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한다는 착각 - 뇌과학과 인지심리학으로 풀어낸 마음의 재해석
닉 채터 지음, 김문주 옮김 / 웨일북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뇌과학을 다룬 책 중 단연 독보적입니다. 너무나 새롭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채사장의 지대넓얕 1 : 권력의 탄생 -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생각을 넓혀 주는 어린이 교양 도서
채사장.마케마케 지음, 정용환 그림 / 돌핀북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대넓얕 읽고 우리 애도 꼭 읽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는데… 바로 어린이 버전이 나오다니!! 아이를 위한 인문학책은 처음 봐서 너무 궁금하네요 얼른 보고 싶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뇌, 욕망의 비밀을 풀다 - 인간의 소비심리를 지배하는 뇌과학의 비밀
한스-게오르크 호이젤 지음, 강영옥 외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는 예가 많지만 일상생활 속 인간관계에도 접목할 수 있지 않을까 기대감을 품고 책을 펼쳤다.

확실히 마케팅 외에도 생활 곳곳에서 적용시켜 생각해 볼 수 있는 지점들이 많았다.


단순하게 남여의 차이부터 브랜드 구매결정에 차이를 보이는 부분까지, 세부적으로 나눠 뇌과학과 연결지어 설명하고 있어 설득력 있다.


연말이면 늘 다양한 트렌드 서가 출간된다. 이 책에는 뇌 속에 존재하는 시스템을 이해하면 트렌드를 명확하게 인지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시장을 이해할 수 있다고 말한다.


[지난 몇 년간 '세계화'라는 단어가 메가트렌드로 세계를 지배했다. 세계화는 확장을 의미하며, 지배세력과 자극세력이 이를 주도한다. 

그러나 이 트렌드에는 강력한 반대 세력, 즉 반대 트렌드가 있다. 지역성과 지역 제품에 대한 욕구가 바로 그것이다. 

이처럼 수많은 트렌드와 반대 트렌드의 대립, 그들의 긴장 관계는 지금의 시장에서도 관찰된다._77p]


소비자들이 상품을 구매할 때 합리적이고 의식적으로 행동하는 게 아니라 대부분 감정적으로 결정을 내린다는 점 역시 새로웠다. 


[모든 결정의 70~ 80퍼센트는 무의식적으로 내려진다. 그러나 나머지 20~ 30퍼센트도 우리가 생각한 것만큼 그렇게 의식적인 결정은 아니다._109p]


이를 설명하면서 시대 별로 인간 뇌 연구가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 소개한다. 1995년까지 인간은 이성적인 존재로 여겨지며 대부분의 연구 내용이 일치했다고 한다. 

이후 점차 뇌 연구 분야에서 기존과는 반대되는 내용이 소개되었고 현재에 이르러 진정한 결정자는 '감정'이라는 결론에 이르게 되었다. 이는 상품을 구매하는 순간에도 적용되며 하나의 상품을 구매할 때 뇌에서 어떤 변화가 일어나는지를 설명한다.

꽤나 꼼꼼하게 이성적으로 소비를 해왔다고 생각했던 스스로에 대한 오해와 착각이 드러나는 순간이기도 했다.

더불어, 어쩌면 이성적으로 계산해서 마케팅을 하는 것 보다 인간의 뇌 감정을 건들이는 일이야말로 훨씬 더 세밀하고 어려운 일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었다.


미국 호텔, 크롬바커 등 맥주 브랜드 사례, 켈로그 등 다양한 사례를 통해 단순 호기심 해결을 뛰어넘어 인간 소비심리의 공통된 패턴을 발견하는 재미가 있다. 

단순 느낌만으로 소비자를 공략했던 마케터라면 이 책이 명확한 길잡이가 되어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이 삶을 사랑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 - 죽음을 앞둔 서른여덟 작가가 전하는 인생의 의미
니나 리그스 지음, 신솔잎 옮김 / 북라이프 / 2017년 11월
평점 :
절판


읽는 내내 작가의 진심이 전해져서 울컥했습니다. 책장을 덮으니 깊은 감동이 밀려오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무엇을 버릴 것인가 - 위기의 시대를 이기는 단 하나의 질문
유필화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16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경영에 대한 심도있는 통찰력.. 교수님의 책 언제나 만족스럽습니다. 버린다는 것이 경영에서도 이렇게 중요하게 언급되는게 신선했고 내용 정리도 좋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