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웃들
진하리 지음 / 도서출판 아시아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소설 '이웃들'은 너무나 평범한 우리네 모습을 담아낸 진하리 작가님의 작품입니다. 여러 인간관계 중 하나인 이웃관계를 다양하게 그려내었는데요. '휴가'를 제외한 5편의 단편은 그 이웃들의 주인공이 바뀌어 등장합니다.

 

이 편에서는 주인공이었던 사람이 다른 편에서는 조연이나 엑스트라 정도로 나오는데요. 실제 삶 역시 남에게는 내가 불과 조연이나 잠깐 지나치는 엑스트라 정도겠지만, 내 인생에서는 당연 내가 주인공이잖아요. 읽는 내내 관점이 입체적으로 보이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등장인물들은 아이들 친구 부모님 관계로, 와이프 동반 부부 모임등으로 만난 이웃입니다. 친밀함을 내세워 동네에 일어나는 온갖 가십거리를 공유하기도 하지만 실상 속내는 터놓지 않습니다. 적당한 관계 속 일상적인 이야기를 그냥 글로 옮겨놓은 듯하지만 머릿속에 잔상이 오래 남네요.

간단하게 리뷰할게요.

야외수업 - 야외 미술 준비를 하는 미술강사인 태미. 그 무렵 성민이라는 아이의 실종 사건으로 성민이의 엄마가 계모라는 것이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사실 태미와 성민이 엄마, 해준이 엄마는 아이들 친구 엄마들로 인연이 있습니다. 잠시 돈독한적도 있지만, 어떤 오해로 그 관계는 지금 소원해진 상태입니다.

이웃들- 동네 치킨집 야외 테라스에서 부부동반으로 모인 그들은 동네 사람들의 가십거리를 너무 쉽게 이야기합니다. 이들은 초등학생 학부모로 만난 사이입니다. 다른 편에서 루키 엄마는 엑스트라로 등장했다면, 이번편에서는 본명 주연으로 등장합니다. 그녀는 얼마 전 엘리베이터에서 겪은 일과 어느 노인의 스캔들을 이야기하는데 확인되지 않은 일입니다.

'지나간 이야기'에서는 재이 엄마인 파라의 이야기.

'해피버스데이'에서는 '야외수업'에 나온 태미의 친구 한나의 이야기가 소개되고요.

'향기롭고 쌉쌀한 편'에서는 한나의 친구의 남편인 한민성의 이야기가 소개됩니다. 친구와 남편 그리고 그들의 아이는 휴가를 보내러 한나의 산장에 방문하였습니다. 겉으로 보기엔 너무 화목하고 문제없어 보이는 가족 모임으로 그려지지만 실상은 그러지 않습니다.

'휴가'는 독립된 단편소설입니다. 주인공 영주의 시선으로 본 사촌동생 준왕과 고모들 그리고 작은 어머니을 그려내었는데요. 회상신을 통해 영주의 심리를 엿볼수 있습니다. 휴가중에 잘못 구매한 수박. 흔히 일어나는 휴가지에서의 실수가 말하기 힘든 사고와 연상이 되는데요. 글을 읽다보면 직접적인 표현보다는 그때의 상황이나 눈으로 보이는 것들의 묘사로 인물들의 심리를 대신 그려내는 것 같습니다. 입 밖으로 표현하기 힘든 그 미묘한 심리묘사가 여러 생각이 들게 하는데요. 현실과 과거 기억을 넘다들면서 어딘지 모르는 서늘한 기억을 더듬게 합니다. 천천히 생각하고 느껴야 알 수 있는 감정들 입니다.

 

우리도 하나씩 까보자는 거야. 어때요?이웃의 비밀 하나씩은 알 것 같은데.-44쪽

이웃들은 다른 이들의 이야기를 너무 쉽게 했다.-75쪽

#소설#이웃들#진하리#아시아#리뷰어스클럽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