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등생 해법 수학 3-1 - 2014년 초등 우등생 해법 시리즈 2014년
최용준.해법수학연구회 지음 / 천재교육 / 2013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수학 개념학습서를 풀린 후 실력을 쌓기위한 첫 번째 문제집으로 적합한

<우등생 해법수학>입니다.

각 출판사마다 대표하는 문제집이 있는데 천재교육에선 이 우등생 시리즈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초등 저학년들이 특히나 좋아할 만한 그림과 색체감, 글씨크기입니다.

 

3-1학기에 배울 내용입니다.

이 문제집은 교과서와 익힘책이 개념과 문제들을 빠짐없이 실어서

교과 내용을 충실하게 공부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요새 책을 사물함에 넣고 다녀서 교과서를 들춰보기가 쉽지 않은데

이 문제집을 집에서 보는 교과서라 생각하면 되겠네요^^

 

 

 

1~4단계로 한 단원이 구성되어 있어요.

1단계는 배울 내용을 스토리텔링으로 도입합니다.

 

 

교과서에 있는 활동 문제와 익힘책의 기본문제 수준의 문제입니다.

저는 주간학습계획표에 맞춰서 복습용으로 풀렸습니다.

학교 진도가 그리 빠른 편은 아니라서 학습량도 부담스럽지는 않네요.

2학년때까진 미리 선행하고 학기중엔 대외시험 준비하고 좀 널널하게 있다

단원평가 볼 시기쯤 두 번에 걸쳐 한 단원의 문제집을 풀게 했었는데

3학년이 되고나니 시간이 너~~무 없네요.

그래서 매일매일 복습을 하는 것로 학습목표를 바꿨습니다

 

 

 

2단계는 교과서와 익힘책에 있는 다양한 유형의 문제 풀기 입니다.

받아올림, 어림한 값, 잘못계산된 부분의 이유,  여러 가지 방법으로 풀기를 모두 익혀야합니다.

아이가 암산으로 계산 습관이 되어있어서 아주 쉬운 단원임에도 불구하고

실수가 나오네요. 저는 옆에서 아이의 오답노트를 만듭니다.

고학년이 되면 스스로 오답노트를 만드는 법을 알려줄 생각입니다.

아직은 저학년이라 오답노트까지 만들라고 하면 밤늦게까지 공부시킨다는 소리를

듣게 될지도 모릅니다.

 

3단계 스토리텔링 단원 마무리평가입니다.

시험에 꼭 나오는 문제로 꾸며져 있다니 꼼꼼히 잘 풀어봐야겠네요.

아직도 어림한 값에 "약"을 붙이지 않는 실수를 하네요.

같은 실수가 더이상은 반복되지 않게 주의를 줘야할 것같아요.

 

 

 

4단계 교과서 스토리텔링 기본 서술형 문제입니다.

연습문제를 2문제 풀어보는데 풀이과정을 어떻게 써야하는지 가이드가 되어있는데

이 점이 아이들에겐 큰 도움이 되는 것같아요.

답은 알겠는데 풀이과정 어떻게 써야할지 모르겠다고 하면

정말 속터지거든요...

쌍둥이문제로 스스로 풀어보고 실전문제로 완벽대비!!

학교 수업 시간에 선생님들이 활용하는 지도서 문제들로 구성되어 있다네요.

진짜? ㅎㅎ 그럼 더 열심히 풀어야겠죠?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문제를 뽑아놓은 <잘 틀리는 문제 풀이연습>부분인데

풀면서 주의해야할 부분을 말풍선으로 표시해놓아 실수를 줄여주는 데 도움이 되겠네요.

실제 시험에서도 이런 부분에서 실수 하는 일 없도록 충분히 연습시켜야겠어요.

 

 

 

 

기본 단원형가는 상중하 문제가 적절한 비율로 섞여있구요.

1~2년간의 경험으로 보아 학교 단원평가 수준이네요.

요새 학교마다 다른게 시험을 안보는 시범학교도 있고 담임선생님 재량에 따라

상중하로 나눠 단원평가를 세 번 보는 학교도 있더군요.

그런데 우리 아이 학교는 시험이 많은 편에 비하면 난이도는 낮습니다.

하지만 우리 아이 학교 기준으로만 준비할 수도 없고 만족할 수도 없으니

실력단원평가와 서술형평가문제도 잘 풀려야겠지요~

 

아직 학기초라 1단원 수업중이라 BOOK2는 아이가 실수하는 부분만 골라 몇 문제 풀려보았네요.

다음주면 아마도 이 교재를 활용할 것같아요.

 

풀이집이에요. 요새는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아 휴대폰으로 관리하기도 하는데

저는 풀이집 분실했을 때 활용합니다.

간혹 아이가 푼거랑 풀이집이랑 달라서 틀렸다고 표시하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알고보면 아이가 푼 답도 맞을 때 있더라구요.

그래서 다시 살펴보니 옆에 다른풀이방법으로도 풀어놨더라구요.

<다른풀이>도 있다는 표시가 눈에 띄게 되어있더라면 더 좋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들었네요.

 

이런 의견들은 천재교육쪽에 제시하면 다음번에 반영되는 경우가 많더라구요.

그만큼 엄마들의 의견을 많이 반영하는 교재입니다^^

 

아이가 하교하려면 한 시간 정도 남았네요. 

아이가 오면 저는 오늘 공부한 내용을 확인하고

배운데까지 학습량을 정해줄거에요.

화이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