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원하는 것을 나도 모를 때 - 잃어버린 나를 찾는 인생의 문장들
전승환 지음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2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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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가님이 그러했듯 우울할 때 꺼내어볼 친구 하나 보내주신 다산북스에게 감사드립니다*

' 책 읽어주는 남자' 는 여러 플랫폼에서 만났었죠.

카톡 친구에서 글도 받았었고

그러다 정말 멋진 서점을 내셨길래 가보지 못해도 마음으로 정말 축하드렸어요.

'부쿠'라고 성북동에 있는데 공들여 지으신 게 보이더라고요

(내부가 참 예뻐서 시간내어 가볼게요 'v')

그래서 전승환, 책 읽어주는 남자 가 낸 책이

낯설지 않았어요.

아는 사람이 책을 낸 느낌 ,

이 도서 표지 투표에 참여했었어요

저는 이 표지 아닌 다른 걸 골랐지만.

그 때 디자인 설명에

'먹고 싶던 아이스크림 이었는데 막상 먹으니 내가 원하던 맛이 아니었을 때'처럼

내가 원하는 게 진짜 뭔지 나도 모르겠을 때를 표현한 디자인 이라고 했던 거 같네요.

표지의 의미를 알고 있어서 다행이고 기뻐요.

이 의미가 책에 함께 실려있으면 독자들이 책을 만날 때

작가의 마음을 잘 전달받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우울할 때

울적할 때

책을 꺼내 뒤적이다

한 문장에서 위로를 받는다는 사람.

따라하고 싶을만큼 매력으로 와닿지는 않았는데

그 행동이 위로가 됐다.

이유는

모른다.

그 행동을 들었는데 그냥 위로가 됐다.

그리고 그 분이 위로가 되었다며 소개해주는 게 위로가 됐다.

금방 읽을 수 있을 글자 크기와 구성이지만

절대 단숨에 읽을 수 없는 책이다.

한 문장 읽으면 생각하게 되고

한 단락 읽으면 위로받은 가슴에 가만히 고요히 있게되고

막 다 읽은 문장을 금방 되돌아가 다시 읽어 기억하고 싶고.

그런 책이다. 나에게는.

-감사하게 다산북스 서평 이벤트를 통해 받은 도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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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빗 - 내 안의 충동을 이겨내는 습관 설계의 법칙
웬디 우드 지음, 김윤재 옮김 / 다산북스 / 201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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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에 리뷰>

https://blog.naver.com/rladmsql523/221792854679

 

 

 

내 자체로 만들고 싶은 좋은 습관, 일찍 일어나 아침 느끼며 활용하기, 반듯하게 앉고 걸어서 건강과 몸매 유지하기, 악기 꾸준히 연습해서 연주하기, 시간 잘 활용해서 하고 싶은 여러가지 해내기, 건강한 식단을 구성해서 건강과 몸매 번듯하게 가꾸기''' 등등 이외에도 수없이 많다.

하지만 시행했다가 금방 포기해 목표를 쉽게 성취하지 못하는 것이 문제다.

많은 분들이 공감할 거라 생각한다. 하고싶고 이루어내고 싶은 것은 참 많은데 성취는 왜 이리도 마음처럼 안되는 걸까?

그 답답함을 풀어줄만한 책인 듯해 읽기 전부터 희망에 부풀어 행복했다.

 

1부에서는 습관의 강력함과 효율성에 대해 말하고

2부에서는 나에게 그런 유용한 도구가 되어줄 습관을 그럼 어떻게 얻을 수 있는가?

에 대해 말한다.

 

바로 해빗에서 배운 습관의 법칙을 적용해

'손쉽게' 이루고싶은 것을 성취하고자 습관 어플을 설치했다.

물론 습관까지 들이는 데에는 '쉽지'않을거다. 웬디 우드 작가도 습관이 들기까지는 '의식적으로' 행동해야 한다고 했고.

그래서 멀리있는 행복보다 지금의 행복이 더 중요한 내게 자제력은 어려운 부분이라 어플을 활용했고 이 공개된 곳에도 올리고자 한다.

목표를 정하고, 수행 현황을 체크해

주 단위나 10일 단위로 끊어 이 블로그에 올리고자 한다.

