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처음 | 이전 이전 | 1 | 2 | 3 | 4 | 5 |다음 다음 | 마지막 마지막
마리 퀴리 새싹 인물전 4
캐런 월리스 지음, 이다희 옮김, 닉 워드 그림 / 비룡소 / 2008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책 잘 읽는 아이들도 유난히 읽기 힘들어 하고 잘 안 읽는 책이 위인전입니다.

실제로 존재했던 인물이고 위인전은 꼭 교육적이어야 한다는 선입견이 있어서 인지 대부분의 책들은 딱딱하고 재미 없던 기억이 나네요.
또 위인전은 어릴 때 읽지 않으면 커서도 잘 안 읽게 되는것 같아요.
비룡소에서 새로 출간된 [새싹 인물전]은 이러한 위인전의 단점(?)을 잘 파악하여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만들어진 느낌이예요.
책의 느낌이 부드럽고 얇아 부담이 없고 요즘 각 학교에서 유행처럼 실시하는 "아침 시간에 책 읽기" 시간에 가지고 다니기 딱 좋아요.
제목도 하늘에서 빛나는 위인이 아니라 만화와 같은 친근한 일러스트로 자칫 생소할 수 있는 옛 사람들의 이야기를 일상에서 만난 다는 느낌 으로 읽을 수 있게 <위인전>이 아니라 <인물전>으로 정했다고 하네요.

[마리 퀴리]는 많은 남자 과학자들 중에서 단연 돋보이는 여자 과학자라서 더 존경하는 인물입니다. 폴란드에서 태어난 마리의 어린시절과 힘들지만 프랑스로 유학가 열심히 공부했던 대학시절의 이야기가 참 인상적입니다.  방사선 물질인 라듐의 발견은 암 환자들에게 희망을 갖게 했지만 오늘날 무서운 핵무기로 만들어져 참 안타까워요. 더욱 안타까운건 마리 퀴리가 방사선 연구 방사선에 너무 많이 노출되어 백혈병에 걸려 세상을 떠난 사실입니다.
책 뒷 부분에 사진으로 보는 마리 퀴리 이야기와 비교하면 더 재미있는 역사의 순간은 학습에 많은 도움이 될것 같아요.

신라의 무역왕 이야기 [장보고]도 참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신라의 골품제도 때문에 귀족이 아닌 평민은 아무리 재주가 뛰어나도 벼슬길에 나갈 수가 없었지만 장보고는 좌절하지 않고 당나라로 건너가 꿈을 키웁니다. 당나라에서 장군이 되었지만 당나라 해적들이 신라 사람들을 납치해서 노예로 넘긴다는 걸 안 장보고는 신라의 불쌍한 백성들을 위해 무역을 해서 돈을 벌어 사람들을 돕고 신라로 돌아가 해적을 물리치는 등 위대한 업적을 남기지만
반대 세력에 의해 죽음을 당하게 됩니다. 그 후 신라의 세력이 점점 약해져 고려에 멸망하게 되지요. 장보고 역시 책 뒷 부분에 사진으로 보는 장보고 이야기와 비교하면 더 재미있는 역사의 순간이 역사적 이해를 돕습니다.


앞으로 50권이 출간될 예정이라니 기대가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난 뭐든지 금방 싫증나! - 인내와 끈기 어린이 성장 동화 4
박비소리 지음, 반성희 그림 / 씨앤톡 / 200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고 싶은게 너무 많은 초등학생 오변덕~~
하고 싶은게 많아서 되고 싶은 것도 많아요.
용감한 소방관 아저씨를 보면 소방관이 되고 싶고
TV에서 멋진 태권도 선수들을 보면 태권도 선수가 되고 싶고
변덕이가 좋아하는 여자친구 다혜가 아빠처럼 멋진 시인과 결혼하겠다고 하면 자기도 시인이 되겠다고 합니다. 
장래희망이 바뀔 때마다 엄마를 괴롭힙니다.
소방관이 되고싶을 때는 소방서에 가보자고 조르고 화장실 샤워기로 불끄는 흉내를 내서 온집안을 물바다로 만들고 태권도 선수가 되고 싶어지면 태권도 학원에 다닌다고 조르고 시인이 되고 싶어지자 동시집을 사달라고 조릅니다.
그러던 어느날 변덕이는 친구집에 놀러가다가 비가 내려서 구멍가게 지붕밑으로 비를 피하고 있다가 이상한 할머니를 만납니다......

