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이매스 손끝으로 배우는 분수 (교재 + 막대분수학습기) 조이매스 손끝으로 배우는 분수
한국창의력교육개발원 엮음 / 조이매스 / 2010년 3월
품절


작년 아이가 2학년 때에는 이런 교재가 있는지 몰랐습니다.

밥 먹는 아이를 붙들고 사과를 반으로 자르면 몇 분의 몇이 되는지

예를 들어주며 반복해서 학습시키면 개념을 이해할 줄 알았는데,

3학년이 되어 다시 분수를 배우는게 여전히 아이는 어떤 것이 더 큰지

갈팡질팡하였습니다.



분수 부분을 가르치며 제가 많이 부족했기에 이번 워크북은 처음부터 꼼꼼히

살펴보았습니다.

이 교구를 활용할때 부모의 역할에 대해 팁을 알려주는데,

「이 활동을 통해 무엇을 알고자 하는지, 또 무엇을 알게 되었는가 하는 점이 중요하다」

「무엇을 알게 되었는지 스스로 확인할 수 있도록 격려해 주어야 한다」

그 동안 교구를 활용하여 수학을 가르치면 아이는 훨씬 이해하기는 쉬울지 몰라도

가끔 주객이 바뀌어 교구놀이 자체만으로 끝날때가 있었는데

포인트를 확실히 잡고 시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분수와 소수의 기원이라든지, 분수의 개념에 대해 처음부터 짚어주는 이론적인 부분이

포함되어 있어서 학습적으로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구성은 이렇게 되어 있습니다

교과서에로 배우기는 했었지만 처음에 나오는 개념부터 읽도록 했습니다.

아직 배우지 않은 대분수, 가분수, 기약분수까지 정리되어 있습니다.


우리 아이는 지금 초등학교 3학년이라 길게 설명보다는 스스로 활동하며 알아가도록 지켜보았습니다.
교구를 사용하면서 욕심이 생겼습니다. 막대분수가 하나 더 있으면 두 가지의 크기를 비교할때

좀더 편할 것 같이 보였습니다.

그리고 지퍼백이 하나 더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도 했습니다.

지금 집에 있는 칠교판은 교구와 워크북을 지퍼백에 함께 넣어서 보관하니 편리하더라구요.



활동을 끝내고 교구를 정리하면서 깜짝 놀랐던 것은 ’이건 너무 작네’라고 혼잣말을 하며 지퍼백에

교구들을 담고 있는데 아이가 ’16분의 1이니까 당연히 작지’라고 대답을 했던 것입니다.

그동안 학교 문제집을 풀때는 크기 비교에 있어서 분모가 큰것에 크다라고 표시를

종종 했었거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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