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와 성공의 인사이트, 유대인 탈무드 명언 - 5천 년 동안 그들은 어떻게 부와 성공을 얻었나
김태현 지음 / 리텍콘텐츠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5천 년 동안 그들은 어떻게 부와 성공을 얻었나

"세상을 이기는 가장 위대한 지혜"


 

 

 

부와 성공의 인사이트, 유대인의 탈무드 명언

김태현

RITEC CONTENTS

 

 

 


 

 

 

 

유대인의 탈무드를 읽으면 그들처럼 부와 명성, 세상을 이겨내는 지혜를 얻을 수 있을까? 라는 질문으로 이 책을 호기심을 갖고 읽게 되었다. 

지금까지 노벨상 수상자을 살펴보면 수상자 중 유대인이 무려 22% 라고 한다. 그러나 유대인은 과거 5000년 동안 끊임없이 이민족의 박해와 침탈을 받으며 오랜기간 나라없이 헤맸지만, 고유의 문화와 전통을 지키며 생명을 유지했다는 사실에 그저 놀랍기만하다. 그리고 그 원천이 바로 ‘탈무드’ 라고 전한다.

나는 어린 시절부터 탈무드를 자주 들어봤지만 참된 의미를 깨닫지 못하고 있었다. 그리고 현재 아이를 키우면서 유대인처럼 생각하고 가르치는 법에 대한 책들을 많이 접하게 되면서 유대인의 삶과 철학이 담긴 이야기를 제대로 만나보지 못했기에 이 책을 통해 그들의 메세지를 듣고 싶었다.

이 책은 세계 상위 1% 유대인 위인들의 명언 중 770개를 엄선하여 기록되어 있다고 한다. 끊임없이 생각하고 실천하는 유대인의 삶의 지혜와 성공 방법을 만나볼 수 있고 하니, 내 삶의 가치관과 태도를 다시 점검할 수 있는 좋은 발판이 될 것 같다.

 

 



 

총 5파트로 나뉘어져 있으며 <관계> , <생활 철학> , <탈무드 교육> , <지혜> , <상위 1% 유전자들> 로 탈무드가 전하는 이야기를 통해 우리는 끊임없이 질문하며 해답을 찾아내가는 여정을 만나볼 수 있었다.

평소 관계에 관해서는 끊임없이 물음표로 살아왔던 나에게 유대인의 철학을 만나볼 수 있었는데, 나에게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Part 1. 모든 것은 관계에서 시작한다.

유대인들도 질투 감정에서 자유로울 수 없었다는 점을 강조한다. 남의 것을 질투하는 마음들이 유대인이 말하는 ‘성품이 나쁜 사람’ 이라는 것을 논하며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질투의 감정을 다스릴 수 있는 지혜를 만날 수 있게 해주었다. 질투를 한다는 것은 내가 부족하다는 것을 인정하고, 아무 노력을 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이처럼 우리의 행동과 태도에 대한 책임이 있음을 알아야 할 것이다.

 

 

  • 자기가 보는 것이 무엇인지 모른 채 막연히 바라보는 사람, 자기가 서 있는 곳이 어디인지 모른 채 우두커니 서 있는 사람, 그들은 불행하다.

 

  • 질투는 뼈를 썩게 한다. 질투는 쇠로 만든 이빨을 가지고 있다.

 

  • 배움을 얻으려 하는 사람이 현명한 사람이고, 자기 자신을 억제하는 사람이 강한 사람이며, 자기 소득에 만족을 느끼는 사람이 부자이다.

 

 

이밖에도, 이 세상이 아름다운 것은 나와 다른 사람들이 있기 때문이라는 대사가 너무 와닿았다. 그러면서 타인을 존중하는 자세를 배우며 가치 있는 존재를 대하는 방법을 만나볼 수 있었다.

 

 

Part 2. 부를 만드는 유대인들의 생활 철학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욕심을 버리고, 정직한 노동을 통해 얻은 부야말로 쉽게 사라지지 않는 소중한 재산임을 배운다.

2장에서는 우리가 왜 돈을 벌어야하는지, 돈을 대하는 마음가짐, 탐욕은 영혼을 썩게 만드는 것들로부터 제어하는 법 등을 만나볼 수 있다.

 

  • 부지런히 일하는 사람들이 있기에 온 세상이 멈추지 않고 있으며, 현재와 미래가 존재하는 것이다.
  • 유혹을 뿌리치기 위해서는 지금 가진 것에 충실해야 한다.
  • 노동은 사람에게 존엄성, 품위, 건강함을 증명하게끔 한다.

