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는 혼자 있고 싶다
한고운 지음, 이제훈 일러스트 / 강한별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엄마는 혼자 있고 싶다.

한고운

강한별

 

 

그동안 말하지 못한 지친 엄마들의 혼자 있고 싶은 마음

“엄마는 혼자 있고 싶다”

 

 

 

결혼 14년차. 멋진 사회인에서 결혼후 아이의 엄마로 살아온지 어느덧 10년이 넘었다는 작가님. 미세먼지와 코로나로 인해 아이들과 집에서 가정보육 하는 시간이 길어지고, 재택하는 남편까지 챙겨야하는 슈퍼맘의 매일의 삶.

마치 나의 이야기처럼 들리기도 했다.

나도 결혼 9년차, 육아 7년차로 어느정도는 익숙해졌다고 할까.

둘째까지 낳고 5년까지는 정말 쉽지 않았던 것 같다. 분명 아이를 만나 행복하고, 안정된 삶 속에서 살고 있지만 나라는 사람은 점점 잃어갔던 것 같다.

만나는 사람도 육아친구정도 였고, 내 친구들도 쉽게 만날 수 있는 상황이 아니었기에 나와 이야기 할 수 있는 사람이 필요했었던 것 같다.

우울했고, 별 일 아닌 일에 짜증도 많이 냈고 감정기복도 심했었던 ‘엄마 사춘기’ 시기가 나에게도 있었다.

물론 지금도 이따금씩 그런 감정기복이 찾아오지만, 예전만큼 힘들지는 않다.

아이들이 성장하면서 조금씩 육아에 대한 스트레스도 줄어든 것도 사실이다. 그렇다고 편한 엄마는 결코 아니다. 교육적인 부분에서는 더 신경써야할 것들이 많아서인지 매일 아이와 씨름하고 있는 엄마다.

 

 

그래서 작가님은 이렇게 힘들어할 엄마들을 위해 도움이 되고 싶고, 격려해주고 싶은 마음으로 책을 쓰셨다고 한다. 중간중간 만나는 일러스트 보는 재미가 있는데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하는 남편의 작품이라고 하니 일러스트에도 눈이 간다.

 

 

제일 먼저 엄마의 상태를 점검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한다.

무엇 때문에 우울하고 무기력한 것인가 내 자신을 먼저 파악해야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우울증과 무기력함을 극복하기 위한 솔루션 10가지를 제시한다.

 

  1. 마음을 다스리자.
  2. 몸을 움직이자. 그리고 햇빛을 쐬자.
  3. 내 상태를 객관적으로 점검하자
  4. 버리고 떠 버리자
  5. 건강문제를 파악하고 개선하자
  6. 관심사를 찾고 건강한 취미생활을 시작하자
  7. 독립심을 기르자
  8. 자녀와의 관계를 돌아보자
  9. 친정, 시댁, 남편과의 관계를 돌아보자
  10. 나 혼자만의 시간을 목숨 걸고 확보하자.

 

 

10가지 솔루션 중 몇가지를 실천하고 있는지 살펴보고 맞는 것에 집중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나는 너무 피곤할 때 누워있으면 더 몸이 아픈 것이 힘들었는데, 오히려 산책을 나가면 무겁고 힘들었던 몸이 게운해지고 정신이 맑아짐을 느꼈다. 온전한 나의 시간은 집에서 혼자 있는 것이 아니라, 산책하는 나였다.  집에 혼자 있어도 무엇을 하다가도 잡생각을 하게되고 집안일을 하게 되기 때문이다.

건강을 챙기고 잡생각을 떨쳐버릴 수 있는 산책이 최선이라 생각하고 있는 요즘이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건, 바로 ‘마음가짐’ 이었다. 너무 지치고 힘들어 저녁은 하기 싫고 설거지도 너무 하기 싫은 마음들이 생기면 억지로 하게 되거나 그 짜증이 아이들에게 향한다. 그럴때 긍정적인 생각을 하기 시작하면 하기 싫었던 집안일들이 즐겁게 느껴지게 되는 효과를 나도 맛보았다.

긍정적인 생각으로 천천히 마음가짐을 새롭게 하는 것을 시작해본다면 이 고비도 쉽게 지나갈 것이라고 생각한다.

 

관계에 있어서도 적당히 은둔함을 즐기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제시한다. 나도 이 말 전적으로 동의하고 있다. 모두와 같을 수 없다. 뒤쳐진다고 자책하지말고, 다른 엄마와 꼭 같은 것으로 육아할 필요도 없다. 아이는 저마다 성향과 기질이 다르기 때문에 무엇을 같이 해도 똑같을 순 없다.

나와 내 자녀를 위해 독립적인 모습으로 살아가는 것도 좋다는 것.

이 책에서 만나볼 수 있었다.

 

 

많은 엄마들. 아이들에게 최선을 다하면서 내 자신을 포기하거나 돌아보지 못하고 있다. 그런 엄마들을 위한 솔루션. 따스하고 정감가는 문장들이 마치 언니가 ‘괜찮아. 이겨낼 수 있어.’ 라고 응원해주는 기분이 든다.

나도 현재진행형인 엄마로서 동질감을 느끼며 읽어보며 다시 나를 되돌아볼 수 있었다.

엄마가 행복해질 수 있는 솔루션. 같이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강력추천도서#엄마는혼자있고싶다#엄마의사춘기#육아#무기력#가족#일상의변화#나의가치#한고운#엄마의삶#가정보육#에세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