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y? 한국사 미스터리 Why? 한국사 44
최재훈 지음, 문정완 그림, 문철영 감수 / 예림당 / 2023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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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Y  한국사 미스터리를 들이기 이전부터 


WHY 시리즈를 재미있게 읽고 있는 


아이였습니다 ​


WHY 학습만화 시리즈의 장점이라고 한다면 


어렵고 접근 하기 힘들어하는 소재들도 


그림과 흥미로운 스토리로 


친근하게 느껴지게 만든다는 점이예요 ​


또한 아이는 


한 번 읽는것에 그치지 않고 


반복적으로 읽음으로써 


처음에는 지나쳤던 내용을 다시 한번 복습하고, 


낯선 단어의 뜻도  계속 눈에 익히면서 


자연스럽게 파악하게 되었어요 ​


과학과 인문학을 주로 골라 읽었는데 


이번기회에 한국사를 접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 생각했습니다 





본문에 들어가기 앞서 


 왜 역사를 공부 해야할까 라는 질문을 던집니다 ​


이미 지나간 과거를 왜 공부해야하는지 


토로하는 아이들이 많이 있습니다 ​


과거가 없는 오늘은 존재 하지 않으며


오늘이 존재하지 않는 미래는 없습니다 ​


과거에 있던 사건을 통해 


우리는 교훈을 얻고 잘못은 반성하여 


나라와 개인인 발전 할 수 있는 계기가 되어야 합니다 ​


역사는 영원히 되풀이된다 


역사는 과거와 현재의 끊임없는 대화이다


역사는 모든 것을 ,미래까지도 가르쳐준다 ​


저자는 긴 설명없이도 


철학자들의 명언들로 역사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친숙한 현재의 아이들 캐릭터들을 등장시켜 


과거로 돌아가 옛 선조들을 직접 만나고 


그 들의 이야기를 듣는 구성이 


흥미롭습니다 ​


아직 한국사를 학교 수업에서 


배우지 않고 있어서  낯설게 느껴질 수 있는데 


아이와 비슷한 나이대의 캐릭터들이 


등장하여 더 친근하게 느껴졌습니다 


그림 형태 뿐만 아니라 


사진 삽화가 되어 있어 


더 정확하게 이미지화 할 수 있었습니다 ​


이렇게 사진이 삽화되어져 있는 책을 보면


현자에 직접 방문하여 


눈으로 관찰하고 , 과거의 흔적을 찾고 싶은 


바람이 생깁니다 




​한국사 미스터 챕터 중 


제일 재미있게 본 이야기는 


세종 대왕 편 이였습니다 ​


자음과 모음으로 만들어진 한글을 


깨우친 사람이라면 누구나 


처음보는 단어도 정확하게 읽어 


우리나라의 문맹률은 제로에 가깝다고 합니다 ​


올해 들어


영어를 정규 교과과목으로 배우고 있는데


파닉스를 어느정도 익혔음에도 


새로운 단어를 접할 때는 


난감해하거나 버벅대며 천천히 


나름대로 해석을 합니다 ​


처음 한글을 배우는 아이들은


자음과 모음으로 한 글자를 


배우고 이러한 과정을 처음에는 어려워하죠 ​


아이들이 


한글의 위대함을 느끼게 되는 시기가 


바로 이 영어를 배우는 단계입니다 ​


거기에 한글이 나오는 배경을 


살펴보면 가슴이 뭉클해지기까지도 합니다 


​중국의 한자를 사용하던 조선시대에는 


백성들의 문맹률이 매우 높았고 


이런 어려움을 해결하려는 세종대왕의 


애민 정신이 없었다면 


한글 창제는 불가능 하리라 생각됩니다 ​


왜냐하면 백성들의 문맹률이 낮아지면


자신의 위치를 위협받을 꺼라고 예상한


탐관오리들의 반대가 거셌기 때문이죠 ​


이러한 압박에도 불구하고 세종대왕은 꿋꿋이 


학자들과 한글을 만드는데 힘을 썼습니다 ​


그리하여 1443년에 창제된 훈민정음에 대한 한문해설서가 


세상 밖으로 나올 수 있었던 것입니다 


이렇게 휼륭한 임금이 있었다라는 자체만으로도 


아이에게  우리나라 역사를 자랑스러워 할 만한 


이유를 더 해주기에 충분한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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