 

 

Part3. 불완전함에서 지혜를 길러 내는 탈무드 교육

인간은 불완전한 존재로 태어났다. 끊임없이 부모님의 사랑과 교육을 통해 인간으로 성장하고 사회의 일원이 된다. 옛 선조들은 지혜를 이어받는 것이 탈무드의 본래 목적이라고 이야기 한다. 아이를 키우면서 유대인의 교육철학을 많이 거론하고, 배우게 되는데 유대인들도 교육을 중요하게 여겼다고 전해진다. 우리 아이들이 어떻게 현명하고 마음이 강한 사람으로 자랄 수 있을지 3파트를 통해 배워볼 수 있다.

두 남매를 키우면서 비교하는 부모의 태도를 반성하게 되었고, 탈무드 조언대로 두뇌를 비교하지 말며 각자의 개성을 높이 평가해주는 참된 부모로 살아가려고 노력하고 싶다.

 

  • 아이를 꾸짖을 때는 한 번만 따끔하게 꾸짖어야지 언제나 잔소리로 계속 꾸짖어서는 안 된다.
  • 가장 훌륭한 기술, 가장 배우기 어려운 기술은 세상을 살아가는 기술이다.
  • 자신의 말은 곧 내가 건너는 다리라고 생각하라. 단단한 다리가 아니라면 건너려고 하지 않을 테니까.

 

Part 4. 5천 년간 지켜온 그들만의 지혜

책 앞에서 유대인은 지난 5,000년간 많은 외세의 침략을 받았다고 전한다. 자신의 땅 없이 전 세계를 떠돌았으나, 그들은 강인했고 쉽게 무너지지 않았다는 점에서 매우 놀라울 수 밖에 없었다. 신의 약속과 보호를 믿으며 긍정적인 삶의 태도를 잃지 않았다는 점에서 그들만의 지혜를 높이 인정하지 않을 수 없었다.

어떤 신을 믿든간에 무엇인가에 의지하면,  올곧은 마음으로 살아내고자 하는 정신과 실패를 하더라도 다시 일어설 힘을 갖고 있다고 나는 믿고 있다.

흔들리지 않는 마음으로 세상을 살아간다는 것, 믿음과 성장하는 고난, 희망, 후회없이 삶을 살아가는 방법에 대해 같이 고찰해보면 좋을 이야기가 가득하다.

 

  • 인내력이 있어야 비로소 집중력이 발회되고, 집중력을 지속할 수 있을 때 성공한 사람이 될 수 있다.
  • 믿음이야말로 선함이 실현될 수 있는 최고의 조건이다.
  • 유대인처럼 죽는 것은 도전이 아니다. 진정한 도전은 유대인처럼 사는 것이다.
  • 승자가 즐겨 쓰는 말은 ‘ 다시 한 번 더 해보자.’ 이다. 패자가 즐겨 쓰는 말은 ‘헤봐야 별수 없다.’ 이다.

 

Part 5. 세상을 움직이는 상위 1% 유전자들

미국 인구의 1.5%를 차지하는 유대인들은 모든 분야들을 접수하였고, 전세계적으로 큰 영향력을 끼치는 상위 1%이다. 흔히 알고 있는 유대인 아인슈타인, 빌 게이츠, 마크 저커버그, 마르쿠스 골드만, 조지 소로즈, 조지프 퓰리처, 벤 버냉키, 스티븐 스필버그의 일화를 만나보면서 그들의 삶의 철학과 성공 요인들을 탈무드의 가르침을 통해 깨닳을 수 있을 것이다.

 





 

 

 

각 파트마다 “나만의 탈무드 명언 필사 노트” 공간이 마련되어 있어, 공감가거나 마음속으로 되새기고 싶은 구절을 다시 한번 필사할 수 있어 무척 뜻깊은 시간이었다.

5가지 파트를 통해 유대인이 말하는 인생의 철학과 지혜와 교육을 통해 현재의 삶이 흔들리고 있다면 그 중심을 탈무드의 가르침으로 앞으로 전진할 수 있기를 고대해본다.

그리고 항상 감사하는 마음을 갖고, 행복을 내가 느끼고 스스로 찾아내는 노력을 끊임없이 하면서 강인한 내면을 만들어가고 싶다.

좋은 책 감사합니다.

 

 

 

<이 도서는 해당 출판사로부터 도서지원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탈무드#탈무드지혜#유대인#유대인의탈무드명언#탈무드명언#RITECCONTENTS#김태현#컬처블룸#컬처블룸리뷰단#도서#도서리뷰#책#신간#책리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