공개적인 공간이니 아마 귀찮아지고 열정이 떨어질 때 효과를 톡톡히 볼 것 같다.

'난 이런 사람이다'라고 말할만큼 내 자체가 되도록 만들 습관은 점점 늘어날거다.

그건 생각나면 바로 추가하려 한다.

이 습관 기록을 계속하는 동안이 '해빗'에 대한 살아있는 서평이 될 듯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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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마음 시툰 : 안녕, 해태 1 청소년 마음 시툰 : 안녕, 해태 1
싱고(신미나) 지음 / 창비교육 / 201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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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툰 형식이라 하룻 저녁동안 금방 읽었다.

싱고 작가님이 ‘마중 나가는 말’로 악수를 청하신다.

‘새로운 시 읽기의 물꼬를 터 보고 싶은 마음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시를 재구성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일까,

시를 그림으로 표현하는 ’삽화‘에서 나아가 이야기로 꾸려 보면 어떨까,

혹여 ‘시툰’이라는 형식이 시의 선명함과 보편적인 해석을 방해하지 않을까‘

어떤 의도로 이 책을 만들었는지, 제작 과정에서 어떤 고민이 있었는지 알 수 있어서 좋았다. 이 책은 어떤 방향으로 보면 좋고 어디서 좀 더 깊게 생각해볼지 길잡이가 되었다.

또한 어쩌다 책을 마주하게 되고 거기서 의미를 찾는 것도 각각이지만 작가는 사소한 것도 수많은 고민과 결정 끝에 책을 내겠구나, 처음으로 작가의 고됨이 조금 헤아려졌다.


책은 만화로 먼저 이야기가 진행되고 거기서 사용한 시가 소개된다.

만화로 먼저 만나고서 시를 보니 시가 참 반갑고 흥미롭고. 평소처럼 고리타분하게 느껴지지 않았다.

그리고 시는 가만가만 속도내지 않고 읽으면 여러 생각들이 피어난다.


이 책 중, 이시영 작가의 ‘성장’을 읽다가 갑자기 든 생각이

신미나 작가는 각각 다른 시를 하나의 이야기가 되도록 연결한 거구나. 대단하고 많은 정성을 쏟았겠다 싶었다.


누구나 읽어서든 들어서든, 의지든 무의지든 알고 있는 윤동주의 ‘서시’.

잔디와 해태가 윤동주 문학관에서 후쿠오카 형무소를 재현한 곳에 가서 윗쪽을 올려다보며 생각하는 장면이 나온다.

문득 윤동주 시인은

하늘. 바람. 별. 시

이 단어를 형무소 안에 있는 위쪽의 창을 보며 생각했나 싶었다.

정말 많이 보기도 듣기도 한 시인데 이런 생각은 처음이었다. 이게 시를 그림에 접목시킨 영향인가 싶다.

실제로 후쿠오카 형무소에 하늘을 보는 공간이 있는지 모르지만 윤동주 문학관을 찾아보니 역시 책의 그림과 같은 구조다. 이 책의 장면을 보지 않고 실제로 가서 봤다면 오늘같은 생각이 들었을까.

언젠가 윤동주 문학관에 가서 그 하늘을 보면 이 그림이 생각나겠지. 이 느낌이 또 다르게 다가오겠지.

“그립다는 것은 당신이 언젠가 돌로 풀을 눌러놓았었다는 얘기”

이 책에서 소개하는 '뻘 같은 그리움'. 문태준 시인의 글이다.

‘그립다’.

사람을 그리워하는 감정 뿐만 아닌 그 ‘순간’이, 이름 붙이지 못하겠는 그 ‘마음’이..

깊은 곳에 나도 모르게 남아있는 그 순간이, 마음이 그리움이 되어 스며온다.

참 마음을 알아주는 글귀다.


평소 시는 찾아 읽지 않는데 만화로 이야기가 연결되어 있으니 읽기가 쉬워서 책 한 권을 읽었다는 뿌듯함을 얻고, 여러 시도 쉽게 만나게 됐다.

읽었던 시들을 가만히 다시 보며 작가님이 청했던 악수를 잡는다. 시가 마음을 따뜻하게 한다는 걸 알려줘서 고맙습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것들 중에서 제일 아픈 건 마음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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