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시대 상위 1%, 골든타임을 잡아라
이경주 지음 / 한국경제신문i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베이비부머 시대에 태어난 1959년생 저자 이경주의 책 #상위1%골든타임을잡아라 를 소개해볼게요~
청계천의 수상가옥 시절 너무 힘든 어린시절을 보낸 저자는 격동의 1980년대 민주화 시대를 거치면서 1985년 삼성전자에 입사해요. 퇴사하기 전인 27년간 정보통신 부문에서 휴대폰과 네트워크 장비 관련 20여 년을 전략과 기획을 담당했던 국내 최고의 전략통으로 이름을 알렸다고 해요.
아무래도 자기계발서의 내용이다 보니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20대부터 30대까지 읽으면 앞으로 어떻게 회사생활을 하고 살아가면 좋을지 방향을 잡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 같더라구요.

총 4장으로 구성돼 있어요. 제1장은 상위 1%의 삶은 청년 시절에 판가름난다고 청년 시절 기회를 놓치지 말아야 한다고 말하고 있구요. 제2장에서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돈 버는 방법을 이야기하고 있어요. 제3장에서는 임원이 되는 꿈을 이룰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그리고 제4장에서는 인생 1막을 이겨내고 성공 인생 3막을 어떻게 살지 디자인하자고 말하고 있답니다.


헬조선에 대해 언급하며 기성세대와 다른 요즘 청년들을 기존에 비해 물질적으로 풍요해졌기 때문에 물건에 대한 소유욕이 상대적으로 없어 우버나 에어비앤비 같은 공유 개념의 사업 형태가 나온 것이라고 보고 있어요. 기존의 저자의 저서 '4차 산업혁명 앞으로 5년'이라는 책에서의 내용을 언급하며 자율주행 차나 무인차의 일상화로 인한 개인 자동차 또한 소유할 필요가 없을 것이라고 보고 있는데요.

어떤 삶을 살지 목표를 정하면 인생이 달라지기 때문에 목표를 정하고 반드시 이루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하라고 제안하고 있어요. 실행계획을 세워 사업가가 될지, 취업을 할지, 스포츠 선수가 될지, 예술을 할지 자신이 가장 잘할 수 있고 밤을 새워서라도 몰두할 수 있는 재미와 보람을 느낄 수 있는 일을 찾으면 최고일 것이라고 말하고 있어요. 실패와 성공의 결과는 오직 자기 책임이므 자기 자신을 믿고 꿈을 이루라고 하고 있어요.

현 시대는 공부만 잘하면 취업이 보장되는 게 아니기 때문에 무언가를 남들보다 잘한다면 그 분야에 재능이 있는 것이니 발굴해내 차별화시킬 것을 강조하고 있어요. 좋아하는 것을 하면 같은 직종에서 단지 일만 하는 사람보다 앞서갈 수 있기 때문인데요. 장점을 강점으로 바꿀 수 있도록 그 분야의 훌륭한 스승을 찾아보길 권하고 있어요. 더불어 좋은 인격체가 리더의 필수 조건이므로 좋은 인성은 어릴 때부터 가정에서 교육돼야 한다고 말하고 있어요.

저자는 차세대 리더는 뭔가 다르다고 이야기하며 5가지 리더가 되기 위한 조건에 대해 언급하고 있는데요. 그 중 생각하는 힘을 키우기 위해 항상 책을 읽고, 끊임없이 고민하며 비판적 사고를 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어요.
차세대 리더가 되려면?
1. 얼리 어답터가 앞선다.
2. 몰입하고 차별화한다.
3. 배려하고 베푼다.
4. 삶을 즐길 줄 알아야 한다.
5. 생각하는 힘을 키운다.


제2장 돈 버는 방법을 바꿔야 한다에서는 30대는 공격적으로 투자하고 60대는 안정적으로 투자할 것을 권하고 있구요. 필수적으로 금융 공부를 하며 국제 금융 체계를 이해하면 돈 움직임이 잡힌다고 보고 있어요. 세계금융역사상 환율 관련 중요한 사건을 알아보고 '플라자 협약'에 관한 책과 손흥빈의 '화폐 전쟁'이라는 책을 읽어보라고 권하고 있어요.

최종 목표를 임원이 되는 것으로 세우라고 권하는데요. 임원이 되기 위한 6가지 필수조건에 대해 정리해주고 있답니다. 본인의 직장 생활을 토대로 신입사원이었을 때 세운 목표 중 임원되는 것이 있었는데요. 임원이 되기 위한 과정을 겪으며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임원진 회의에 들어가면서 그 분위기와 임원진들의 태도를 보며 많은 것을 배우고 임원이 되기 위한 구체적인 방향을 세웠다고 해요.
임원 되기 위한 6가지 필수조건

1. 주인의식이 핵심
2. 힘 있고 잘나가는 보스가 보증수표
3. 임원 후보자는 대리, 과장 시절을 알 수 있다.
4. 적을 만들지 마라.
5. 임원 승부수는 차장 직급에서 결판
6. 한 직급 높은 일을 주도하라.


요즘 세대들은 일이 당연히 중요하지만 일만 하며 사는 것을 버거워하며 자신의 휴식과 생활을 보장해 줄 수 있는 직장을 찾거나 이직하는 일이 많은데요. 저자는 워라밸은 최소 30년간 직장 생활을 빡쎄게 한 뒤 인생의 제 2막인 60대부터 은퇴한 이후에 하길 권하고 있어요. 실제 저자 이경주는 성대를 졸업하여 성대에 이경주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는데요. 이 부분에서는 냐옹이가 가장 바라는 부분 중 한가지를 행하고 있는 삶이라 부러웠답니다. 단순히 현재의 삶에 안주하며 주어진 월급만을 바라보고 살 것이 아니라 꾸준히 자기 건강 관리와 금융 공부를 하며 시작한 분야의 회사 임원까지는 하는 것을 목표로 일하고 은퇴하라고 정리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은퇴 이후 인생 제 2막을 어떻게 살아갈지에 대해 계획을 세워보라는 거죠. 책 중간 중간에 '4차 산업혁명 보고서'로 9가지 미래를 바라보는 아이디어를 제안해 주면서 사업으로 진행해볼 수 있는 의지를 북돋워주고 있답니다. 저자 스스로가 경제적으로 불우하고 힘든 가정 환경 속에서 자라 현재에 이르기까지 끊임없는 자기계발과 그로 인한 재테크 성공 부분과 방향제시까지 사회생활을 하는 누구나 읽어보면 자극이 되고 도움이 될 만한 책인 것 같아요.

잇님들도 냐옹이도 늦었다고 포기하지 말고 자기의 재능을 발굴해서 나를 업그레이드해 하나의 콘텐츠로 만들어 더 나은 인생 3막을 설계해 보아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