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에게도 상처받을 필요는 없다
지민석 지음 / 스튜디오오드리 / 2022년 4월
평점 :
품절


 


<너의 안부를 묻는 밤> <나는 당신이 아픈 게 싫습니다> 

지민석 작가의 신작 에세이. 

“살아가면서 관계 맺는 모든 사람들이 다 나의 인연은 아니다”

쉽게 불행해지고 어렵게 행복해지는 마음의 패턴에서 벗어나 삶의 가장 밝은 부분에 집중하는 시간.


 

 

 

 

 누구에게도 상처받을 필요는 없다

지민석 | 스튜디오 오드리

 

 

 

최근 내 자신을 지켜내는 자존감과 관련된 에세이 책을 자주 만나는 우연이 ^^

이번 책은 따뜻한 조언 가운데 냉철함도 담겨있어 읽는 내내 곱씹게 되고 순식간에 읽을 수 있었던 책이었다.

 

행복의 근원이 내 자신으로부터가 아니라, 타인으로부터 좌우되는 사람들에게 큰 조언이 될 책이다. 세상에서 나 자신보다 중요한 건 없다는 사실을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래서인지 어린 아이들부터 자존감을 키우자는 육아서가 쏟아져 나오고 있다. 살아가면서 만나는 많은 관계 들로부터 받는 상처를 잘 치유하고, 회복해 나가는 방법을 터득해나가야 한다는 것이 그만큼 중요하다는 것 아닐까 싶다.

지금까지의 우리들은 내 자신을 아끼며 살아가는 방법을 어쩌면 제대로 알지 못한채 타인의 시선을 의식하고 폐를 끼치지 않으려고 하다보니 내 자신이 우선이 되지 않은 채 성장한 사람들이 주변에 너무나 많은 것 같다.

그래서 '마음챙김' 이라든가, '회복탄력성' 이라는 단어가 이슈가 된 것 같다.

나도 항상 내 자신과 아이들에게 ‘마음챙김’ 을 강조하면서, 타인보다 내 자신을 우선으로 하자는 마음으로 살아가려고 노력하고 있다.

 

 

지민석 작가님은 살아가면서 우리가 관계 맺는 모든 사람이 다 나의 인연은 아니기에, 그 관계로 많은 감정을 낭비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조언한다.

이 책은 총 3가지 챕터로 나뉘어져 있는데 목차만 읽어도 위로가 되고 힘이 되는 기분이다.

나는 어떤 것들로부터 행복을 얻고 쉽게 행복을 빼앗기는지 곰곰이 생각해볼 수 있었다. 다행히 나를 위한 매일을 살아가고자 노력하고 있기에 사소한 일상에서 행복을 느끼는 요즘 무척 감사함을 느낀다.

책을 읽고 내 감정에 행복을 느낄 수 있는 마음이 풍요로운 사람. 그리고 타인의 이야기를 들으며 홀가분하게 넘겨낼 수 있는 사람. 또 감정이 태도가 되지 않기 위해 하루정도는 묵혀둘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다.

 

 

작가님의 조언대로, 가까운 가족을 아끼며 사랑하고, 취미를 찾아 늘려가며 적절한 휴식으로 보상하고, 불편한 인연은 흘려보낼 수 있는 내면이 단단한 사람으로 살아가기를 바래본다.

 

 

나를 조금 더 알고 싶을 때, 관계에서 내가 흔들리고 자존감이 떨어져 있는 분들이 꼭 읽어보면 좋을 따뜻한 에세이. 작가님의 진심어린 조언들이 오늘의 나를 한층 더 성숙하게 만들어주신 기분이다.

 




 


우리가 살아가는 거의 모든 순간 감정을 느낀다. 하지만 그 감정이 부정적인 성격을 자주 띤다면 자신의 상태를 점검해보길 권한다. 부정적인 감정은 부정적인 판단과 행동으로 이어지기 쉽다. 그런데도 사람들은 대부분 하루 동안 자신이 느꼈던 감정을 되돌아보지 않는다.    (P.16~17)

 

 

 

남이 나의 장점을 발견할 때가 아니라 내가 나의 장점을 발견할 때 자존감이 높아진다. 타인의 평가에 기대지 말고 내가 나에게서 좋아하는 면을 계속 찾아야 한다. 그러니 아주 사소한 일일지라도 자주 자신을 칭찬해주길 바란다. ‘쉽게 지나간’ 하루는 없다. 이 하루를 무사히 마치기 위해 당신은 분명 애를 썼다. 짧게라도 나에게 집중하는 시간을 가지고, 결코 평탄하지 않았을 오늘 하루를 보내느라 고생했다고 스스로 다독여주자. 그 시간 끝에서 언제나 내가 가장 소중하다는 사실을 기억하기를.    (p.40)

 

 

 

 

#누구에게도상처받을필요는없다 #스튜디오오드리 #책추천 #책스타그램  #서평단 #책서평 #서평 #에세이 #에세이추천 #도서서평 #책리뷰 #책후기 #자존감

 



<이 도서는 해당 출판사로부터 도서제공 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