에 수습하고, 감당하고, 다음 일을 하자. 그러면 다음에 불행과 마주했을 때 조금은 더 수월하게 수습하고, 감당하고, 다음 일을 할 수 있다.   P. 57

 

 

시간을 돌려서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지 않았으면 한다. 부디 평안하기를. 우리의 삶은 남들만큼 비범하고, 남들의 삶은 우리만큼 초라하다.    P.74

 

 

나이가 들수록 크고 격정적이며 값비싼 것보다 이와 같은 경험들이 쌓였을 때 방향감각이 생기고 등이 곧게 펴진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p.85

 

 

 

#살고싶다는농담 #허지웅 #에세이 #위로 #인생 #베스트셀러 #책리뷰 #책스타그램 #북스타그램 #웅진지식하우스 #웅답하라 #웅답하라1기 #웅진서포터즈 @woongjin_readers

 

 

 

<이 도서는 해당 출판사로부터 도서제공 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