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쓰지 않고 편안하게 (20만 부 기념 에디션)
김수현 지음 / 놀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애쓰지 않고 편안하게

김수현

다산북스

 


 

더 나답게 살기 위한 인간관계 처방전

 


 

 

20만부 기념 에디션으로 새로운 커버로 출간된 책.

표지가 너무너무 예뻐서 읽기 전부터 치유되는 기분이 드는 책을 선물 받았다.

감사합니다.

 

작년에 출간된 김수현 작가님의 두번째 에세이 책이다.

나를 지키면서 다양한 인간관계를 수월하게 할 수 있는 처방전이 가득 담겨 있는 책이다. 특히 인간관계에 힘듦을 느끼는 사람들에게 시원한 사이다를 마신것 같은 소화제가 될 것 같다.

 

 







 

 

이 책은 “자존감을 지킨다는 것”, “나답게 산다는 것”, “타인과 함께 한다는 것”, “당당하게 산다는 것”, “마음을 언어로 표현한다는 것”, “사랑을 배운다는 것” 으로 총 6장으로 나뉘어져 있다.

 

글만 잘 쓰시는 것이 아니라 일러스트까지 너무 예쁘다. 파트 마다 일러스트와 메세지가 아주 사이다같이 통쾌하고 유쾌함이 전해진다.

 

우리는 각자의 경험을 통해 나에게 맞는 삶을 살아간다고 한다. 그러나 우리는 내가 우선이 아닌 타인에게 사랑받고 싶은 마음으로 타인의 삶의 맞추고자 애쓰거나, 부담감을 느끼면서 가짜 행복을 느끼며 살아가는 것 같다. 그러다보면서 점점 나의 주장은 사라지고, 자존감도 점점 바닥을 치고 만다.

이 책에서는 나 자신의 로망과 나의 기쁨을 먼저 알아가며, 나답게 행복해지는 법을 배우자고 조언하며 당당하게 험한 세상을 살아가기 위한 나를 지키는 이야기가 담겨있다.

결론은 내가 나로 살아갈 때, 제일 행복하다는 것이다.

 

나는 이 책에서 제일 기억에 남는 부분이라면 “나에게 다정할 것”,  “적당한 관계의 온도를 유지할 것”, “실패를 다루는 회복력을 기를 것”., “호인형 기버가 되어 테이커를 거르자.” 부분의 이야기다.

 

다시 돌아오지 않고 받기만 하는 테이커와 거리를 둘 줄 아는 호인형 거버가 우리는 되야한다는 것!

또한 과거 친했던 인연과 사이가 멀어진다고 인연을 끊어내기보다 거리를 두어 기다려보면 마음속으로 지켜내고 싶었던 인간관계를 오래 유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한다.

적당한 거리와 적당한 온도. 상대방과 나를 지켜내는 힘이 될 것 같다.

 

이 책을 다 읽어갈 때 쯤 나는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가..

나에게 더 다정한 내가 되고, 호인형 기버가 되며, 실패에 좌절하여 낙심하지 말고 다른 기회를 찾을 수 있는 뚝심이 있는 사람이 되고 싶다.

 

인간관계 관련된 책들을 많이 읽다보니, 점점 내면의 힘이 생기는 것 같다. 외로움도 고독도 힘들지 않고, 나를 만나는 시간들이 즐겁다는 걸 깨닳았다. 생각의 전환, 긍정적인 마인드가 역시 한몫하는 것 같다.

 

이 책을 통해 이따금 틀어지는 인간관계 및 내 자신을 돌아볼 때마다 들춰본다면, 세상속에서 흔들리지 않을 내 모습을 마주할 수 있을 것 같다.

 

 

 

* 세상은 그렇게, 가까이 보면 늘 변하지만, 멀리서 보면 늘 그대로다. 그러니 관계가 영원하지 않음에 너무 오래 서글퍼하거나 너무 미리 겁낼 필요는 없다. 계절 내내 나무는 모습을 달리하지만, 늘 그 나무인 것처럼, 강물은 늘 흐르지만, 강은 여전히 강인 것처럼, 누군가는 떠날 것이고, 누군가는 올 것이며 당신은 여전히 당신이다.    (P.98)

 

* 세상은 착한 사람들만 사는 디즈니 월드도 아니고, 그렇다고 악당들이 넘치는 고담 시티도 아니다. 우리에게 필요한 건 지나친 경계심도, 분별없는 이타심도 아닌 세상의 양면을 함께 바라보는 힘이자 테이커(받기만하는 자)를 걸러낼 수 있는 안목일 뿐이다.     (p.103)

 

* 때때로 자연스럽게 멀어지는 관계도 있겠지만 관계를 끊어내지 않고 잠시 거리를 두며 기다린다면 관계를 잃지 않아서 다행이라고 말할 순간이 올 수도 있다. 그러니 시간을 두고, 관계의 변화를 바라보자. 당장 원하는 답은 아닐지라도, 지킬 수 있는 관계는 지키는 게 좋다.   (P.122)

 

* 숱한 밤, 아무 말 하지 못한 자신이 무력하게 느껴져 이불킥을 해야 했다면, 혹은 화내버린 순간이 내심후회가 됐다면, 그 경험이 나의 기준을 알아가는 과정이 된다. 그 후회의 순간들을 되짚으며 이제 다른 선택을 해보자. 경계와 허용치가 포함된 당신이 기준선이 이제 당신을 지켜줄 것이다.     (P.210)

 

 

 

(이 책은 해당출판사로부터 도서제공을 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