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선생 15분 한국사 독해 4권 - 개항기 ~ 현대 용선생 15분 역사 독해
사회평론 역사연구소 외 지음, 정숭교 감수, 뭉선생.윤효식.김지희 그림 / 사회평론 / 2021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용선생 15분 한국사 독해는 총 4권 구성으로 되어있는데 이번에는 4권을 살펴볼게요.

4권은 개항기부터 현대시대까지 한국사 인물 이야기를 읽고 문제풀이를 하며 독해력을 키울 수 있게 구성되어 있어요.

 


 

한국사를 시작하는 시기의 아이들에게 쉽고 재미있게 친해질 수 있는 교재라는 생각이 들어요. 딱딱한 한국사의 한 부분을 발췌한 것이 아니라 인물 이야기 중심으로 본문이 구성되어 있고 인물의 이야기를 읽고 관련 문제풀이를 하니 어렵게 느껴지지 않지요.

표지에 있는 QR 코드를 연결하면 본문 인물이야기를 실감나는 전문 성우의 목소리로 된 음원으로 들을 수 있어서 이야기에 집중이 되고 더 재미있게 느껴져요.

 

 


 

4권에는 개항기의 대표 인물인 흥선 대원군부터 김옥균, 전봉준, 명성황후, 고종, 서재필 그리고 강화도 조약, 근대문물 수용, 을사늑약 등의 주요 사건도 다루고 있고

나라를 빼앗긴 개항기 시기에는 의병, 안중군, 일제강점기 시작, 이회영과 형제들, 유관순, 대한민국 임시정부, 김좌진, 신채호, 김구, 윤봉길, 한국광복군까지,

분단된 대한민국 시기의 38선과 제헌 국회, 6.25전쟁과 그 후, 4.19혁명, 대한민국의 경제성장과 남북 정상 회담, 그리고 다문화 국가의 대한민국의 모습까지 담고 있어요.

 


 

전체 구성은 총 6주 분량으로 주당 5회차씩 학습할 수 있어요.

학습 전 학습내용과 핵심 키워드를 미리 살펴보고 교과연계 내용도 알 수 있어요.

초등교과 한국사 학습할 때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읽기 쉬운 구어체 문장으로 되어있는 인물 이야기는 술술 읽혀서 내용파악이 쉽게 되고 중요사건을 다루고 있어서 한국사를 보다 친근하게 느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글의 시작 전에는 질문이 한가지가 있어서 읽고 그 내용을 찾다보면 그 인물에 대한 주요사건과 내용을 파악하기 조금 더 쉬워지네요. 


 

거기에 어려운 한국사 용어는 본문 옆에 역사 사전으로 자세히 설명해주고 있어서 본문 이해에 도움이 많이 되고 있어요.

 


 

주요 키워드는 빨간색 밑줄과 별표로 표시하고 있고 마지막에 한번 더 체크해주고 있어요.

 


 

본문을 읽고 문제풀이를 하며 문해력과 독해력 향상이 되는 효과를 볼 수 있는 이유는 다양한 유형의 문제풀이를 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해요. 주관식과 객관식이 고루 분포되어 있고 빈칸 채우기, OX 문제, 객관식, 선긋기, 순서 배열하기, 옳고 그름을 찾기 등으로 다양해요.



 

주차별 학습이 끝나고 나면 키워드찾기  문제풀이를 하며 주요 키워드를 다시한번 정리할 수 있어요. 재미있는 인물이야기를 읽고 마지막 키워드 학습까지 꼼꼼하고 재미있게 하다보니 

용선생 15분 한국사 독해로 한국사를 친근하게 접할 수 있는 것은 물론, 

문제풀이를 하며 독해력과 문해력 향상이 기대되네요.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교과과목 한국사를 쉽고 재미있게 만날 수 있는 방법으로도 적극 추천하고 싶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