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괄량이 길들이기 한국외국어대학교출판부 지식출판원(HUINE) 셰익스피어 전집 3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음, 도해자 옮김 / 한국외국어대학교출판부 지식출판원(HUINE) / 2018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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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이 낳은 세계 최고의 극작가인 윌리엄 셰익스피어. 어린 시절부터 너무도 익숙한 대문호이고, 수많은 유명 작품들을 이야기로 읽어보긴 했지만 원작에 충실한 희곡을 읽어보긴 이번이 처음인 것 같다. 흔히들 셰익스피어의 작품을 4대 비극과 5대 희극으로 나누는데, 이번 책은 5대 희극 중 하나인 '말괄량이 길들이기'.

이번에 발매된 책은 작자 미상의 극 [어느 말괄량이 길들이기]의 결말을 최초로 수록한 책이라 완성도가 더 있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도 든다.

 

'말괄량이 길들이기'의 구성은 서막과 본극의 완전한 액자식 구성으로 이루어져 있어 실제 내용을 한 발 떨어져서 관망하는 느낌을 갖게 한다.

겉의 프레임은 술주정뱅이 슬라이를 영주가 속이는 이야기로 그를 앉혀 놓고 연극을 시작한다.

속의 프레임은 슬라이가 관람하는 연극으로 이 책의 주요 내용이라 할 수 있다.

 

극 속에서는 상반된 두 자매가 등장한다.

독설을 날리고 안하무인으로 행동하며 악마로 묘사되는 큰딸 카데리나와 순종적이고 모두에게 칭송받는 사랑스러운 여자로 묘사되는 막내딸 비앙카.

남자들은 모두 비앙카에게 달려들어 구혼을 하고 가부장 사회에서 절대 받아들일 수 없는 성격의 카데리나는 문제아로 취급된다. 하지만 그런 카데리나에게 정복욕이었을까? 아니면 극 중 대사처럼 정말 돈이 필요했을까? 베로나 출신의 페트루치오는 카데리나에게 막무가내식 구혼을 하고 결혼까지 이르는데, 그의 뻔뻔함은 누구도 당할 수 없을 정도다.

무례함과 난폭함 거기다 기본적 욕구인 식욕과 수면욕까지 방해하는 학대로 아내인 카데리나를 '길들이기' 시작하는 남편 페트루치오. 1600년도 되기 전에 쓰인 희곡이라지만 이런 물리적 위력으로 아내를 굴복시키다니 전혀 신사답지 못한 행위인 건 틀림없지만, 어찌 됐건 그는 사랑이라는 달콤한 가면을 뒤집어쓰고 아내를 교화라는 이름으로 철저히 길들인다.

 

과장된 대사와 몸짓으로 아내를 길들이려는 페트루치오는 아내를 길들였다고 하지만, 실상을 들여다보면 어쩌면 그녀는 그 상황과 시대 속에서 최대한의 재치를 발휘한 것 같다. 황당한 남편의 말에 순종한 듯 보이나 오히려 더 큰 과장과 허풍으로 맞받아치는 야무진 아내.

 

연극에서 온순하고 복종의 아이콘 같았던 비앙카의 위장이라든지, 미망인의 적극적인 모습은 어찌 보면 여성들이 그 시대 속에서의 자신들만의 전략이었던 것도 같다. 그리고 그 전략에 남성들이 완전히 속았던 것이고.

 

하지만 사실 뒤쪽의 작품 해설을 읽기 전까지는 이런 행간의 의미를 다 읽지 못했다. 그저 단순히 현재와는 너무 동떨어진 시대의 이야기라 생각하기도 했다.

거기다 여성을 동등한 인간이 아닌 소유물 정도로 생각하는 남성들의 생각이라든지, 남편을 주인이라고 묘사하는 부분은 아무리 전략이니, 풍자니 하는 말을 해도 읽는 내내 불편했고 현대의 가치관과는 너무 먼 이야기 같았다.

 

아마도 작품 해설집을 읽지 않는다면 이 작품을 읽고 '여성의 절대적 순종을 바라는 건 남성의 철저한 환상이고 허구 '라는 결론에 도달하긴 힘들지 않을까 생각한다.

(물론 나는 많이 우매한 독자라 행간의 의미를 철저히 읽지 못한 것일 수도 있다.)

 

가끔 고전을 읽긴 하지만 이렇게 오래된 느낌의 고전은 또 다른 새로운 경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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