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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인열전 1 (반양장) - 내 비록 환쟁이라 불릴지라도
유홍준 지음 / 역사비평사 / 2001년 3월
평점 :
절판
연담 김명국과 오원 장승업, 조선 시대를 통틀어 신필이라 불릴 만한 두 명의 화인이라 한다. 천재성과 기존의 격식을 뛰어넘는 파격이 뒷받침되어 뛰어난 작품을 남긴 이에게 붙여지는 신필이란 칭호를 받은 두 사람은 우리에게 얼마나 친숙한가. 얼마전 취화선이란 영화의 흥행으로 장승업이란 천재적 인물의 존재 정도가 알려졌을까, 조선 시대의 많은 천재적인 화가들과 그들의 걸작들은 우리에게 선뜻 다가오지 못하는 듯하다. 굳이 우리의 교육 과정을 문제삼기 이전에 우리의 찬란한 문화에 대한 무관심이 일차적인 문제가 아닐까 한다.
<화인열전>을 읽고 나서 느낀 점을 말하라면 나는 자신 있게 우리 미술을 좋아하게 되었다고 할 것이다. 어떤 위대한 화가가 어떤 환경에서 존재했었는가에 대한 지식도 지식이지만, 충실히 삽입된 컬러 도판에 도움을 받아 많은 작품을 접하면서 그 자체로 그것들을 좋아할 수 있게 되었다. 인물이 실재했던 당시의 사회적 배경과, 인물 주위의 인간 관계까지 많은 자료를 바탕으로 제시된 작품에 대한 작가의 감상 또한 내가 우리 미술에 다가서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수 백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그토록 위대하게 아름다울 수 있는 우리 미술이 너무 자랑스럽고, 그것을 창조해 낸 그들의 존재가 진정으로 고맙게 느껴진다.
저자는 특히 겸재 정선이나 단원 김홍도에 관한 자료에 많은 분량을 할애하고 있다. 아마도 그들의 작품이 많이 남아 있고 그를 바탕으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질 수 있었기 때문일 것이다. 겸재 정선은 한국의 산수화에서 진경 산수화의 영역을 개척했다는 선구자로서의 수식어를 뺀다 해도 충분히 훌륭하다. 특히 내겐 그의 말년 작품이라는 그림들이 인상적인데, '인왕제색도' 와 ' 박연폭도' 는 미술에 거의 문외한인 내게도 최고로 보인다. 거대함을 시원하게 담아내고 있어서 아무리 들여다봐도 지루하지 않다.
조선 시대에는 화원이란 직업이 매우 천하게 여겨졌기 때문에 많은 위대한 선비 화가들이 정신적 고통을 겪었을 것이다. 겸재 정선과 같이 본래 양반의 신분임에도 화인이라 불리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자신의 예술 세계 완성을 위해 매진한 인물이 있는가 하면, 관아재 조영석과 같이 양반의 체모를 무엇보다도 중시하여, 자신의 재능을 '그림을 좋아하는 병' 이라 칭하며 화인이라 불리지 않기 위해 작품 활동을 조심히 했던 인물도 있었나 보다.
하지만 어느 편이든 그들은 각자 자신만의 예술 세계를 발전시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했다. 주변의 사물들부터 시작하여 삶의 모습들, 그리고 자연에까지 깊은 관심을 가지고 관찰했고, 자신만의 해석을 가하여 그려냈다. 그 성과물들은 그 자체로의 예술적 가치뿐만 아니라, 우리로 하여금 그 시대를 짐작할 수 있게 해주는 역사적 사료로서의 가치도 충분히 지니고 있다. 그들이 주변에 대해 가졌던 애정과 관심은 걸작이 탄생할 수 있는 근원임과 동시에 후대에 그 작품들의 가치를 더해주는 요인임에 틀림없다.
현대인들은 수많은 매체를 통해서 모든 영역의 정보들을 편리하고 공평하게 접하지만, 이상하게 유독 미술만은 특별한 사람들만의 전유물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다. 미술을 감상하는 것은 고급스런 취미이자 능력으로, 감상을 넘어 해석하고 평가하는 것은 전문가만이 할 수 있는 고차원적인 일로 생각한다. 그러나 분명 그렇지 않다. 유흥준 교수의 < 화인열전 > 은 이런 우리 시대의 편견을 극복할 수 있는 길을 제시한다. 많은 자료들로 그 그림과 화가의 가치를 설명하고 있지만. 이 책에서 그것만은 분명히 느낄 수 있는 것이 있다. 명작은 굳이 화려한 수식어를 붙이지 않아도 훌륭하다는 것이다. 우리는 위대한 작품의 위대함을 느낄 수 있고, 또 그를 애정 어린 눈으로 볼 수 있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