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해킹 - 사교육의 기술자들
문호진.단요 지음 / 창비 / 2024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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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이라는 조건!
형식적 난해함은 줄여가고 교육의 본질을 넘지 않는 수능 문제가 제출되어야 한다는 데 동의한다
유사문제 푸는 접근법이 안맞다고 하는 건 tip
이해와 응용 뿐
인생을 결정짓는 한방의 시험인 수능 관문을 유치원부터 준비하는 아이들의 힘듦이 더더욱 어려워지는 걸 알 수 있다
수험생 커뮤니티로 알 수 있는 눈풀팁이 지방과 서울 사교육 내에선 또다른 종류와 격차란 게 있고 스타강사 찍기 테크닉은 돈 내고 듣고 싶게 혹 한다 그런 세상이 있는 줄 모르고 있었네
수능을 위해 초등학원에 의대반이 있다는 거 처음엔 놀랐는데 대학의 발빠른 변화에 초등중등 학원이 같이 움작인다는 걸 알고 수긍했다
최근 정치인의 말이 화제다
건국대 나온 법사위원장에게 서울대 나온 국민의힘의원이 "공부는 내가 더 잘했지 않겠어요" 학교 서열로 조롱했다 어휴
공부도 재능의 영역이라는데 책 읽고 나니 현실이 한탄스럽다
내 눈엔 더 많은 문제들이 보였다
누구는 돈으로 수능준비를 하는데 마음이 아휴
수능시험 몇 달전에 속보 띄우는 2023년도 정부정책 꼴 아휴
사회적 문제와 수능과 교육과정이 한 데 뒤섞여 나도 불쌍했고 아이들도 불쌍할 예정이다
내년은 황금돼지띠와 의대가겠다는 재수생이 수능을 본다 아휴
1등 2등으로 줄 세우기가 아닌 잘하는 것과 좋아하는 것 그리고 감동과 엄격함이 오가는 교육과정으로 점차 나아가길 바라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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