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의 모든 인생은 자존감에서 시작된다 - 내 삶을 풍요롭고 건강하게 이끌어갈 단 하나의 선택
남인숙 지음 / 해냄 / 2018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성 자기 계발서로 유명한 작가 남인숙 님이 들려주는 여자의 자존감 이야기. 끊임없이 비틀거리는 마음에 균형을 찾는 방법과 견고한 나를 만들어 한 층 풍요로운 삶을 이끌어 가게 해주는 자존감 실천서 『여자의 모든 인생은 자존감에서 시작된다』

총 5장의 큰 챕터로 이루어진 이 책은 자존감을 타고나지 않은 자존감 흙수저들이 자존감을 어떻게 찾아 그것을 자신의 것으로 받아들여 높여줄 수 있는지에 대한 실천과정을 알려준다. 읽기 전 나의 자존감은 어느 정도일까 생각해보았다. 육아를 위해 첫 직장을 그만두고 재취업을 하면서 나의 자존감은 많이 떨어졌다. 특히나 성공한 여성을 봤을 때의 상대적 박탈감이란... 그랬기에 이 책은 나에게 더 필수적으로 다가온 것 같다.

자존감을 찾기 위해서는 첫 번째 과정인 진짜 나 찾기. 진짜 나를 찾기 위한 일은 생각처럼 쉽지만은 않다. 자신을 관찰하고 성찰하는 과정을 통해서 나에 대한 진정한 이해를 할 수 있고 진짜 자아만이 자존감을 가질 수 있다.

이제 진짜 나를 찾았다면 나를 바꾸는 과정이 필요하다. 우리는 태어나면서부터 반복된 습관들로 인해 이미 머릿속이 프로그래밍이 되어있기에 이 습관을 의식적으로 바꾸어 주어야만 한다. 마치 다이어트와 같은 원리이다. 높은 자존감을 가진 부모 밑에서 자랐다면 우린 좀 더 높은 자존감을 가질 확률이 높을 테지만, 불행하게도 어느 정도의 나이가 든 여성이라면 어릴 때의 자라온 환경이 마냥 자존감을 키워주는 환경은 아니었을 것이다. 그러기에 다이어트처럼 의식적으로 원인을 찾아 노력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먼저 모든 것이 내 탓이 아님을 인정하자. 그리고 모든 일에 완벽을 포기하고 그대로의 자신을 받아들이자.
완벽함만을 추구하고 그 완벽함에 이르지 못함을 자신의 탓으로 돌렸을 때 우리의 자존감은 많은 손상을 입는다. 완벽을 조금만 포기하자 그리고 내 탓도 있지만 여러 상황적인 요인들도 있음을 인정하자. 그러면 마음도 한결 가볍고 자존감도 한결 올라갈 것이다.

하지만 이것만으로는 자존감이 높아지지는 않는다.
자존감의 필수조건은 바로 자기 통제감. 내가 원하는 대로 불확실성을 걷어내고 의지대로 선택하여 사는 연습을 해야 한다. 그렇다고 무작정 원하는 것을 나아가는 것보다는 자신의 무언가를 깨뜨리고 나를 바꾸려는 시도가 필요하다. 흔히들 말하는 용기라는 것. 우리는 지금껏 살아온 방식대로 살려고 하지만 내 안의 없던 자존감을 찾기 위해 지금껏 했던 것을 깨트리고 새로이 시작할 용기를 내야 한다. 부모가 만들어준 세상을 깨고 나만의 세상을 찾아야 한다.
용기를 내고 많은 경험을 하다 보면 물론 좌절도 하고 실망도 할 일이 생기지만 이런 과정을 겪다 보면 많은 경험들이 생기고 다양한 관계 맺기를 할 수 있다. 이 모든 것들은 나의 인생을 풍성하게 하고 자존감을 높여주는 계기가 될 것이다.

그뿐이라 나쁜 사람이 될 용기도 내야 한다.

 
책을 읽으며 가장 기억에 남는 말인 것 같다. 언제나 선하게 겸손하며 살아야 된다 은연중 생각했던 것 같다. 누가 나에게 충고라는 이름으로 나를 찌르더라고 참고 넘어가는 것이 미덕이라 믿었다. 이 모든 일들이 나의 자존감을 망치고 결국 나를 작아지게 했던 원인이었던 것 같다. 이제는 나를 좀 더 가볍게 하는 방법을 실천해야겠다. 친구가 됐든 누가 됐든 조언은 내가 용납할 때 한정 그것을 받아들이자. 가장 소중한 건 친구도 가족도 아닌 바로 나 자신임을 잊지 말자.  

책은 작은 단원마다 철학자들의 말로 시작한다. 조금은 난해한 말들을 뒤이어 쉽게 풀어주고 일상의 예를  들어 자존감을 회복할, 높여줄 방법을 알려준다. 그리고 항상 마지막엔 짧지만 강력한 실천사항을 말해주기에 책을 보면서 좀 더 손쉽게 실천할 방법들을 찾아갈 수 있다.


살면서 비틀거릴 때, 남들 성공할 때 나는 뭐 했나 좌절될 때, 나를 좀 더 단단한 사람으로 만들고 싶을 때 이 책을 펼쳐보면 좋을 것 같다.
책을 읽고 난 후 조금은 단단해지고 내 안에서 더 성장한 자존감을 가진 나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출판사에서 책을 제공받아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