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팸 요리 101 - 간단한 집밥부터 근사한 홈파티 요리까지
호멜 푸즈 지음, 고은주 옮김 / 북카라반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팸 요리 101

호멜 푸즈

북카라반


간단한 집밥부터 근사한 홈파티 요리까지

/ SPAM COOKBOOK


 



 


Sizzle Pork And Mmm (돼지고기를 지글지글 구우면 음! 정말 맛있지)


귀여운 스팸 일러스트를 보며 스팸 요리책을 즐겁게 보았습니다.

저는 평소 아이들 건강을 생각해서 햄 가공류 제품은 잘 먹이진 않습니다만, 그래도 없으면 정말 아쉬운 스팸이라 세트로 사두고 김밥, 볶음밥, 오므라이스, 찌개 등에 이따금 넣어서 요리를 만들고 있답니다.

신기하게도 왜 스팸이 들어가면 모든 음식에 맛이 배가 될까요?^^;;

이것이 스팸에 매력이 아닐까 생각하는데요. 이번에 스팸요리 101 책이 나왔다고해서 주저없이 이 책을 읽어보고 싶고, 맛난 스팸요리를 시도해보고 싶어서 보게 되었습니다.

 

 


 

레시피는 <아침 식사, 점심 식사, 저녁 식사, 파티용 애피타이저와 간식, 셰프의 고급 요리> 총 5파트로 나뉘어 있어서 메뉴 선정하기 참 좋을 것 같습니다. : )



현재 스팸을 생산하는 미국의 글로벌 식품기음어로 전 세계 80개국 이상에 진출해 있다고 합니다.

어디서든 쉽게 구할 수 있으니 얼마나 손쉽게 먹을 수 있는지요 : )

그렇다면, 스팸이 탄생된 비화와 왜 전 세계에서 급속도로 성장할 수 있었던 계기는 무엇일까요?



스팸은 대공황 말기에 제2차 세계대전에 출시 되어 군인들의 전투식량으로 보급하였고, 저렴하고 간편해서 쉽게 요리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또한 제2차 세계대전이 발발했을 때 당시 단백질 공급원으로 제공하기가 유리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너무 과잉공급으로 스팸에 완전히 질려버렸으며, 식도락가들이너 전통 음식을 존중하는 미국 미식가들에게는 낮은 음식이라는 평가로 홀대를 받았다고 합니다.

스팸. 먹는 스팸 말고 우리가 아는 불필요한 광고성 이메일을 스팸이라고 하지요?



저도 스팸을 보면서 햄 이름을 떠올렸는데요. 바로 이 이름의 유래가 손님이 원하든 원하지 않든 모든 메뉴에 스팸이 제공되었기 때문이라는 사실에 무릎을 탁 치게 되었답니다.

이제는 스팸 메일을 자연스럽게 생각하고 부르게 되는데. 모든 이름들의 이유, 근원이 참 신기하고 재미있는 것 같습니다. ^^



그럼, 스팸이 세계에서 제일 많이 소비 되는 곳은 어딜까 생각해보셨을까요??

저는 당연 미국이라고 생각했는데요. 절반은 맞았답니다. 미국 중에 바로 하와이에서 가장 많이 팔리며, 2위는 바로 한국이라고사실에 놀라울 수 밖에 없었답니다. 순위를 알게 된 이상 바쁘다는 이유로 간단하게 잘라 구워 먹기만 하던 스팸을 이제는 이 책으로 조금 더 고급지게, 건강하게 만들어먹는다면 더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이 책을 쓰신 저자는, 스팸이 결코 저렴한 음식이 아니라고 말합니다. 미국의 유명 셰프들도 푸아그라와 스팸으로 요리한 메뉴를 선보일 만큼 다양한 요리에 스팸이 잘 어울리는 궁합이 좋은 음식이라고 말하는데요. 손님들에게도 반응이 좋다고 합니다.



그래서 저자는 그런 메뉴들을 이 요리책에 정성스레 담아주신 것 같습니다.

간편하게 밥과 스팸만 먹는 음식에서 벗어나 고급스러운 요리로 탄생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려주셨는데, 레시피를 보면서 정말 놀랐답니다.

한국에서는 햄을 좋아하지만 햄으로 만든 요리들이 다양하지 않은데, 외국에서는 다양한 스팸 요리 레시피를 만날 수 있다니 머지않아 이 책이라면 우리 집 식탁에도 다양한 스팸 요리를 맛볼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다만, 외국 저자님의 요리 레시피다보니 평소 우리가 알고 있는 흔한 재료가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땐 과감하게 다른 재료로 바꾸거나 살짝 빼서 요리해도 무방할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 물론 완벽한 재료가 갖추어 만든다면 더욱 좋겠지요? ^^



저는 평소 스팸을 사면 김밥, 오므라이스 등에 넣고 있답니다. 김밥에 스팸은 정말 잘 어울리고 풍미까지 더해지니 김밥이 더더더 맛있어진답니다.



 

최근 이 책을 받고 요리 하나를 만들어보았습니다.

<스팸 로코모코>



하와이의 전통적인 아침 식사 메뉴로 스팸 로코모코를 만들어 먹어보면 좋을 것 같아 저도 만들어봤는데 생각보다 간단해서 좋았답니다. 특히 옥수수전분이 들어가다보니 먹을 때 옥수수 향이 나서 너무 좋았답니다. 우연히 옥수수콘이 있어 같이 넣었더니 그 맛이 배가 되었답니다. 속도 편하고 아침에 먹기 좋았답니다. ^^

 

 


 

다양한 스팸 요리를 만나보니, 이 세상엔 모든 식재료들이 정말 귀하고 소중하다는 걸 느끼는 것 같습니다.


스팸이 만들어진 이유를 살펴보니 우리의 삶과 아주 친근하게 연결되어 있었다는 걸 깨닫게 되니 스팸을 먹더라도 조금 더 특별하게 생각되는 듯 합니다.

오늘은 스팸 요리 어떠세요? ^^




*이 책은 해당 출판사로부터 도서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스팸요리101 #스팸 #요리레시피 #요리책 #신간도서 #신간 #책 #책리뷰 #컬처블룸서평단

#북카라반 #호멜푸즈 #식단 #식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