이 책의 주인공 오변덕은 하고 싶은 것이 많아 변덕도 심한 초등학생의 평범한 모습입니다.
그래서 아이들이 공감대를 많이 느끼고 자신의 모습과 비교하며 생각도 하게 될것 같아요. 
이것저것 되고 싶은 것이 많지만 자신이 무엇을 잘 하는지 모르는 경우도 많이 있지요. 
그리고 처음에는 좋아해서 시작했는데 인내와 끈기가 부족했기 때문에 금방 싫증을 내고 새로운 다른 것을 찾게 되지요.무슨일이든 좋아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해요.
물론 호기심도 중요하지만 무엇을 하건 인내와 끈기가 필요합니다.
무슨 일이건 크고 작은 어려움이 있기 마련이지요.
이 과정을 극복하면서 즐거움과 보람을 느끼고 아이들은 조금씩 성장해 나가겠지요.
 

 



자신들의 모습과 닮은 주인공이 떼를 쓰는 모습에 재미있어하다가 이상한 할머니의 갑작스런 등장에 아이들은 긴장하며 책을 읽어 갑니다. 재미있는 스토리와 완벽히 어울리는 삽화가 있어 더욱 실감나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어요.

책에 부록으로 독후활동 자료가 있어 더욱 유익한 시간이 될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과학 선생님도 깜짝 놀란 집요한 과학 교과서 2 - 찬란한 고대 과학, 집요한 과학씨의 과학만점 프로젝트 02 집요한 과학씨의 과학만점 프로젝트 2
고윤곤 글.그림, 현종오 감수 / 웅진주니어 / 2009년 7월
평점 :
절판


1권 인류, 과학의 길을 열다에 이어 <2권 찬란한 고대 과학>도 너무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집요한 과학교과서 시리즈는 초등 과학 교과서 속 핵심 원리를 이야기로 풀어 낸 학습 만화입니다.
시리즈를 통해 자연스럽고 재미있는 이야기를 읽으면서 과학의 큰 흐름을 읽고 원리를 자연스럽게 배워갑니다.

원시시대 부터 끊임없이 발달해온 과학은 고대인들이 자연에서 벌어지는 여러가지 현상을 유심히 관찰하고 거대하고 복잡한 자연현상을 관찰하고 분석하고 원리를 터득하며 창의성과 결합시켜 위대하고 찬란한 문명을 이루었습니다.

<제1부 자연에서 얻은 지혜>편에서는 사람이 꼭 먹어야 하는 섬유질과 섬유질로 만드는 옷감, 동물성 섬유로 자연스럽게 이야기를 이어갑니다. 그리고 배의 부력의 원리를 알려줍니다.
<제2부 시간과 공간을 디자인하다>편에서는 고대인들의 문자, 시계, 달력에 대해 배우고 조선의 첨단기술 자격루에 대해서도 알려줍니다.
<제3부 집짓기의 과학>편에서는 흙집에서 콘크리트 건축물로 변하기까지 어떤 과학이 숨어 있는지 재미있게 풀어나가고 유리의 발명도 나옵니다.
<제4부 과학적 사고의 발달>편에서는 숫자와 수학의 발달, 자연철학 등에 대해 재미있게 배웁니다.

