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늘의 인간
이훈보 지음 / 바른북스 / 2020년 12월
평점 :
절판


"가능하다면 한 권에 삶의 모든 질문을 담아보려고요."

이 책의 장르를 무엇이라고 할 수 있을까? 책의 내용중에 저자는 이 책을 인문학 책으로 정의해주길 바라고 있다. 하지만 단순히 인문학 책으로 규정하기엔 기존의 것들과 다른 점이 분명히 존재한다.

저자는 자기자신을 평범한 사람이라고 이야기하고 이 책을 통해 거대한 이야기를 하면서 읽는 사람으로 하여금 자유롭게 생각을 펼칠 수 있게 자신을 깎아내리면서 독자의 생각의 편안함을 배려해주는 모습을 취하고 있다.

그늘의 인간이라는 제목에서 그늘은 편안함과 안도감을 주고 외부보다는 상대적으로 어두운 부분도 존재하며 그늘을 통해 세상을 보는데 큰 영향을 끼치기도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책의 제목을 정했다고 한다.

목차만 보더라도 이 책은 인간과 삶에 대해 많은 종류의 주제와 질문들을 다루고 있다.

우리는 왜 태어났을까?
행복이란 무엇일까?
돈이 대하여
공부란 무엇일까?
꿈이란 무엇일까?
전생은 있을까?
결혼은 해야할까?
등등 정말 많은 주제들을 다루고 있는데 크게 1부 그늘의 인간과 2부 자본주의 사용법으로 구분해서 카테고리를 나누고 있다.

처음 이 책의 인상은 "재밌다"라는 생각을 했다. 한가지 주제만으로 깊게 파고 다양한 사례와 저자의 주장을 담은 여타 다른 책들과는 다르게 다룰 수 있는 온갖 것을 다 다루고 넘어가겠다는 저자의 의지가 돋보인다고 할 수 있는 책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내용까지 다룬다고? 라는 생각이 드는 주제와 이런 것도 한번쯤 생각해볼만 하지만 평소에는 생각하지 않는 주제들까지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질문들이 많기 때문에 재미를 느낄 수 있다.
반면 각 주제에 대해 깊이있게 다루지는 않고 살면서 배우고 체득한 저자의 생각을 짤막하게 이야기하고 넘어가는 수준이기 때문에 인생의 진리나 해법 등을 기대해서는 안되겠다.
다시 말해서 이 책은 우리에게 무수히 많은 고민거리를 던져준다는데 의의가 있다.

"사람은 홀연히 서 있는 우뚝한 나무인 것 같지만 실은 수많은 상처를 극복하고 문화와 환경이라는 물을 흠뻑 빨아들인 사연이 있는 나무다."
자본주의 이야기를 하면서 사람의 경험을 묘사한 부분이다. 사람을 나무에 비유하며 경험을 물로 표현하고 있다.

"공부란 특별한 것이 아니고 끝이 없다는 것. 그냥 인간의 삶이 무척 길고 그 안에서 여러 가지 배움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알려 주는 것이 중요하지 않을까?"
공부에 대해 이야기하는 부분에서 공부가 가지는 정의에 대한 저자의 생각이다. 자녀에게 공부라는 것에 대해 어떻게 이야기 해 줄 수 있을지 고민해봐야 할 부분이다.

"태어나기도 그냥 태어났고 죽을 때 언제 죽을지도 모르는데 살면서 꼭 해야 하는 뭔가가 있어야 한다는 것은 좀 아이러니하지 않은가."
꿈이라는 것이 삶의 강박에 가깝다고 생각하는 저자의 심중이 돋보이는 문장이다.

"친구란 건 자고로 존재하고 만나고 위로하다 죽는 것 그뿐이다."
친구에 대한 저자의 정의다. 이렇게 냉정하게 정의하기엔 친구는 만나지 않아도 어딘가에서 나를 응원해줄 거 같은, 말로 표현할 수 없는 버팀목 이라고 생각한다.

“책을 준다는 것은 자신이 아끼는 친구를 조심스레 소개하는 것과 같다.”
책에 대한 멋진 표현이다.

“우리가 사용하는 말은 기본적으로 폭력적이란 사실을 이해해야 한다.”
일방적으로 상대의 귀에 퍼붓는 우리의 말이 얼마나 배려 없고 폭력적으로 꽂힐 수 있는지 경각심을 불러 일으키는 표현이다.

“사람마다 윤회를 생각할 때 하는 생각이 다르겠지만 나의 경우는 어린 시절부터 ‘아니 그럼 죽은 사람은 다 어디에서 대기하다가 윤회하는 걸까?’하는 생각을 하곤 했다.”
윤회에 대한 의문이 굉장히 공감가는 부분이라 가지고 왔다.

“1. 컵으로 물을 받으려고 한다.
2. 그런데 물이 너무 많다.
그렇다면? 우리의 행동은 보통 정해져 있다.
1. 큰 컵을 준비하거나 다른 컵을 준비한다.
2. 물이 넘치지 않게 마셔가면서 받는다.”
낙수효과의 맹점을 아주 쉽게 표현해서 자조섞인 미소를 유발하는 부분이다.

책에서 인상깊었던 부분을 뽑아서 맛보기로 이 책이 어떤 내용을 다루고 있는지 보여드렸다. 
저자는 책에서 이렇게 이야기한다. “마음을 잘 정리하고 덜 고통스러운 삶을 살 수 있는 방법”이라는 방향성을 가지고 이 책에 정리하고 있다.
이렇듯 우리는 저자가 던진 질문들과 그의 생각을 통해 다양한 질문에 대해 고민해보고 나름의 해법을 가지고 삶의 방향을 결정해서 저자가 말한 덜 고통스러운 삶을 살 수 있도록 노력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지 않을까하고 생각해본다.

*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