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의 꽃시
김용택 엮음 / 마음서재 / 2018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엄마의꽃시 

 김용택 / 마음서재

  100명의 어머니가 쓰고 김용택이 엮다

 

책소개

평생을 까막눈으로 살다 뒤늦게 한글을 배우고 인생을 다시 시작한 어머니들.

이 책은 그런 어머니들이 쓴 시 100편에 김용택 시인이 글을 보탠 시집이다.

글을 쓴 어머니들은 가난해서, 여자는 학교 가는 거 아니라 해서, 죽어라 일만 하다가 배움의 기회를 놓쳤다.

이름 석 자도 못 써보고 살다 가는 줄 알았는데, 황혼녘에 글공부를 하니 그동안 못 배운 한이 시가 되어 꽃으로 피어났다.

손도 굳고 귀도 어둡지만 배우고 익혀서 이제 연필 끝에서 시가 나온다.

어머니들의 시는 가슴 뭉클하고, 유쾌하고, 희망이 넘친다.

틀에 갇히지 않아 재기 발랄하고 표현이 삶처럼 생생하다.

어떤 시인도 흉내내기 힘든 감동을 안겨주는 이 시집은 어머니들이 세상에 주는 귀한 선물이다.

 

김용택 시인 : 성인문해교육 홍보대사이기도 한 시인은 이 책이 세상에 희망의 씨앗을 퍼뜨리는 시집이 되길 바란다고 하였다. 

 

책은 4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 사느라고 참, 애썼네 _사무치는 그리움들이 가슴을 울리는 시


장하다 우리 딸! _김춘남 / 사십 년 전 편지 _조남순 / 아버지 생각 _박기화 / 영감님께 보내고 싶은 편지 _이경례 / 나의 꿈 _이분녀 / 꿈꾸는 새색시 _박복순 / 따뜻한 한글 _임남순 / 손자 선생님 _배영순 / 무서운 손자 _강춘자 / 나의 보물, 동백나무 한 그루 _조매현 / 할미 꿈 _김생엽 / 새 인생 _이명순 / 새가 된 당신 _이순례 / 희망 _김옥희 / 참 보고 싶다 _허양순 / 듣고 싶다 _배정동 / 감사해요 희망학교 _조미정 / “……” _이맹연 / 70년 만에 보내는 편지 _박순덕 / 영감 보고 있소? _김금준 / 라일락 향기 담아 _서순자 / 첫 답장 _박순자 / 사랑해 말한 날 _이순자 / 엄마의 웃음 _고예순  / 우리는 1학년 _박점순  

 

 

 

손자가 들고온 동화책 한권에 땀을 삐질삐질 흘리실 할머니의 모습이 상상되어 내 가슴이 콩닥거리네요.

가슴을 울리며 미소짓게 하다가도 눈물이 흐리게 하는 시들이 있습니다.

사이사이 일러스트는 가슴을 편안하게 해줍니다.

너무 예쁜 삽화들입니다.


2부 창밖에 글자들이 춤춘다 _어제와 다른 오늘에 마음이 설레는 시


내 눈이 바빠졌습니다 _양소환 / 내 인생의 시작 _임화자 / 망태기에 담은 꿈 _오옥선 / 친구 _김예순 / 행복 _김종윤 / 새로운 하루의 시작 _최천례 / 전화번호부 _유점례 / 때늦은 공부 _김용녀 / 눈 감으면 _박옥남 / 한글이란 치료제 _유형임 / 별 _여현정 / 나의 행복 _변상철 / 나의 인생살이 _김영기 / 나는 행복한 여자 _최복심 / 오, 홍천! _한미숙 / 반딧불이 _이정해 / 학교 가는 길 _김정애 / 문자 보내기 _김복남 / 벽장 속 내 가방 _김우례 / 도깨비 글 창고 _천여임 / 처음엔 그랬제 _조경자 / 글도 쓸 줄 아는 예쁜 손 _김형심 / 꼬부랭이 “ㄹ” _홍순애 / 좋은 날 _이기조 / 축복 _조덕선 / 내 이름 찾기 _안춘만 
 


3부 시란 놈이 꽃피었다 _자연이 말해주는 것을 받아쓴 시


생강 거둬들이듯 _송순희 / 매미 _성천모 / 소리꽃 피다 _장금례 / 글자비 _강춘자 / 나도 목이 마르다 _양정자 / 콩나물시루 _이계례 / 한글 나무 _박순자 / 자전거 타는 날 _정연녀 / 콩밭에서 공부하다 _이귀례 / 모와 한글 _장병옥 / 난쟁이 민들레 _정정자 / 겨울 바다 _김연기 / 행복한 나비 _박금자 / 우리 동네 _양덕녀 / 내 고향 _김순자 / 놀이터 _사토 후키코 / 수박 _김송순 / 하늘공원에 앉아 _박말례 / 글자로 다시 시작한 내 인생 _박흥례 / 거북이 글씨 _박은진 / 어린 시절 _안양임 / 배추흰나비 _백복순 / 호박시 _김순이 / 응원 _이분옥 / 이슬비 _정길임 / 우야노 우야노 _오중이


 


 재치 넘치는 시입니다.

 내 머리 속 콩씨.. 잘 자라고 있갰지..

"시는 사람들의 말을 엿듣는 것이다."

우리 가슴을 울리는 노래라는 김용택 시인의 말처럼 하나하나 모든 시들이 가슴을 울리는 노래네요. ^^

 

4부 내가 제일 무서운 놈 잡았다 _다시, 희망으로 살아가게 하는 시


88세 초등학생 _박태순 / 이제는 꽃으로 _조연순 / 좋은 날 _이기조 / 82세에 시작하는 꿈보따리 _정진섭 / 생명이 있는 한 배우고 싶다 _김성순 / 몽당연필 _박재연 / 꽃피는 나의 인생 _박명숙 / 인생 업그레이드 _고초강 / 꿈보따리 _최영금 / 이제는 내 나라 대한민국 _진나영 / 숨찬 시계 _임영매 / 夢 _하마모토 미카 / 무지개 _양성순 / 쑥쑥 자라는 꿈 _이윤임 / 터널 _모리 타마에 / 내 나이 _이시카와 스미코 / 학교 가는 길은 행복의 길 _김춘자 / 꿈나라 여행길 _김현자 / 부녀회장의 꿈 _서선옥 / 내가 제일 무서운 놈 잡았다 _윤복녀 / 늦은 나이에 길을 나섰습니다 _노옥엽 / 나는 _김숙이 / 행님과 아우 _서무자 / 희망 _이효령

 

 

이 시는 모리 타미에 님이 쓴 시입니다.

그 어떤 터널도 출구가 있다는 긍정적인 메시지가 너무 좋았습니다.

막힌 속이 뚫히는 기분입니다.


글자를 처음 배운 어머니들이 쓴 시..

그 시를 읽으니 행복하면서 슬프기도 했습니다.

그 시를 읽고 보태어 쓴 김용택 시인의 글에 저도 공감하며 같이 마음 설레여 했네요.

 

무궁무진한 삶...

한글을 배우고 싶은 목적은 다 다르지만 하나된 염원으로 포기하지 않고 이뤄낸 결과물이라 그런지 읽고나면 미래에 대한 희망이 마음속에 피어오릅니다.

아마도 다른 독자들도 같은 마음을 느끼지 않았을까 싶네요.

좋은 글로 삶의 희망과 고마움을 일깨워주신 100의 어머니들 할머니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표현하고 싶어요.

누구나 읽어도 좋을 시 김용택 시인의  엄마의 꽃시

좋은시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