3권 근대 과학의 시작
4권 세상을 뒤바꾼 과학자들
5권 현대 과학기술을 찾아서 ........
시리즈가 계속된다고 하니 기대가 되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과학 선생님도 깜짝 놀란 집요한 과학 교과서 1 - 인류, 과학의 길을 열다, 집요한 과학씨의 과학만점 프로젝트 01 집요한 과학씨의 과학만점 프로젝트 1
고윤곤 글.그림, 현종오 감수 / 웅진주니어 / 2009년 4월
평점 :
절판


[과학선생님도 깜짝 놀란 집요한 과학 교과서].... 제목 부터 심상치 않은 과학 학습 만화입니다.
뭔가 자신감이 넘쳐 보이면서도 재미있는 제목이네요.
과학선생님도 깜짝 놀라고 집요하다는.... 어떤 내용이길래~ 궁굼증을 유발합니다.
학습만화지만 참 재미있고 유머스럽게 만들었습니다.

'딱딱한 과학'이라는 선입견을 가지고 읽다보면  과학은 사람들이 살아가는 과정에서 만들어진 것이라는 것 그래서 재미있는 이야기라는 걸 알려줍니다. 교과에서 단원별로 단절되어 배웠던 과학이라 따로 떨어져 배웠던 지식들이 하나의 이야기로 연결되니 서로 연관성이 있다는 걸 자연스레 알게 되네요.

또 <집요하게 살펴보는 초등과학 교과서>의 코너를 읽으면 교과서에 어떤 관련 내용을 다루는지 알게 됩니다.

재미있고 쉬우면서 "집요"하게 알려주어 저학년도 재미있게 읽을 수 있습니다.

<1권 인류, 과학의 길을 열다>편 에서는
석기, 불, 농경과 목축 등 자연을 직접 이용하는 단계에서 나아가 토기와 청동기, 철기를 사용하는 등 자연을 가공해 이용하는 시대의 발명 및 발견의 배경과 함께 이러한 단계에 이르도록 도와준 중요한 도구인 빗면과 나사 바퀴와 축바퀴, 도르래에 이르기까지 집요하게 그 원리를 파헤칩니다. 또한 장마다 정보 페이지를 삽입하여 이런 원리들이 교과서에서는
어떻게, 실생활에서는 어떻게 나타나는지 확실하게 짚어주고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코믹 메이플 스토리 한자도둑 1 메이플 한자도둑 1
전광진 감수 / 서울문화사 / 2009년 7월
평점 :
품절



게임으로 만화로 유명한 메이플스토리 한자편이 나왔어요.

초딩 아들~ 책이 빨리 오기를 매일매일 기다렸는데 기다린 보람이 있네요.

책이 오고나서 벌써 몇 번째 읽었는지....^^

만화라서 좋아했지만 한자에도 유독 관심이 많은지라 더 좋은가 봐요.

학습만화의 특징은 아이들이 억지로 외우거나 부담갖지 않고

재미있게 스토리를 읽으면서 암기가 되는 장점이 있지요.

 

전설의 용사 도스칼리버의 아들 도도가 오랫동안 모험을 함께 해 온 친구

메이프리나를 만나러 떠난 후로 실종된 아버지를 찾아 메이프리나 학교에

입학시험을 치러 떠나고 그곳에서 겪는 천방지축 도도의 좌충우돌 이야기..

학교에 가기 위해 한자시험을 치뤄야 하고 주인공 도도는 한자를 하나도

모르지만 하나하나 배워가는 흥미진진한 과정에서 이책을 읽는 아이들도

도도와 함께 한자를 배워가지요.

 






한권에는 초등학교 필수한자 25자의 한자가 나오는데 만화를 재미있게

읽고 난후 한자사전, 워크북, 퀴즈를 통해 한자 실력을 다질 수 있네요.

부록으로 한자카드 25장이 비닐케이스에 넣어져 있는데 활용도가 높아

서 마음에 듭니다.

다음이야기가 궁굼한 우리아들 2권 사달라고 조르고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처음 처음 | 이전 이전 | 1 | 2 | 3 | 4 | 5 |다음 다음 | 마지막 마지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