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를 위한 친절한 토론 교과서 - 성적을 올려주는 6가지 토론 공식
김상현.이승현 지음 / 글담출판 / 2011년 6월
평점 :
절판


초등학교 1학년이 끝나고 담임선생님과 1년 동안 감사했다고 통화를
하는데 선생님께서 혹시 요즘도 웅변학원이 있는지 모르겠는데
한 번 찾아보고 보내보라고 권하시더라구요. 요즘은 웅변학원이라고
부르지 않고 스피치학원이 있어서 수업을 들었는데 중간에
포기를 했었구요. 항상 발표에 약하다고만 생각하고 있다가
4학년인 올해 매주 토론노트까지 만들어 아이들이 한가지
주제를 가지고 토론을 하는 시간이 있다고 하더라구요.
아이가 자기는 생각을 어떻게 표현을 해야될지 그게 잘
떠오르지 않는다며 답답함을 호소하는데 저희 아이 같은
경우는 책을 좋아하고 많이 읽어서 이런 걱정을 제가 하게
될줄은 몰랐습니다.
이 책은 읽기만 하면 토론에 대해 배울 수 있다고 되어 있어서
일단 믿고 읽기로 했습니다.
토론이라고 그러면 정말 거창하게 느껴지고 답답하고 두렵게
느껴지는데 첫 부분부터 토론의 정의를 새롭게 바꿀 수 있도록
해주어서 자신감을 심어주는 것 같았습니다.
 

 

 

 

 

 

 

 

 

 

 

토론의 필요성을 보여주는 부분을 통해서 부담스럽게 느껴지지만
왜 필요한지 눈으로 아이에게 보여줄 수 있었고, 또 

 

 

 

 

 

 

 

 

 

 

 

토론대회들도 있다는 사실을 처음 알게 되었는데 그런 정보들도
처음으로 얻은 것 같습니다. 

 

 

 

 

 

 

 

 

 

 

 

단계별로 토론을 잘 하기 위한 공식과 함께 예시를 보여주고 있는데
정말 차근 차근 첫번째 해야될일과 그 다음은 첫번째에서 조금을
더하고 그 다음 또 더하고 그런 식으로 내 생각까지 정리할 수 있도록
한걸음 한걸음 따라오게 만들어 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아직 아이는 발표를 잘 하는 아이가 토론을 잘 한다고 잘못 생각하고 있는데
토론을 잘 하는 아이는 잘 듣고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하는 것은 물론이고
어떤 단어들을 사용하면 더 효과적인지 토론에 대한 노하우들을
배울 수 있었는데 이건 앞으로 정말 더 크게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중고등학생이 되면 토론에 참가할 기회가 더 많아지고 그럴때는 전문용어들을
사용해서 자신의 의견을 이야기해야 되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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